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II.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기업의 경제적·비경제적 목적
2. 기업과 사회와의 관계
3. 기업의 사회적 책임
4. 기업 윤리와 경영자 역할
5. 사회적 책임과 기업 윤리의 통합가능성
6. 사회적 책임 실천 방안

III. 결론
본문내용

5. 사회적 책임과 기업 윤리의 통합가능성

오늘날 기업의 사회적 영향력 증가, 기업의 권력의 증대, 기업에 대한 정부규제의 미흡 등의 이유로 기업에 대한 사회적 기대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여건으로 인해 기업은 사회적 정당성 획득과 환경 적응성의 확보라는 두 가지 목표를 위해 사회적 반응. 기업의 사회적 반응이란 사회적 책임과 기업 윤리의 통합적 개념으로 사회적 책임의 실천적 성격을 규정하고 있는 것이다.

1950년대에 등장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이 사회 제도로서 수행하여야 할 비경제적 기업목적을 뜻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하게 된 이유는 - 이미 전술하였듯이 -
① 현대 사회가 복잡해져 여러 집단이 상호 불가분의 의존 관계에 있고, ② 다원 가치로의 진전으로 인해 좋은 공동 이미지를 지니기 위해, ③ 사회적 책임을 게을리 했을 때의 정부 규제를 피하기 위해서 ④ 소유와 경영이 점차로 분리되고, ⑤ 현대의 윤리 개념의 변화 등으로 인해 사회적 책임은 더더욱 중요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1960년대 초반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반발하여 기업 윤리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 기업윤리란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데 적극적·주체적 자세로써 기업 경영의 미관련 분야까지 관심을 보이며, 사회적 요구와 기대를 받아들여 동태적 의사결정과 사회 참여를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기업윤리는 사회적 책임을 포괄하는 내용으로 볼 수 있
참고문헌
경영과 사회교재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기업은 왜 사회적 책임에 주목하는가 -데이비드보겔-
(The)market for virtu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