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권력과 기업의 정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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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기업 권력과 기업의 정당성
목차
1. 기업권력
2. 기업의 사회적 이슈
3. 기업의 사회적 정당성
중요성
라이프사이클
경제, 사회, 정치, 문화, 기술
Wallenberg family
경제
사회
정치
문화
기술
1. 기업권력
기업권력이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능력을 개인, 단체, 조직, 사회 등에 미치게
하여 영향력을 행사하는 행위
즉, 기업이 경제활동을 통하여 사회 전반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이나 힘의 작용행위
경제
사회
정치
문화
기술
1. 기업권력
우리나라 수출의 22%(527억달러),
주식시장 시가총액의 23%(91조원), 세수의 8%를 차지
순이익은 10대 그룹 순이익 27조원의 27%인 7.4조원
* 2007년 기준
높은 점유율 때문에 정부가 경제정책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삼성의 눈치를 봄
10여만 명의 임직원, 삼성그룹의 수많은 하청업체도 삼성그룹의 영향력을 형성
막대한 매출의 일부가 비자금으로 조성되어 사회 각계각층에 대한 영향력 행사를 위해 사용됨으로써 삼성의 국가 지배력이 커지고 있음
현 1,567,264억원(코스피 1위)
경제
사회
정치
문화
기술
1. 기업권력
Korea?
Sumsung? → Korea !
경제
경제
사회
정치
문화
기술
1. 기업권력
대한민국을 뒤흔드는 또 다른 국가, 삼성 공화국
한국 사회에서 절대 권력화된 ‘삼성’
‘돌아온 이건희’, ‘거꾸로 가는 삼성’ … 조중동 “환영”
<중앙> 노골적으로 “이 회장 복귀, 이해환영”
<조선><동아> ‘삼성 위기’ 부각해 이 회장 복귀에 힘 실어
<한겨레> “명분 약하고 절차상도 부적절”
<경향> 경영 과거 회귀 움직임 우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기업명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동기와 적합성이 위기 시 기업 정당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박수정, 차희원(2009)
-한국언론정보 학보 2009년 통권 45호
-한국언론정보 학회지
-http://ko.wikipedia.org/wiki/%EB%B0%9C%EB%A0%8C%EB%B2%A0%EB%A6%AC_%EA%B0%80%EB%AC%B8
-http://a1014hewon.blog.me/20036441085
-http://m2mirror2.blog.me/20105240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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