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전략과정과 개선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09 / 2018.12.0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전략과정과 개선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회복지조직 마케팅의 개요
  2. 사회복지조직 마케팅의 필요성
  3. 사회복지조직 마케팅을 위한 전제조건
  4.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전략
  5.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활동 과정
  6. 사회복지조직 마케팅의 과제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사회복지조직 마케팅의 개요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 확보와 비용효과성의 강조가 비영리기관에서 중요하게 부각됨에 따라 마케팅의 중요성이 커지게 되었다. 미국의 경우에는 60년대 이후 대학, 교회, YMCA 등과 같은 비영리조직이 비용증가와 수익감소로 인해 재정난에 직면하게 되면서 재원확보의 수단으로서 마케팅활동에 많은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중략)
.
.
4.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전략

마케팅 혼합은 구매자들의 행위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판매자들이 동원할 수 있는 도구들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것은 상품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촉진전략으로 구성되어 흔히 4Ps로 불린다. 사회복지조직도 시장을 세분화하고 그들의 표적시장에 속하는 집단의 욕구 및 서비스 구매활동을 파악해야 한다. 이것은 세분화된 시장의 필요와 욕구, 태도 및 행위 등을 분석하여 각 부문에 맞게 마케팅전략을 세우기 위해서이다. 이러한 마케팅 혼합은 사회복지기관의 자원개발 등 모금활동에 있어서 핵심적인 과정에 걸쳐 적용될 수 있다.....(중략)
.
.
5.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활동 과정

사회복지조직도 일반 기업의 마케팅과 같이 마케팅의 과정을 다양하게 전개할 수 있다. 사회복지조직은 마케팅 활동을 통하여 조직이 추구해야 할 방향을 파악하기 위해 조직의 환경과 시장의 환경을 파악하여 분석하게 된다. 시장의 환경을 분석하여 시장의 욕구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하게 된다. 세분화된 시장에서 조직은 다양한 고객층 가운데 어떠한 고객을 대상으로 할 것인지 구체적인 목표 시장을 결정하게 된다. 즉 표적시장을 선정하게 된다.....(중략)
.
.
6. 사회복지조직 마케팅의 과제

비영리조직이 마케팅을 도입하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마케팅이 이들 조직체로 하여금 그 목적달성을 보다 유효하게 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영리추구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비영리조직에서는 이윤극대화보다는 자체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마케팅 활동을 한다. 예를 들면 한국아동학대예방협회가 아동학대율을 낮추기 위해 캠페인을 벌이거나, 잘못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홍보용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1) 경쟁지향성
경쟁지향성(competitor orientation)은 현재와 미래의 경쟁자의 단기적으로 강점, 약점 그리고 장기적으로 능력, 전략을 이해하는 조직화를 포함한다. 이것은 조직이 경쟁적인 기술혁신에 의해 붕괴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이 성과는 비영리기관에 상당한 전략적인 편익을 제시하고, 효과적인 경쟁상대를 모니터링 하는 시스템을 개발할 것을 요구한다. 이것은 벤치마켓 수행에 대해 중요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근거로 사용될 수 있는 관리를 위한 핵심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최항순(2018), 사회복지행정론, 대영문화사
2. 박용순(2017), 사회복지개론, 학지사
3. 김기태ㆍ박병현 외 1명(2014), 사회복지의 이해, 박영사
4. 황성철ㆍ정무성 외2명(2014), 사회복지행정론, 정민사
5. 고광신 외 공저(2010), 사회복지행정론, 나눔의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화성행궁 앞 광장을 통한 도시행정과 시민참여
  • 과정은 고도로 전문적이고 기술적이기 때문에 시민참여의 기회가 적다. 따라서 평가과정상에서는 전문화된 시민의 대표자들을 중심으로 평가과정에 참여하고 다음에 더 나은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조정해 주는 역할이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최호준 시민의 도시수원시 화성주변정비기본계획수원시 화성주변정비기본계획보고서이규환 한국도시행정론www.unesco.or.kr(한국유네스코)www.cosguide.com/culture/hwasung(수원화성관련홈페이지)hs.suwon.ne.kr(수

  • NPM & NG(신공공관리와 뉴거버넌스)
  • 복지NGO 등을 들 수 있다. 세 번째, 활동영역 기준으로는 활동하는 지역적 범위에 따른 구분으로써 활동하는 범위의 기준을 국내 대 해외로 구분한 국제 NGO와 국내 NGO가 있으며, 대표적 국제 NGO로 Green Peace를 들 수 있다. 그리고 활동범위를 지역사회 대 전국으로 구분 한 경우로는 전국적 조직망의 NGO와 지역밀착형 NGO를 들 수 있다. 네번째, 이익의 배분여부에 따라 MBO(Membership Benefit Organization)와 PBO(Public Benefit Organization)로 구분할 수 있다. MBO는 조직내

  •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념과 현장에 관한 이해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류기준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조직분석가2/ 촉진자/추진자3/ 팀 구성원4/ 자문가/자문을 받는 사람4. 연구자/조사활용자5. 체계개발자1/ 프로그램 개발자2/ 계획가3/ 정책절차개발자VI. 개입수준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 참고문헌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념과 현장에 관한 이해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류기준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I.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념사회복지실천현장은 사회복

  • 사회복지행정론
  • 사회복지행정론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2, 사회복지행정의 역사3,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4, 사회복지조직이론5, 사회복지조직의 조직과 환경 6, 사회복지조직의 구조 7, 사회복지조직의 리더십8, 사회복지조직의 기획과 의사소통9, 사회복지조직의 인적자원10, 재정관리11, 사회복지조직의 홍보 및 마케팅12, 정보관리13, 프로그램 개발 및 관리14, 사회복지서비스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사회복지행정이란

  • 사회복지행정론 조직분석 -푸르메재단
  • 마케팅과 홍보, 조직관리에 대해 알아보고 분석하였다.2. 지역사회복지관과 재단① 사업 범위의 제한성 : 지역사회복지관은 사업 또는 서비스 대상에 있어 지역적인 범위 를 정하고 있다. 하지만 재단은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 지역적인 범위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② 사업의 성격 : 지역사회복지 기관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초 점이 맞추어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욕구조사를 하고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과정이 필 수적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