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모집 선발과정의 현실 리포트 기업 우수 모집 선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16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
1)모집과 선발의 목표와 방법
2)모집 선발의 변화와 특징
1)썬 코리아 - 열려있는 우수 인재 확보 전략
2)McDonnell Douglas-철저하게 조직된 모집 선발
System
3)LG전자-국내에 뿌리내린 산학협력제
4)삼성-폭넓은 인재 모집 선발의 선두
*
목 표
양적 목표-적정 인력의 확보
질적 목표-우수 인력의 확보
소수 정예 주의
적재 적소 배치
*
모집 선발의 중요성
기업의 모집 선발은 그 기업의 각 조직을 이끌어갈 인재를 적시 적소에 배치하기 위한 활동으로 현재 기업들은 새로운 각종 매체들의 등장과 사회정치문화경제 위기의 변화 환경 속에서 모집 선발의 방법과 시기는 개인 수준으로 내려와 있는 실정이다.
이것은 직무를 통하여 정보를 접하고 기업의 조직 메커니즘을 작동하게 만드는 인력의 변화 대응 능력이 곧 기업의 발빠르게 변하고 있는 새로운 환경 적응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기업에서 모집과 선발을 통한 인력의 채용은 새로운 변화 대응 역량을 투입한다는 의미에서 중요한 과정이 된다.
1)모집 선발의 목표
기업은 새로운 인력 수급을 위해 제일 먼저 모집을 통해 앞으로 기업에 필요한 인력의 수와 필요한 부서, 인력의 자격, 모집 방법 및 시기를 결정짓고 인력의 양적 확보와 질적 확보를 꾀하며 확보된 인력을 다시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이다.
*
모 집 방 법
장 점
단 점
내 부 모 집
°사내 게시판 홍보
°기업 회보, 회람
°배치 전환
°시간과 비용,
노력이 적게 듬.
°내부 인력의
효율적인 활용
°사원에 자기개발
기회를 부여
°조직 내
인력구조 불균형
°취업난 악화
°조직의 침체
외 부 모 집
°각종 매체 광고
°채용 설명회
°전문 기관 위탁
°고용 기회의 확대
°기업 홍보
°기존 조직의 자극제. 활성화
°시간과 비용,
노력이 많이 듬.
°기존 사원과
업무 수행 시
갈등 문제
*
모집의 방법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보면 기업 내부에서의 모집과 외부에서의 모집방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각각의 방법과 장단점을 간단히 살펴보면 <표 1-2>에서처럼 간략히 살펴볼 수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가장 중요한 평가 요소인 시간과 비용 면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것은 내부 모집이나, 모집의 중요한 목표인 인력의 질적 확보를 위해서 사내 확보가 어려울 때에는 외부 모집의 방법도 지나칠 수 없다. 따라서 기업은 내부 충원을 우선시하되 때에 따라서는 탄력적으로 외부 모집을 함께 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하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