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도시의 기업관료 부패 관료주의적 후원과 사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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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중국의 통제 경제는 후견인주의(clientelist)라는 정치 질서를 초래하였다. 후견인주의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통제 경제는 하위 관료들에게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자원의 할당에 대한 독점권을 주었기 때문에 관료들은 물질적 재화나 직업 기회 등의 배분에서 광범한 재량권을 지녔다. 개인들은 관료들과의 특정한 관계를 통해 이 자원들에 접근할 수 있다. 이는 국가와 사회 사이에서 지역 범위를 가로지르는 후견-피후견 관계망을 만들었다.
2. 후견인과 피후견인의 관계는 시간이 지나면서 안정되었다. 이러한 안정성은 작업장의 폐쇄적 환경으로 인해서였다. 또한 안정성은 충성과 의무의 감정적 유대감에 의해 강화되었다.
3. 의존적인 후견인주의는 마이클 만이 명명한 국가 “기반시설 권력(infrastructure power)”의 기반이 되었다. 그것은 사회를 침투하고 조정하는 능력이다. 피후견인은 중앙 정책과 지시에 순응하여 관료의 동원에 협조하였다. 후견인주의망은 또한 피후견인과 비피후견인 간의 사회적 분할을 만들어서 국가에 대한 조직적 반대의 발달을 억제하였다.
○ 후견인주의 정치 질서는 중국의 상업 개혁의 결과 어떻게 되었는가? 상업화는 자원과 기회의 할당에서 관료의 독점을 약화시키고, 의존적 후견인주의의 기반을 약화시키는데 기여해야 했다. 사기업의 재출현은 그것이 통제 경제 바깥에서 작동하는 점을 고려한다면, 특히 중요한 것으로 보였다.
○ 사기업으로 인한 결과에 관한 연구사
빅터 니(Victor Nee) : 사기업이 의존적 후견인주의를 침식한다. 통제 경제에서 시민들은 관료에게 자원을 의존하였는데, 사기업은 새로운 자원을 창출하여 관료주의적 할당보다는 시장을 통해서 획득할 수 있게 한다. 시장이 발전할수록 기업가의 관료에 대한 자원 의존은 감소할 것이다.
빅터 니는 장기적 결과와 단기적 결과를 구별하여 보았다. 단기적으로 시장 경제로의 이행 과정에서 관료들은 일방적으로 약탈적 추출을 가할 것이지만, 장기적으로 시장은 “전복적인 효과”를 불러와 관료의 권력을 감소시키고, 사회의 자율성을 증진시킬 것이다.
2. 지역 관료와 보다 큰 사기업을 운영하는 기업가 사이의 협력 패턴에 의해 첫 번째 견해가 반대에 부딪힘.
Liu Yia-ling : 관료와 기업가 사이의 새로운 “이익 수렴”을 분석함. 지역 관료들은 사기업들에게 제약을 가하는 중앙 권력으로부터 보호를 제공하고, 기업가들로 하여금 사기업에 대한 제약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해 그들의 기업을 공동사업체로 등록하게끔 함.
Dorothy Solinger : “공생적 관계”. 기업가는 관료들에게 뇌물과 기타 지불을 통해 수입을 제공하고, 관료들은 기업가들에게 국가 기구의 자본에 접근하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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