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의 환경 분석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900~1950년대에는 흔히 우리가 아는 주막, 해장국, 잔치국수의외식업이 주를 이룬 시기이다.
1960년대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은 전쟁이 끝 난지 얼마 되지 않아 식생활의 궁핍 및 침체기로 미국의 원조로 인한 밀가루 위주의 식생활이 유입되었고, 이로 인해 식생활 개선 문제가 대두되었지만 서구 음식문화가 우리문화에 침투가 된 것은 극히 일부 계층 뿐 이였기에 큰 화제는 되지 못했다.이 시점을 계기로 우리나라에도 고유의 빵집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으며 한국음식 재료 중에 흔하게 볼 수 있는 팥, 앙꼬 등이 일본문화와 곁들여져 파생된 시기이기도 하다.
1970년대는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태동기로 영세요식업체의 출현과경제개발계획에 따른식생활 개선이 이루어졌으며 해외브랜드도입 및 프렌차이즈 업체(롯데리아 등)가 등장했다.
1980년대는 올림픽과 아시아 게임이 우리나라에 개최되어 외식산업의 전반적인 발전을 가져온 시기이다.해외브랜드의 도입이 활발해 졌으며 도시화로 인한 서구식 식문화의 확산이 이루어졌다.흔히 우리가알고 있는 버거킹, KFC등이 이 때부터 들어오기 시작했다.
1990년대 IMF이전까지 외식산업은 황금기라 일컫는다. 공급자 보다 수요자가 많았으며대기업의 신규진출, 유명브랜드의 도입, 패밀리 레스토랑과 집단급식업이급성장을 이루었지만IMF를 거치면서 거품들이 빠지기 시작했고외식산업에 대한 재평가와 경영마인드, 서비스마인드의등장으로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켰다..
2000년대 후반 전 세계의 돈의 흐름은 음악에서 영상(영화, 드라마)쪽으로 흐르기 시작했다. 한국에서는 서양열풍이 불면서 하나같이 미드나 헐리우드 영화를 가까이 접하게 되었으며 서양열풍이 분 가장 큰 이유는 귀로만 듣다가 실질적으로 눈으로 외국의 문화를 접하다 보니 기본적인 신분상승욕구가 더해져 커피산업과 파스타 산업, 그리고 와인산업이 눈에 띄게 약진을 했었다. 2009년 경기침체화가 오게 되어 한국문화는 과거로의 회귀, 즉 복고문화가 주를 이루게 된다. 김광석의 노래가 다시 불리어지게 되고 예능프로그램을 통해서 예전 가수들이 노래를 다시 부르게 되며 드라마에서는 응답하라 1997이라는 이름의 드라마로 복고에 대한 향수를 불러 일으키게 되고 경기 침체화에 따른 음식산업은 떡볶이, 가요주점, 순대 국밥집의 어마어마한 프랜차이즈화를 불러 일으켰다.
2010년대에는 친환경재료, 깨끗한 물, 건강한 음식, 제한된 서비스. 웰빙을 넘어선 힐빙(힐링과 웰빙을 합친말)이 될 것이다. 이를 토대로 작년부터 매스미디어에서는 채식, 친환경 식재료, 간단한 레시피등을 꾸준하게 선보이며 한국 소비자들에게 인지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듯 친환경적인 요소를 적재적소에 투입시켜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을 현재 소비자들은 문화적, 사회적, 기술적 요인에 입각해 인지하고 원하고 있는 것이다.
나의 swot 분석
S
[1] I can do it (나는 할 수 있다.)라는 긍정적 생각과 자신감
[2] Im always on time for his appointments (나는 항상 약속시간을 잘 지킨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