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의 기법 SCM 기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물류관리의 의의
2. 물류관리의 목적 및 중요성
3. 물류관리의 역할
4. 물류관리의 원칙
5. 물류관리기법의 유형
6. 공급주도형 관리기법
7. 수요주도형 관리기법
8. 통합물류관리기법
9. 분리형 및 제휴관리 기법
10. SCM에 대하여
- 본문내용
-
1. 물류관리의 의의
· 원재료의 조달과 제품의 생산, 소비에 이르기까지 수반되는 물적 유통의 제반업무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제품의 비용절감과 재화의 시간적·공간적 효용가치를 통한 시장능력의 강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2. 물류관리의 목적 및 중요성
· 물류관리의 목적 : 고객서비스의 향상, 물류생산성의 효율화, 물류이익의 추구
· 물류관리의 필요성
①생산, 판매부분의 합리화에 한계가 있다.
②물류비용은 매년 증가한다.
③고객의 요구는 다양화, 전문화, 고도화로 고객서비스 향상이 중시된다.
④기업간 경쟁의 승리에는 물류의 선진화가 필수적이다.
⑤포장, 하역, 보관, 수송의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함과 정보처리의 급속한 기술혁신으로 물류환경변황의 물결로 물류의 중요성이 점차 대두되고 있다.
3. 물류관리의 역할
①개별 기업의 측면
㉠개별기업은 상품을 제조·판매하기 위한 원재료 구입과 제품판매에 관련된 제업무를 총괄하는 물류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다.
㉡고객에 대한 서비스수준의 향상, 물류비의 절감, 구매·생산·판매부분을 지원하는 정보의 피드백 등을 통해 경영의 효율화에 기여하게 되므로 서비스의 경쟁, 즉 소비자의 욕구에 부합되는 물류서비스의 제품이 판매수단으로 중요시되고 있다
②국민경제적 측면
㉠기업의 체질개선과 소비자물가 및 도매물가의 상승 억제(산업전반에 유통효율향상)
㉡소비자에게 질적으로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품질유지와 정시배송)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에 기여(자원의 낭비방지)
㉣인구의 지역적인 편중 억제(균등한 지역경제의 발전)
㉤물류개선을 위한 사회간접자본ㅇ의 증강과 각정 설비투자의 기회 부여 및 도시재개발로 인한 생활환경개선에 이바지
㉥물류의 합리화는 상품흐름의 합리화를 초래하여 상거래의 대형화 유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목표원가 시스템이 불러온 자동차산업의 원가절감 사례
- [품질관리성공사례] 디즈니랜드 서비스품질의 성공사례
- 코칭 레포트
- P&G 기업의 공급사슬관리
- 서비스 품질관리 실패사례 분석(VIPS & Blockbuster)
-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 리더쉽 상황을 구체적으로 사례로 제시하고 리더쉽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학습한 리더쉽 이론 중 하나를 적용하여 제시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