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개론_1주 2차시에서 광고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의 목적에 따라, 즉 무엇을 광고의 대상으로 하느냐에 따라 6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6가지에 대한 개념을 제시하고, 이 중 3가지를 선택한 후 이와 관련된 최근 광고의 사례를 제시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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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광고학개론]
주제 :1주 2차시에서 광고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의 목적에 따라, 즉 무엇을 광고의 대상으로 하느냐에 따라 6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6가지에 대한 개념을 제시하고, 이 중 3가지를 선택한 후 이와 관련된 최근 광고의 사례를 제시해봅시다.
Ⅰ. 서론
광고는 특정 제품, 서비스 또는 이벤트를 발표, 배포 및 홍보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이처럼 광고의 주요 목표는 대중들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것은 매출을 늘리고 브랜드 이미지를 홍보하기 위한 마케팅의 주요 도구 중 하나이다. 또한 공익사업, 기관이나 재단의 이미지 홍보, 정치적 선전 등 대중의 관심을 끌기 위해 매력적이고 설득력이 있는 광고를 제작하여 배포하는 것이 특징이다. 광고의 예는 보통 라디오, 언론, 텔레비전과 같은 매체에서 나타난다. 그리고 현대 사회에서는 SNS 등 온라인 매체를 통한 광고의 규모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광고는 오늘날의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감정을 자극하고, 소비자들은 광고를 통해 회사의 이미지를 판단한다. 그러므로, 광고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이미지를 느끼게 하기 위해 회사들이 사용하는 것이다. 현대인들은 매일 많은 광고를 본다. 광고는 빠르게 두각을 나타내면서 동시에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필요가 있다. 따라서 단기간에 효과적으로 광고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하며, 소비자에게 광고 콘텐츠를 충분히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광고는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소비자에게 광고 메시지를 전달해야 완전한 커뮤니케이션과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다양한 광고매체의 등장으로 광고의 효과와 효율성이 점차 떨어지고 있어 광고의 유용성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광고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광고 목적에 따른 6가지 분류의 개념과 이 중 3가지를 선택하여 사례를 검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목적에 따른 6가지 분류
① 제품광고
제품광고란 어떤 제품이 광고의 대상이 되면 회사 제품의 강점을 강조하거나 다른 경쟁 제품과 비교해 차이를 알려주는 광고다. 기존 제품이나 새로 개발된 신제품 등 자사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광고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유형이다.
② 서비스 광고
서비스광고는 서비스와 관련된 상품을 광고함으로써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혜택을 강조하는 광고의 일종이다.
③ 기업 광고
기업광고는 특정 서비스나 제품이 아닌 회사 자체를 인지하고 회사에 대한 우호적인 태도나 이미지를 형성할 목적으로 진행되는 광고를 말한다. 단기간에 매출이 증가하는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고, 장기적으로 기업의 대외가치를 높여 무형의 자아 형성에 도움이 된다.
④ 의견 광고(이슈 광고)
의견광고는 토론이나 공로 대상이 화제가 됐을 때 단체나 본인의 입장을 올리고, 반대 의견을 가진 반대자의 의견을 관찰해 의사를 밝히는 것이다. 주로 이해관계자 간의 타협이나 결정이 필요할 때 사용되며, 주로 단체나 협회에서 사용한다. 의견광고는 대중의 의견을 표현하는 가장 강력한 수단 중 하나이지만, 이용자에게 상당한 경제적 부담을 준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의견이 대립하는 공론화 사안의 경우 한쪽은 의견광고를 이용할 수 있는 경제적 능력이 있는 반면 다른 한쪽은 그러한 능력이 없다면 후자는 심각한 불이익을 받게 되어 경제적 불평등이 아이디어 전달 능력의 불평등으로 확대될 수 있다. 이러한 점이 의견광고의 한계 및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⑤ 정치광고
정치광고는 선거운동의 주체가 선거에서 미디어 시간과 공간을 확보해 유권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소통 방식이다. 이러한 정치광고는 후보들이 가장 선호하는 매체 중 하나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심성욱. (2011). 광고학개론. 서울경제경영출판사.
- 김시은, & 이효원. (2021). 애플의 스토리텔링 광고 분석. 글로컬 창의 문화연구, 10(1), 2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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