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종단철도, 대륙횡단철도] 한반도종단철도(TKR)와 대륙횡단철도의 연결계획, 한반도종단철도(TKR)와 대륙횡단철도에 대한 동북아국제정세, 한반도종단철도(TKR)와 대륙횡단철도 연결추진을 위한 기술과 운영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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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반도의 철도 현황
1. 북한철도의 일반 현황
2. 남북한 철도기술 현황
3. 경제산업 현황

Ⅲ. 한반도종단철도(TKR)와 대륙횡단철도의 연결 계획
1. 한반도 종단철도의 연결현황
1) 추진배경
2) 추진현황
2. 대륙횡단철도망의 연결 계획
1) 대륙횡단철도망 연결의 목적
2) 대륙횡단철도와의 연결가능 노선

Ⅳ. 한반도종단철도(TKR)와 대륙횡단철도에 대한 동북아국제정세

Ⅴ. 한반도종단철도(TKR)와 대륙횡단철도 연결의 과제

Ⅵ. 한반도종단철도(TKR)와 대륙횡단철도 연결추진을 위한 기술과 운영과제
1. 연계추진을 위한 기술과제
1) 시스템 및 인터페이스 분야
2) 차량분야
3) 신호, 통신 및 전차선 분야
4) 선로구축물 분야
2. 연계추진을 위한 운영 과제
1) 철도 운영방향
2) 철도운송협약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분단 역사를 종식하는 역사적인 철도연결사업인 문산~장단간 12km의 철도와 도로의 연계를 위한 착공식을 거행하였고, 동해선 공사를 시작함으로써 남북간 교류․협력이 지금까지의 “선언적 단계”에서 “실천적 단계”로 돌입했다는 것을 대 내외에 보여주었다. 경의선은 아시아 대륙을 최단거리로 연결지어 주는 교량적 성격을 지닌 우리의 동맥철도이며, 동해선연결은 백두대간의 중심에 위치한 설악과 금강을 연계하는 강원도의 지역개발과 동북아시아 2대 경제권중 하나인 환동해권 개발이라는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다. 철도운영의 경제적인 연장이 400km이상임을 고려할 때 한반도내에서 철도의 역할이 증대되고, 남북철도 운영으로 인한 경제적 이득이 지대할 것이다. 남북간 직교역 증가 및 물류비절감뿐만 아니라 현재의 단순 임가공 형태의 교역이 설비 반출형 위탁가공으로 질적 향상이 기대된다. 남북한 교통로 단절로 남한은 그동안 사실상 “삼면이 바다인 섬” 이었으나 남북철도의 복원으로 대륙연계 철도망이 구축된 반도의 기능을 비로소 회복할 것이다.
일본-남북한-중국-러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철도 네트워크 구축으로 한반도가 동북아의 수송물류전진기지 역할을 수행할 것이며, 해상 일변도의 운송 시스템에서 벗어나 육상을 포함한 복합운송 시스템으로 전환될 것을 고려하면 동북아 물동량을 상당부분 흡수 할 수 있도록 남북철도활성화가 필요하다. 또한 북한체제의 개방을 유도하고 남북간 긴장을 완화함으로써 한반도 평화정착에도 기여할 것이다.
우리나라와 과거 북한과는 분단이전에는 철도를 통합 운영하였다. 경의선은 경우 1906년에
참고문헌
김영윤 / 철도 연결의 의미와 추진 과제, 통일경제, 통권 제69호, 2000
경의선 복원과 TSR의 미래, 건설교통 Journal / 제18권 제2호, 2001
고승우 / 남북종단철도(TKR)와 시베리아횡단철도(TSR)의 연결이 우리나라 국제운송물류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05
박원호 / 경의선 복원과 TSR의 미래, 건설교통 Journal, 제18권 제2호(통권199호), 2001
서광석 / 대륙철도와의 연계를 위한21세기 한국철도망 구축방안
한반도 철도의 TSR 연결 프로젝트가 우리나라의 대러 교역에 미치는 영향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2000
TSR의 운임정책과 향후 활용 전략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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