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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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객만족이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목 차
서론
이론적 배경
연구가설과 변수의 정의
연구방법
연구결과 및 분석
연구의 결론 및 한계
1.서 론 :The Wallace Company
The Wallace Company
1990년에 Malcolm Baldrige상을 받았다. 하지만 품질을 위한 지나친 지출은 상을 받도록 했지만 지탱하기 어려운 손실을 낳았고, 이 회사는 그로부터 2년 내에 파산했다.
무형자산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분명 있으며 그것을 계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야 한다.
*
고객만족을 위한 지출은 그러한 지출을 보상하고도 남는 수익의 증가가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The Wallace Company1)는 1990년에 Malcolm Baldrige상을 받았다. 하지만 품질을 위한 지나친 지출은 상을 받도록 했지만 지탱하기 어려운 신실을 낳았고, 이 회사는 그로부터 2년 내에 파산했다고 한다. 따라서 고객만족활동은 재무적으로 정당화될 수 있어야 하며, 지출을 초과한 재무적 성과를 달성한 기업의 고객만족활동은 기업가치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1)파이프, 밸브 및 석유화학 공장에 필요한 장비와 부품 공급회사, 1990년 중소기업 부문의 MB상 수상함. 하지만 1992년 불경기로 파산
서론의 목적!
1. 청자들에게 무엇을 알려주게 될지 확실히 감을 잡게 하기
2. 집중을 위해 도입부분에서 연구 목적에 부합되는 현실 문제점을 타켓으로 보여주고 생각하게 만든다.
1) 파이프, 밸브 및 석유화학 공장에 필요한 장비와 부품 공급회사, 1990년 중소기업 부문의 MB상 수상함. 하지만 1992년 불경기로 파산
2. 이론적 배경
고객만족
(customer satisfaction)
재무적정보
(profit)
기업성과를
측정하는 척도
인적자원
브랜드
*
재무적 정보의 기업 가치관련성 감소
비재무적 정보의 중요성
- 이익 ; 단기적이고 양적인 개념인데 비해
- 고객만족 ; 장기적으로 기업에 현금흐름을 가져다줄 것으로 예측되는 질적인 개념
앞으로 점점더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데 이러한 방향으로 나아간다. 왜!!
Lev와 zarowin(1997) 은 재무적 정보의 가치관련성이 감소되어온 원인을 기업의 변화에 따른 무형자산에서 찾고 있다.
무형자산 : 품질, 고객만족도, 종업원만족도 등이다. 이는 회계측정치에 나타나지 않는다.
고객만족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무형자산의 예 (인적자원)
*
Bsc(balanced scorecard) 관점
가치창출과 비재무적 측정치와의 관계
고객만족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고객만족과 현금흐름
Rappaport(1986)에 의하면
시장에 근거를 둔 시장관련자산은 다음 네 가지를 통하여 기업의 현금흐름을 증가시킨다고 하였다.
1 고객만족이 기업의 현금흐름을 더 빨리 발생시킴으로써 기업의 가치가 높아진다.
2 고객만족은 만족하지 못할 때보다 더 큰 현금흐름을 창출한다.
3 고객만족은 현금흐름의 취약성과 변동성을 낮춤으로써 기업가치를 높일 수 있다.
4 기업의 잔여가치는 합리적인 예측기간을 넘어선 기간에 속하는 기업의 현재가치이며 일반적으로 기업의 순현제가치의 상당부분을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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