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기업의사회적책임 특징, 장단점, 기업의사회적책임 사례 조사
- [기업의 사회적책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주요내용과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시오
- 기업의사회적책임의 개요, 현황, 국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
- [기업의사회적책임, 윤리경영, 기업윤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 분류, 중요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 찬반론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실천 방안(사례 중심)
- [기업의사회적책임, 기업윤리, 윤리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배경, 중요성, 기업윤리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긍정론, 부정론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과제 분석
- 목차
-
Ⅰ. 서 론
II.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기업의 경제적·비경제적 목적
2. 기업과 사회와의 관계
3. 기업의 사회적 책임
4. 기업 윤리와 경영자 역할
5. 사회적 책임과 기업 윤리의 통합가능성
6. 사회적 책임 실천 방안
III. 결론
- 본문내용
-
5. 사회적 책임과 기업 윤리의 통합가능성
오늘날 기업의 사회적 영향력 증가, 기업의 권력의 증대, 기업에 대한 정부규제의 미흡 등의 이유로 기업에 대한 사회적 기대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여건으로 인해 기업은 사회적 정당성 획득과 환경 적응성의 확보라는 두 가지 목표를 위해 사회적 반응. 기업의 사회적 반응이란 사회적 책임과 기업 윤리의 통합적 개념으로 사회적 책임의 실천적 성격을 규정하고 있는 것이다.
1950년대에 등장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이 사회 제도로서 수행하여야 할 비경제적 기업목적을 뜻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하게 된 이유는 - 이미 전술하였듯이 -
① 현대 사회가 복잡해져 여러 집단이 상호 불가분의 의존 관계에 있고, ② 다원 가치로의 진전으로 인해 좋은 공동 이미지를 지니기 위해, ③ 사회적 책임을 게을리 했을 때의 정부 규제를 피하기 위해서 ④ 소유와 경영이 점차로 분리되고, ⑤ 현대의 윤리 개념의 변화 등으로 인해 사회적 책임은 더더욱 중요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1960년대 초반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반발하여 기업 윤리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 기업윤리란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데 적극적·주체적 자세로써 기업 경영의 미관련 분야까지 관심을 보이며, 사회적 요구와 기대를 받아들여 동태적 의사결정과 사회 참여를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기업윤리는 사회적 책임을 포괄하는 내용으로 볼 수 있
- 참고문헌
-
경영과 사회교재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기업은 왜 사회적 책임에 주목하는가 -데이비드보겔-
(The)market for virtue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3주차 2강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왜 중요한가를 기업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기업의사회적책임, CSR, 사회적책임,국내 기업의 사회공헌 실적,기업의 사회적책임에 대한 문제점,기업의 일자리 창출과 사회적 기업
- 경영학개론 1공통) 언론 및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소개하고, 해당 활동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와 어떤 관계가
- [경영학개론] 언론 및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소개하고, 해당 활동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설명
- (경영학개론) 언론 및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소개, 해당 활동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와의 관계 설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