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갈등론과 의사 소통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4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조직갈등론과 의사소통론
제5장
조직론
제 6절
조직갈등론
1. 갈등상황이란
갈등을 야기할 수 있는 조직 내의 상황 또는 조건
갈등을 야기할 수 있는 사람의 특성과 행태도 포함
갈등을 유발하거나 그 출처가 된 수 있는 조직 상의 요인과 갈등 사이를 연결해 주는 조건이므로 매개변수라 할 수 있음
2. 갈등의 순기능과 역기능
유익한 갈등 (갈등의 순기능)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나 가치를 지지하거나 촉진하는 결과를 가져오는 갈등
-조직의 생존과 성공에 필요한 쇄신적 변동 야기하는 원동력
-행동주체의 정체성 인식을 돕고 자기반성의 기회를 제공
-변동의 탐색유도, 변동의 수용 용이
2. 갈등의 순기능과 역기능
유익한 갈등 (갈등의 순기능)
순기능적 갈등의 부재⇒정체된 사고방식, 부적절한 의사 결정 등을 반영
순기능적 갈등의 존재⇒창조성 성장, 자기실현 등을 반영
2. 갈등의 순기능과 역기능
해로운 갈등 (갈등의 역기능)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나 가치를 해치는 갈등
-조직의 목표를 성취하는 데 필요한 협동적 노력을 좌절시킴
-조직 구성원의 사기를 떨어뜨리고 낭비초래
-이러한 갈등이 극심해 지는 경우 조직 와해 우려
3. 갈등의 과정
갈등상황
지각
의도형성
행동(갈등의 표출)
해소 또는 억압
갈등의 여파
4. 갈등관리의 전략
(1)개인 간 갈등관리 전략과 조직 간 갈등관리 전략 Ⅰ
개인 간 갈등관리 전략
강요
수용
타협
협력
회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