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산업] 유통산업과 산업공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이마트
(2)-1. 기업 소개
(2)-2. 이마트의 기법 E-Today
(2)-2-A. E-Today 시스템
(2)-2-B. E-Today 시스템의 효과

(3). FedEx와 SCM
(3)-1. 기업 소개
(3)-2. FedEx의 기법 Hub & Spoke
(3)-2-A. 엄청난 배달 물량
(3)-2-B. Hub & Spoke의 구상
(3)-2-C. Hub & Spoke 시스템
(3)-2-D. Hub & Spoke 시스템의 효과

(4). 풀무원과 Outsourcing
(4)-1. 기업 소개
(4)-2. IT Outsourcing이란??
(4)-3. 풀무원의 IT Outsourcing 적용사례
(4)-3-A. 링크웨어
(4)-3-A-①. e-marketplace
(4)-3-A-②. 특징
(4)-3-A-③. 링크웨어의 풀무원 관리 방법
(4)-3-A-④. e-Marketplace 시스템 원리
(4)-3-B. 엑소후레쉬물류
(4)-3-B-①. L I S
(4)-2-B-②. C V O

(5). 결론, 소감, 참고문헌 및 기타
(5)-1. 결론
(5)-2. 소감
(4)-3. 참고문헌
본문내용
(3). FedEx (Federal Express)와 SCM


총 자산
▲ US$ 25.633 billion (2008)
자기자본
▲ US$ 14.526 billion (2008)
사원 수
280,000+ (2009)

표2) FedEx 기업현황
(3)-1. 기업 소개

그림6) FedEx 로고


FedEx는 미국의 항공 화물 운송(Air Cargo Delivery) 전문회사이다. 1973년 4월에 Frederick W. Smith에 의해 미국 내 25개 도시를 대상으로 시작되었다. 본사는 테네시 주의 멤피스(Memphis, Tennessee)에 위치하고 있으며 그곳이 FedEx 최대의 허브(Hub)이다. 빠르고 신뢰감 있는 서비스를 추구하는 FedEx는 하루라는 제한된 시간 내에 화물을 배달하는 야간 운송 시스템(Overnight Delivery)을 목표로 하였다. 사업을 시작한 지 3년 째 되는 1976년에 손익분기점을 넘어섰고 1997년에 미국 시장의 42%를 점유했다. 결국 20여 년 만에 화물 운송 시장의 큰 부분을 차지하며 항공 화물 운송 업체 중에서 세계 1위에 올랐다. 총 자산은 250억이 넘고 자기자본만 140억이다(2008년 기준). 고용된 사원은 28만 명이다(2009년 기준). 이렇게 대형 기업으로 성장한 FedEx는 아래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연도별 수익이
꾸준히 증가하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그래프2) FedEx 수익 현황

(3)-2. FedEx의 기법 Hub & Spoke

(3)-2-A. 엄청난 배달 물량
FedEx가 보유한 600대가 넘는 화물항공기들은 전 세계의 210개국 360개 이상의 공항을 이용하고 있다. 또한 항공으로 운송된 화물들은 다시 4만 대가 넘는 트럭에 의해 수신자에게 배달된다. 전체적으로 FedEx에서는 일평균 3백만 건 이상의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배달 량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이런 엄청난 물류 흐름을 어떻게 관리할 수 있을까? 그 해답은 바로 Hub & Spoke 시스템이다.

(3)-2-B. Hub & Spoke의 구상
물류에서 점대점 수송(point-to-point)의 단선적 개념만이 존재하던 1960년대, 예일대학의 프레드 스미스는 Hub-and-Spoke 네트워크의 효율성을 제시하였으며, 1973년 Fedex 설립을 통해 자신의 주장이 옳다는 것을 직접 입증하였다. 현재는 다수의 항공사와 택배사가 Hub-and-Spoke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물류시스템을 구축하고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프레드 스미스의 사업 구상에 대한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네 가지이다. 첫째, 항공 산업에서 승객과 화물을 구분해야 한다는 발상이다. 즉, 승객의 요구와 화물을 발송
참고문헌
서적 자료
강석호,「산업경영공학」, 박영사, 2007, pp. 400~418.
박구현 외 2인, 「경영과학」, 교보문고, 2009, pp. 185~266.
맹명관, "이마트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비전비엔피, 2007.10.10
이건창,「최신경영정보시스템」, 무역경영사, 2003.
차상필, 「POS 시스템 활용 사례집」, 한국유통정보센터, 1991.

인터넷 자료
[신세계닷컴 http://www.shinsegae.com/]
[이마트 인터넷 쇼핑몰 http://www.emartmall.com/]
[네이버 http://www.naver.com/]
[리드타임 http://blog.naver.com/junbeat?Redirect=Log&logNo=70015615316]
[물류 현황 http://blog.naver.com/junbeat?Redirect=Log&logNo=70015615316]
[페덱스 코리아 http://www.fedex.com/kr/]
[http://blog.naver.com/aries416love?Redirect=Log&logNo=120013840901 FedEx 사례]
[http://www.ciokorea.com/980705/main20.html]
[http://scm.eankorea.or.kr/scm/2scm/ecr-3.asp]
[http://www.powertelecom.com/]
[한국경제신문, 매일경제신문, 데이콤투데이, 머니투데이(경제신문)]
[http://www.exofresh.co.kr]
[http://food.pulmuone.co.kr]
[한국물류협회]
[삼성경제연구소 대우경제연구소]
[http://www.logistics21.com 대우 경제 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RFID, 유통, 물류, 경영학, 산업공학] 제 2의 비즈니스 혁명을 불러올 꿈의 기술 RFID
  • 유통 혁명이 발생할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하고 기업들의 IT 예산 축소로 고전하고 있는 솔루션 벤더와 IT 서비스 업체들은 RFID가 IT 시장 침체를 끝낼 구세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 하고 있는 듯 하다.RFID가 산업 현장과 경영자들 그리고 IT 부서의 관심을 집중적으로 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RFID가 기업 경영과 비즈니스 방식, 유통망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RFID에 대한 높은 기대는 얼마나 현실성 있는 것이며 현재 RFID 도입은 어떻게 이루어 지고

  • [졸업][SCM]동대문 의류시장과 월마트의 물류시스템 비교분석
  • 유통, 고객서비스의 총합화를 의미한다.물류의 역사가 긴 만큼 사람들은 효율적인 저장과 운반을 위한 노력을 계속 하였다. 그 후 물류는 생산과 소비의 구분이 명확해진 산업사회에 들어오면서 경쟁력의 주요척도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는데, 특히 두 차례에 걸친 세계대전을 경험하면서 신속하고 정확한 조달을 위한 연구가 국가차원에서 실시되었다. 전쟁에서의 효율적인 물류는 곧 승리로 연결 될 수 있는 중요한 전략적 가치가 있었기 때문이다. 2

  • [산업공학,물류관리,유통] 물류의 이해와 물류조직 및 시스템
  • 산업에 주로 이용되고 있어 제품별로 물류비용 을 산출하는 것이다. 가격 할인이나 수량 할인 등으로 정확한 비용을 계산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도 있지만 이러한 시스템은 제조업자에게 유통경로 결정이나 포장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 도움을 줄 수 있다.⑤ 산업 기준 분석 : 이 분석은 개인 기업이 아닌 산업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분석이다. 개인 기업은 산업의 전반적인 통계를 토대로 자사의 실적을 평가할 수 있다. 이러한 산업 전반에 대한 통계

  • 대학별 산업공학
  • 산업공학의 미래 186. 참고문헌 18대학별 산업공학의 역사남서울대학교연혁연도월/일내용199312/21남서울산업대학교로 설립인가19942/1본관.공학1호관,공학2호관준공3/7개교(8개학과:전자계산/전자공/정보통신공/산업디자인/경영/유통/영어/일본어)19952/29상경학관준공3/34개학과신설(건축/환경조형/스포츠경여/중국학)10/ 63개학과 신설(멀티미디어/산업공/광고홍보)10/221개학과신설(지리정보)19972/20화정관(채플강당)준공7/34개학과신설(애

  • [생산관리] 산업공학과 커리큘럼 분석 및 방향제시-산업공학 교육 분야 7가지 분류 중심으로
  • 산업공학도가 되는 과정을 하나하나 밟아나가고 있다. 지금은 4년제 과정 중 반절을 소화하였으며 반절을 남겨 둔 3학년 1학기이다. 2년간 많은 과목을 수강하며 산업공학에는 굉장히 여러 가지의 분야가 있다는 것을 몸소 느꼈고, 급변하는 사회의 흐름에 맞추어 ‘산업공학’이라는 학문도 변화, 발전하고 있다는 사실 또한 알게 되었다. 실제로 최근 수년 동안 산업공학은 전통적인 제조 산업에서 벗어나 IT, 통신, 금융, 유통, 물류, 의료 등 다양한 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