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국제 복합운송 전망과 통과 운송협약의 추진방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동북아 국제복합운송 전망과 통과운송 협약의 추진방안 연구
목차
1. 서론
2. 동북아 국제복합운송 및 통과운송의 현황과 전망
3. 통과운송 관련 국제협약과 지역내 협약 검토
4. 역내 통과운송 협약의 추진방안 검토
5. 결론
서론
동북아 내에는 다양한 국가들은 주요 국가들은 지속적 성장기반에 필요한 수출다변화와 광물자원 확보를 위해 국제물류경로 확보와 통과운송(transit transport)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국제협력을 강화하여 왔다.
이 연구는 동북아내 경제협력의 긴밀화와 국제협력을 위해 이용되고 있는 국제복합운송과 통과운송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고 전망한 후, 국제복합운송과 통과운송과 관련된 협약을 검토하고, 동북아 지역내 통과운송 협약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동북아 국제복합운송 및 통과운송의 현황과 전망
1. 우리나라 기점을 국제복합운송과 통과운송
1) 현황과 전망
우리나라 기점의 국제복합운송망은 시베리아횡단철도(Trans-Siberian Railway: TSR), 몽골횡단철도(Trans-Mongolian Railway: TMGR), 중국횡단철도(Trans-China Railway: TCR)를 대표적으로 예시할 수 있다(하영석, 2002; 조진행, 2005; 이재학과 김동환, 2007).
이같은 기존 경로들은 동북아 국가 및 유럽과 아시아내 타국가들과 교역 확대와 발달에 따라 지속적으로 이용될 것으로 판단되며, 향후 남북관계에서 정치군사적 화해분위기가 형성될 경우 북한을 통과하여 교역화물을 처리하는 통과운송 및 한반도종단철도(Trans-Korea Railway: TKR) 운영도 동북아 국가들의 화물을 대상으로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성원용, 2002; 이재학과 김동환, 2007).
동북아 국제복합운송 및 통과운송의 현황과 전망
(2) 문제점과 애로
2000년대 들어 우리나라와 아시아 국가간 교역과 경제협력이 긴밀화되고 있어, 국제복합운송의 대상화물도 점차 일반화물과 벌크화물인 광물자원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일반화된 컨테이너 운송시스템에서는 비교적 미미한, 높은 물류비용, 장시간의 운송시간, 반복적 환적작업, 통과국가와 정치적 관계에 의한 애로, 환경오염에 대한 규제, 각국에서 통관관련 규제 등이 새로운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함범희 외, 2008).
동북아 국제복합운송 및 통과운송의 현황과 전망
2. 중국 기점의 국제복합운송과 통과운송
(1) 현황과 전망
중국에서 출발하는 대표적 국제복합운송은 TMGR, 철도운송경로(TCR)과 트럭운송경로, 중국의 요령성 단동항에서 출발하여 단동시내를 경유하여 북한 신의주로 연결되는 소규모의 복합운송망이 있다(하영석, 2002 ; 함범희 외, 2008).
중국과 동북아 국가간 교역증가는 기존의 국제복합운송경로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와 북한을 이용하는 통과운송과 동남아 국가들을 이용하는 통과운송도 활성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2009년 이후 중국의 광물자원 수입이 늘어나면서, 광물자원과 농산물의 중국 내 통과운송 관련된 외교적 분쟁도 점차 발생될 것으로 판단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복합운송체계2) 창이공항의 허브화 조건 분석(1) 공간적 조건(2) 수요적 조건(3) 시설조건(4) 정책․운영 조건3) 창이공항의 허브화 전략제 3절 창이공항 항공물류 SWOT 분석(1) 강점(Strength)(2) 약점(Weakness)(3) 기회(Opportunity)(4) 위협(Threat)제 1장 인천 국제공항의 개요제 1절 인천국제공항의 소개1) 목표 및 추진 방향- 인천국제공항은 년 2001 3월부터 개항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동북아 물류 및 비즈니스 중심국가 건설을 위한 핵심 인프라 구축을 목

  • [경제지리학] 동북아 공동체의 의의와 비전
  • 추진방안 Ⅴ. 동북아시아에서 실현가능한 통합방안1. 동북아의 통합운송망 발전과 철의 실크로드1) 동북아의 지역경제 통합과 물류체계의 발전2) 철의 실크로드 구상 2. 동북아 에너지 협력 현황과 전망 1) 동북아의 에너지 수요현황과 전망2) 동북아 전력송전망 연계3. 동북아 IT공동체 구축 Ⅵ. 동북아 공동체의 당위성 결 론- 삼국의 청년들이 꿈꾸는 동북아 공동체 - 서 론 현재 세계의 흐름을 잠시 생각해보자.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

  • [한반도종단철도, 대륙횡단철도] 한반도종단철도(TKR)와 대륙횡단철도의 연결계획, 한반도종단철도(TKR)와 대륙횡단철도에 대한 동북아국제정세, 한반도종단철도(TKR)와 대륙횡단철도 연결추진을 위한 기술과 운영과제 분석
  • 동북아국제정세Ⅴ. 한반도종단철도(TKR)와 대륙횡단철도 연결의 과제Ⅵ. 한반도종단철도(TKR)와 대륙횡단철도 연결추진을 위한 기술과 운영과제 1. 연계추진을 위한 기술과제1) 시스템 및 인터페이스 분야2) 차량분야3) 신호, 통신 및 전차선 분야4) 선로구축물 분야2. 연계추진을 위한 운영 과제1) 철도 운영방향2) 철도운송협약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나라는 분단 역사를 종식하는 역사적인 철도연결사업인 문산~장단간 12km의 철도와 도

  • [국제물류, 철도, TSR, TCR]시베리아 횡단철도(TSR)과 중국횡단철도(TCR)의 경쟁력 비교
  • 동북아시아지역은 국제물류수송에 있어 그 입지가 점차적으로 강화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부득이 하게 해상운송에 의존할 수 밖에 없었던 동북아시아 지역의 지역간 화물이 동북아시아 철도네트워크 구축시 항만에서 철도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시기 동북아시아 지역의 대유럽 국제물동량 운송방법은 해상과 내륙 운송을 포괄하는 시베리아 복합운송(SLB : Siberia Land Bridge)과 내륙으로 연결되는 시베리아횡단철도(TSR : Trans Siberia

  • 철도를 중심으로 살펴본 공공부문 민영화에 대한 노동쟁의
  • 국제자본과 민영화90년대초 워싱턴 합의(washington consensus)로 표현되는 경제관련 국제기구(IMF, World Bank)와 미국 재무부의 개도국 경제 개혁에 대한 정책 공유는 크게 인플레이션 억제와 재정적자의 축소를 위한 긴축과 무역, 금융, 자본, 외환 전 분야에 걸친 자유화 그리고 규제완화를 위한 민영화의 세가지를 들 수 있다.이후 IMF의 구제 금융을 받게 되는 여러 나라들에게 워싱턴 합의에 기초한 긴축, 자유화 ,민영화의 정책 시행이 지원의 대가로 제시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