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의 환경 분석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900~1950년대에는 흔히 우리가 아는 주막, 해장국, 잔치국수의외식업이 주를 이룬 시기이다.
1960년대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은 전쟁이 끝 난지 얼마 되지 않아 식생활의 궁핍 및 침체기로 미국의 원조로 인한 밀가루 위주의 식생활이 유입되었고, 이로 인해 식생활 개선 문제가 대두되었지만 서구 음식문화가 우리문화에 침투가 된 것은 극히 일부 계층 뿐 이였기에 큰 화제는 되지 못했다.이 시점을 계기로 우리나라에도 고유의 빵집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으며 한국음식 재료 중에 흔하게 볼 수 있는 팥, 앙꼬 등이 일본문화와 곁들여져 파생된 시기이기도 하다.
1970년대는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태동기로 영세요식업체의 출현과경제개발계획에 따른식생활 개선이 이루어졌으며 해외브랜드도입 및 프렌차이즈 업체(롯데리아 등)가 등장했다.
1980년대는 올림픽과 아시아 게임이 우리나라에 개최되어 외식산업의 전반적인 발전을 가져온 시기이다.해외브랜드의 도입이 활발해 졌으며 도시화로 인한 서구식 식문화의 확산이 이루어졌다.흔히 우리가알고 있는 버거킹, KFC등이 이 때부터 들어오기 시작했다.
1990년대 IMF이전까지 외식산업은 황금기라 일컫는다. 공급자 보다 수요자가 많았으며대기업의 신규진출, 유명브랜드의 도입, 패밀리 레스토랑과 집단급식업이급성장을 이루었지만IMF를 거치면서 거품들이 빠지기 시작했고외식산업에 대한 재평가와 경영마인드, 서비스마인드의등장으로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켰다..
2000년대 후반 전 세계의 돈의 흐름은 음악에서 영상(영화, 드라마)쪽으로 흐르기 시작했다. 한국에서는 서양열풍이 불면서 하나같이 미드나 헐리우드 영화를 가까이 접하게 되었으며 서양열풍이 분 가장 큰 이유는 귀로만 듣다가 실질적으로 눈으로 외국의 문화를 접하다 보니 기본적인 신분상승욕구가 더해져 커피산업과 파스타 산업, 그리고 와인산업이 눈에 띄게 약진을 했었다. 2009년 경기침체화가 오게 되어 한국문화는 과거로의 회귀, 즉 복고문화가 주를 이루게 된다. 김광석의 노래가 다시 불리어지게 되고 예능프로그램을 통해서 예전 가수들이 노래를 다시 부르게 되며 드라마에서는 응답하라 1997이라는 이름의 드라마로 복고에 대한 향수를 불러 일으키게 되고 경기 침체화에 따른 음식산업은 떡볶이, 가요주점, 순대 국밥집의 어마어마한 프랜차이즈화를 불러 일으켰다.
2010년대에는 친환경재료, 깨끗한 물, 건강한 음식, 제한된 서비스. 웰빙을 넘어선 힐빙(힐링과 웰빙을 합친말)이 될 것이다. 이를 토대로 작년부터 매스미디어에서는 채식, 친환경 식재료, 간단한 레시피등을 꾸준하게 선보이며 한국 소비자들에게 인지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듯 친환경적인 요소를 적재적소에 투입시켜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을 현재 소비자들은 문화적, 사회적, 기술적 요인에 입각해 인지하고 원하고 있는 것이다.
나의 swot 분석
S
[1] I can do it (나는 할 수 있다.)라는 긍정적 생각과 자신감
[2] Im always on time for his appointments (나는 항상 약속시간을 잘 지킨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가 트렌드 분석 -음식문화를 바탕으로
  • 여가 트렌드 분석-음식문화를 바탕으로목차서론외식산업의 개요외식산업의 특성외식산업의 현황본론외식 여가 Trend의 환경변화와 요인분석외식산업의 과거와 현재결론외식 여가 Trend의 시사점외식 산업 개발방향향후 전망서론외식산업의 개요정의 외식산업(Food Service Industry, 外食産業)가정을 떠나 자기가 조리하는 일 없이 식사를 하는 것을 외식이라 하고 그 식사를 제공하는 것을 직업 사업으로서 하는 업계를 외식 산업이라고 한다.

  • [마케팅관리론] 외식산업(패밀리레스토랑)
  • 외식산업이 자영업 형태의 시장에서 대기업이 대형투자로 승부하는 경향이 있는 기업형 외식시장으로 전환되면서 패밀리레스토랑 및 단체급식 시장의 규모는 1990년 후반부터 급격히 증가하였다. 패밀리레스토랑의 경우 상위 9개 업체 기준으로 ’02년 시장규모는 4,400억원 수준으로 1997년 대비 220% 성장하였으며, 단체급식시장은 ’03년 기준으로 약 5조 2천억원의 시장규모를 형성하며 고성장을 거듭하고 있다.3. 외식산업의 환경변화 요인분석① 주 5

  • 서가앤쿡 기업환경분석과 성공요인및 서가앤쿡 SWOT분석과 마케팅전략 사례분석및 서가앤쿡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시
  • 서가앤쿡성공요인SWOT분석마케팅사례문제해결방안-INDEX1. 서가앤쿡 기업소개2. 외식산업 시장환경분석3. 서가앤쿡의 성공요인4. 주요메뉴과 가격소개5. 경쟁자와 비교분석 ( VS 미즈컨테이너)6. 서가앤쿡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7. 서가앤쿡 마케팅전략(1) 이벤트 및 홍보전략(2) 고객맞춤 마케팅(3) SNS마케팅(4) 차별화된 마케팅(5) 마케팅믹스 4P전략-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8. 서가앤쿡의 문제점과 해결전략 제언(1)

  • [A+외식산업] 아웃백 OUTBACK 브랜드 성공전략과 차별화 전략 마케팅 4p stp swot 분석(ppt)
  • 요인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P더욱 공격적인 마케팅과 차별화된 프리미엄 전략, 뛰어난 서비스와 빠른 유통전략을 구축하여 경쟁업체 고객 집중 공략 필요.여성고객 포지셔닝 Marketing 전략 수립T최근 경기침체와 조류독감, 경쟁업체의 매장 증가와 백화점등 대형마켓에서의 공격적 스테이크판매. 서비스와 가격 전략으로 젊은 층을 타겟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여 이미지쇄신Chapter 4 - 본론내부, 외부 환경 분석1. 그라스루트 마케팅 (Grass Root Marketing) :

  • 여가 Trend 분석 음식문화를 바탕으로
  • LOGOBy MJ여가 Trend 분석 ‘음식문화를 바탕으로’목 차서론1. 외식산업의 개요2. 외식산업의 특성3. 외식산업의 현황본론1. 외식 여가 Trend의 환경변화와 요인분석주 5일 근무의 확산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의 증가Well-Being 열풍의 장기화 조짐대중매체 의존도 증가싱글족의 증가2. 외식산업의 과거와 현재결론1. 외식 여가 Trend의 시사점2. 외식 산업 개발방향3. 향후 전망서 론외식산업(Food Service Industry, 外食産業)가정을 떠나 자기가 조리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