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fedex(페덱스) 기업의 국제경영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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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회사 소개
2. 연 혁
3. 조직 구조
4. 운송 ․ 물류업에서의 현황

Ⅱ. 본 론
1. FedEx의 기업 운영
(1) 기업 문화
(2) 인사 및 운영 SYSTEM
(3) 마케팅 전략

2. DHL과의 비교 분석
(1) DHL 소개 ( FedEx와 주요특징 비교)
(2) 7S (FedEx & DHL)
(3) 홉스테드 모형 분석 (FedEx & DHL)

Ⅲ. 결 론
FedEx의 성공 사례가 주는 전략적 교훈 및 요약

본문내용
1965년 예일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수강하던 프레드 스미스라는 대학생은 자전거 바퀴에서 착안하여 새로운 화물수송시스템에 관한 학기말 보고서를 제출하였다 이 보고서의 내용은 미국 내 인구분포의 중심지역에 화물집결지(허브)를 만들고, 모든 화물들을 일단 여기에 모은 다음 재분류하여 자전거 바퀴살 모양으로 미국 전역에 배송하는 거점경유(hub-and-spoke) 택배시스템이었다.

미국 북동부에 있는 볼티모어에서 그리 멀지 않은 수도 워싱턴으로 물품을 보낼 경우에도 중부에 있는 허브를 경유해야 한다는 것이 넌센스라고 생각한 지도교수는 C학점을 주었으나, 프레드 스미스는 이를 토대로 화물택배라는 새로운 거대산업을 창조하였다. 두 지점간 최단거리 수송을 중시하던 30여년 전의 단선적 물류개념으로는 납득하기 어려운 내용이었다.

대학 졸업 후 2년간의 베트남 전쟁에서 돌아온 스미스는 자신의 구상을 실천에 옮기기 위해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상당한 규모의 재산과 외부 융자금을 투입하여 페더럴 익스프레스라는 회사를 설립하였다. 그는 미국 중앙부에 있는 멤피스를 허브로 선정하였는데, 지리적으로 중심에 있다는 이점 외에도 멤피스의 기후조건은 공항이 들어서기에 최적이었다. 이 지역에서는 날씨 때문에 공항업무가 마비되는 일은 거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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