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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정보의 가치측정

Ⅱ. 디자인의 가치측정
1. 최종(당해) 개발 목표
2. 연구개발의 목적 및 중요성
3. 연구개발 결과
1) 1단계 : 회귀분석 모델에 의한 디자인 투자승수 계수 추정
2) 2단계 : 부가가치 비율 적용
3) 3단계 : 디자인의 경제적 가치 측정
4. 기대효과

Ⅲ. 고객행위의 가치측정
1. 비재무적 고객 비용의 분류
1) 관계조정 활동
2) 관계형성 활동
3) 관계회피 활동
2. 신뢰성과 타당성
1) 신뢰성
2) 내용 타당성
3. 고객의 비재무적 품질비용들 간의 관계
4. 고객행위 노력의 고객가치, 고객만족의 지각에 미치는 영향력

Ⅳ. 인터넷기업의 가치측정

Ⅴ. 환경질 개선편익의 가치측정
1. 환경질 개선편익의 개념
2. 환경질 개선편익의 유형
1) 사용가치와 비사용 가치
2) 선택가치와 준선택 가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정보의 가치측정

정보를 이용하거나 또는 정보 시스템을 설계한 이후, 그에 대한 가치 및 효과를 평가하는 것은 관리적 차원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작업이다. 또한 새로운 시스템을 설계하거나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기 위해서도 정보의 가치 평가는 사업 수행이나 정책 결정에 있어서 불가피한 과정이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정보의 내재적 특성에서 비롯된 정보자원의 전략적 활용 가능성이 높다고 하더라도 자원 활용에 수반되는 비용이 효과보다 상대적으로 높다면 정보자원의 실용성과 현실성은 재고되어야 한다. 비록 철저한 정량적 접근(quantitative approach)이 어렵다는 것을 인정할지라도, 이와 같이 손익분석(cost/benefit analysis)에 근거한 정보자원의 가치평가에 대한 논의는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는 정보화 사업의 방향을 제시하고 내용을 검토하는 관리적 준거틀(managerial framework)로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하지만 많은 경우, 관리적 합리성에 기초한 체계적인 분석․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미래정보사회󰡓의 환상에 이끌려 󰡐정보화󰡑라는 사회적 관성(social inertia)을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또한 정보가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파악되며, 사회적 변화양태를 나타내는 개념이 아닌 인류가 추구하고 쟁취해야 할 대상으로서 󰡐정보사회󰡑가 거론되곤 한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현재 우리가 보이고 있는 컴퓨터에 대한 정열은 과학의 이름으로 포장된 상업주의와 현란한 정보통신기술에 매료된 일반인의 표피적 호기심에 불과하며, 정열이라는 말이 의미하듯이 컴퓨터 사용자의 이용 목적과 방향 감각을 상실케 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정보자원에 대한 가치평가가 중요하고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학문적 논의와 방법론적 시도는 찾기가 쉽지 않다.
참고문헌
◈ 김희섭 외 1명, 온라인 정보의 경제적 가치 평가 모델 개발 및 적용, 한국정보관리학회, 2005
◈ 박규원, 디자인 조사, 가치 측정에 관한 연구,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2009
◈ 이보경, 고객의 지각된 가치측정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2010
◈ 이장형, 인터넷 기업의 가치 측정에 관한 이론적인 모형, 대구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2000
◈ 이창엽, 인터넷 기업의 가치증대 전략, LG경제연구원, 2000
◈ 안송엽 외 2명, 조건부 가치측정법에 의한 산림보전의 환경가치 편익 추정, 한국환경기술학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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