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 개발론 HRD리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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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8장 HRD 리더
HRD 리더
리더십 운영, 조직이나 집단의 비전과 전략 방향 제시
환경 조성 및 문화 형성과 관련된 것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
관리 부서나 조직의 일상적인 운영에 수반되는
행정과 관련되는 일
HRD가 조직에서 실패하는 이유와 그 책임
HRD리더가 그 기능의 필요성을 입증하지 못함
HRD리더가 조직의 경쟁력을 위해 필요한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만들지 못함
HRD를 전략적 계획 과정의 일부로 생각하지 않음
HRD가 조직의 효과성과 효율성에 미친 영향력을 적절히 측정하지 못함
HRD의 효과를 조직의 의사결정자에게 인식시키지 못함
조직의 의사결정자가 학습을 경쟁력을 갖는 데 필수적 요소라 보지 못함
인적자원을 자본, 재정, 물리적 자본만큼 조직에 중요하다고 보지 않음
조직의 의사결정자들이 인적자원에 대해 공급자 중심의 관점을 가짐
조직 내에서 HRD부서의 이미지가 미약하고, 프로그램도 빈약함
HRD가 조직에서 실패하는 이유와 그 책임
학습촉진자, 교수설계자, HRD 담당자는
조직의 효율성과 효과성 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수행과 생산성을 제고하기 위해 직원들의 지식, 역량, 기술, 태도를 향상시킨다.
그들의 역할은
학습, 수행개선, 컨설팅 활동을 통해 변화를 가져오는 것
21세기 조직에서의 HRD 리더
전통적인 형태의 것
리더가 직원들과 거래 행위나 상호작용을 할 때 나타남
바람직한 성과 달성을 위해 직원들의 임무를 정해 줌
♣거래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개발적 리더십
비전을 현실화한다
복합적인 기술이 필요하며 내재적 보상을 강조하여 더 큰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동기화 하는 능력을 갖는다.
봉사자의 자세를 가진다
자기 자신보다 직원들의 요구, 기대, 관심, 성공을 우선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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