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의 기법 SCM 기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물류관리의 의의
2. 물류관리의 목적 및 중요성
3. 물류관리의 역할
4. 물류관리의 원칙
5. 물류관리기법의 유형
6. 공급주도형 관리기법
7. 수요주도형 관리기법
8. 통합물류관리기법
9. 분리형 및 제휴관리 기법
10. SCM에 대하여
본문내용
1. 물류관리의 의의
· 원재료의 조달과 제품의 생산, 소비에 이르기까지 수반되는 물적 유통의 제반업무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제품의 비용절감과 재화의 시간적·공간적 효용가치를 통한 시장능력의 강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2. 물류관리의 목적 및 중요성
· 물류관리의 목적 : 고객서비스의 향상, 물류생산성의 효율화, 물류이익의 추구
· 물류관리의 필요성
①생산, 판매부분의 합리화에 한계가 있다.
②물류비용은 매년 증가한다.
③고객의 요구는 다양화, 전문화, 고도화로 고객서비스 향상이 중시된다.
④기업간 경쟁의 승리에는 물류의 선진화가 필수적이다.
⑤포장, 하역, 보관, 수송의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함과 정보처리의 급속한 기술혁신으로 물류환경변황의 물결로 물류의 중요성이 점차 대두되고 있다.

3. 물류관리의 역할
①개별 기업의 측면
㉠개별기업은 상품을 제조·판매하기 위한 원재료 구입과 제품판매에 관련된 제업무를 총괄하는 물류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다.
㉡고객에 대한 서비스수준의 향상, 물류비의 절감, 구매·생산·판매부분을 지원하는 정보의 피드백 등을 통해 경영의 효율화에 기여하게 되므로 서비스의 경쟁, 즉 소비자의 욕구에 부합되는 물류서비스의 제품이 판매수단으로 중요시되고 있다

②국민경제적 측면
㉠기업의 체질개선과 소비자물가 및 도매물가의 상승 억제(산업전반에 유통효율향상)
㉡소비자에게 질적으로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품질유지와 정시배송)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에 기여(자원의 낭비방지)
㉣인구의 지역적인 편중 억제(균등한 지역경제의 발전)
㉤물류개선을 위한 사회간접자본ㅇ의 증강과 각정 설비투자의 기회 부여 및 도시재개발로 인한 생활환경개선에 이바지
㉥물류의 합리화는 상품흐름의 합리화를 초래하여 상거래의 대형화 유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생산관리]scm논문
  • SCM의 정의-7-3. SCM의 목적-8-4. SCM의 발전역사-8-5. 선진국 SCM 도입 성과-9-6. SCM의 기본구성-9-7. SCM Process-10-8. SCM의 성공을 위한 CSF(Critical Success Factor)-10-제 2 절. SCM의 동향-13-1. 개념의 확대 과정-13-2. 필요 배경(왜 SCM인가?)-13-3. SCM의 관점-14-4. SCM의 특징-14-5. 시간 압축과 가치 체인(Value Chain)-15-6. 발전과정-16-제 3 절. SCM의 공통적 기반-17-1. 첨단기술 이용한 물류기법-18-2. 공급자 주도 재고관리-19-3. 중앙집중관리: 일괄구매/일괄배송-2

  • [SCM][공급사슬관리][공급망관리]SCM(공급사슬관리, 공급망관리) 정의,배경,필요성,기반, SCM(공급사슬관리, 공급망관리) 현황,사례,제언
  • SCM(공급사슬관리, 공급망관리)의 정의와 배경, SCM(공급사슬관리, 공급망관리)의 필요성과 기반, SCM(공급사슬관리, 공급망관리)의 현황, SCM(공급사슬관리, 공급망관리)의 사례, SCM(공급사슬관리, 공급망관리)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SCM(공급사슬관리, 공급망관리)의 정의Ⅲ. SCM(공급사슬관리, 공급망관리)의 배경Ⅳ. SCM(공급사슬관리, 공급망관리)의 필요성Ⅴ. SCM(공급사슬관리, 공급망관리)의 기반1. 첨단기술 이용한 물류기법1) 전자상거래(EC)환경

  • [물류관리시스템] SCM(Supply Chain Management)
  • 관리하는 기법이다. scm을 이용하여 기업들은 기업 내의 물류 프로세스 뿐만 아니라 기업 외적인 요소까지 통합하여, 비용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고객에게 가장 짧은 시간 안에 효과적으로 서비스 및 상품을 제공하여 고객만족과 기업 이윤을 동시에 극대화하고자 한다. scm은 단독형 시스템이 아니라 타 시스템과 인터페이스 하여 기업의 전략을 지원한다. ERP가 기업의 전체적인 정보 인프라를 제공하였다면, scm은 제공된 인프라를 기반으로 물류와 관련

  • [유통산업] 유통산업과 산업공학
  • SCM(3)-1. 기업 소개 (3)-2. FedEx의 기법 Hub & Spoke (3)-2-A. 엄청난 배달 물량 (3)-2-B. Hub & Spoke의 구상 (3)-2-C. Hub & Spoke 시스템 (3)-2-D. Hub & Spoke 시스템의 효과 (4). 풀무원과 Outsourcing(4)-1. 기업 소개 (4)-2. IT Outsourcing이란?? (4)-3. 풀무원의 IT Outsourcing 적용사례 (4)-3-A. 링크웨어 (4)-3-A-①. e-marketplace (4)-3-A-②. 특징 (4)-3-A-③. 링크웨어의 풀무원 관리 방법 (4)-3-A-④. e-Marketplace 시스템 원리 (4)-3-B. 엑소후레쉬물류 (4)-3-B-①. L I S (4)-2-B-②. C V O (5). 결론, 소감,

  • [mis 경영정보시스템] 현대모비스 SCM 사례
  • 관리할 수 있는 대안이 요구되었고, 그 과정에서 등장한 것이 SCM으로 통칭되는 공급망 관리 솔루션(Supply Chan Management)이다. SCM이란 원료 공급업체(Supplier)에서부터 고객(Customer)에 이르는 전 공급망(Supply Chain)의 정보(Information), 자재(Material), 현금(Cash)을 통합 관리하는 전략적인 기법이며, SCM 솔루션은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이 과정을 자동화, 효율화한다. SCM 솔루션은 경영 전략 및 기법과 정보 기술의 결합체라고 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리엔지니어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