기업커뮤니케이션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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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연관자료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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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일 제당의 커뮤니케이션 성공 사례
2. GE의 커뮤니케이션 성공 사례
3.인텔社의 커뮤니케이션 성공 사례
맺음말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유브갓메일(You've got mail)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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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일 제당의 커뮤니케이션 성공 사례
28개 계열사를 거느린 재계 서열 19위의 제일제당은 지난 2000년 1월부터 전 사업장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서로간의 호칭제도를 “~님”으로 통일했다. 2년이 지난 지금 이 제도는 거의 뿌리를 내려 대다수의 직원들은 전혀 어색함 없이 사용하고 있다. 심지어 지난 2월 말 공동회장에 오른 그룹 오너 이재현 회장을 3년차 사원이 엘리베이터에서 만나도 “이재현님” 이란 말이 자연스럽게 나온다.
제일제당이 지난 2000년 1월부터 국내 최초로 도입한 ‘~님’ 호칭 제도는 도전정신을 중시하는 이 경영진의 의지를 분명하게 보여주는 사례다. 직급을 단순화하고, 그 직급을 부르지 않음으로써 위계를 중시하는 기존의 기업문화를 청산하고 창의성을 존중하자는 취지다.
호칭을 변경하면서 모든 결재서류 양식에도 직급이 사라졌다. 기존의 ‘담당→과장→부장→상무’ 등에서 ‘기안자→조정자→결재자’ 3가지로 모든 양식이 통일됐다. 다른 사람의 자리에 걸려온 전화를 받을 때도“~님 자리입니다”로 응답하고 있다.
제일제당은 호칭 파괴에 앞서 1998년 9월에는 대기업 최초로 복장을 파괴했다. 자율복장제도를 도입해 캐주얼 복장 출근을 권유하기 시작했다. 사무실을 장악했던 넥타이 부대가 사라지고 울긋불긋한 T셔츠와 면바지가 그 자리를 대신했다.
자료평가
- 목차나 차례등 순서가 나열되어 정리되어있지 않습니다.
제가 찾는 부분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 13123***
(2018.05.31 20:50:06)
- 좋은 자료가 되었습니다
- luckylemo***
(2014.05.19 14:4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