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조직의 마케팅의 이해 모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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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 모금 >
비영리 조직이란?
자본의 이익을 추구하지 않는 대신에
그 자본으로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는 단체
비영리 마케팅이란?
교환
비영리 마케팅 특징
자원제공자 후원자
기업
내부 이해자 직원
자원봉사자
중간매개자 비영리민간재단
클라이언트 이용자
수혜자
다중의 대중
비영리 마케팅 특징
다중의 집단의 이해와 그에 따른 목표를 잘
조정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중의 목표
비영리 마케팅 특징
무형성
소멸성
동시성
이질성
서비스로서의 상품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가 주요 상품
비영리 마케팅 특징
투명성
대중의 감시
비영리 마케팅의 전략
시장을 세분화하고 그들의 표적시장에 속하는 집단의 욕구 및 구매활동을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한다. 표적 시장이 설정되면, 비영리 마케팅 역시 표적 시장 내에서 가장 효과적인 4P를 중심으로 하여 효율적인 전략을 마련한다.
4P 전략
Product
Place
Price
Promotion
어떤 상품을
제공할
것인가?
어떻게
접촉하도록
할 것인가?
가격을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
어떻게 판매를 보다 증진시킬 것인가?
마케팅 기법 - 직접우편
표적시장을 선정하여 지역, 나이, 사회적 지위,
소득 등에 따라 대상자 목록을 확보하여
편지를 발송함으로써 후원자를 개발하는 방식
마케팅 기법 - 고객관계관리
고객과 관련된 자료를 분석하여 고객 특성에
기초한 맞춤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
마케팅 기법 - 기업연계
기업과 비영리조직이 연계하여
기업이 이미지 제고를 위해 비영리조직의 활동과 연계하는 마케팅
마케팅 기법 - 데이터베이스
각종 정보를 직접 수집, 분석하고 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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