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자의 리더십 리더십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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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변혁적 리더십은 구성원들에게 장기적인 비전을 제시하고 그 목표를 향해 함께 나아가도록 종업원들의 행위규범 등을 바꾸어 성취의지와 자신감을 고취시키려 노력한다.
변혁적 리더십은 첫째, 카리스마 측면에서 변혁적 리더는 열정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조직에 헌신하는 모습으로 구성원들에게 귀감이 되어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매우 높은 도덕적, 윤리적 행동기준을 바탕으로 업무를 수행하여 구성원들로 하여금 리더에 대한 강한 신뢰를 갖게 한다. 둘째, 영감적 동기 측면에서 리더는 구성원들에게 장기적인 비전을 제시하여 그들로 하여금 주도적으로 목표달성과정에 참여하게끔 유인한다. 즉, 그들에 대한 높은 기대를 표시하고 팀정신을 증진시켜 구성원들의 의욕을 지속적으로 고무시킨다. 셋째, 지적자극 측면에서 리더는 구성원들에게 내재되어 있는 창의성과 혁신성을 이끌어내어 임무수행에 있어 도전적인 자세를 가지게끔 그들을 자극하고 격려한다. 마지막으로 개별적 배려 측면에서 리더는 구성원들의 개인적 욕구에도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고 지원적 분위기를 조성하여 구성원들로 하여금 그들이 이해받고 인정받고 있다고 느끼도록 만든다.
즉, 변혁적 리더는 구성원들의 합리적인 사고와 이성보다 감정과 정서에 호소하고, 변화를 추구하며, 영감과 가치를 제시하고 동기부여를 함으로써 조직이 공통된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리더십을 발휘한다.
2.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
서번트 리더십은 ‘섬기는 리더십’이라고 말할 수 있다.
서번트 리더십에선 리더의 역할을 관계관리라는 영역에 초점을 맞춘다. 목표관리를 위해서는 리더에겐 전문적인 지식과 업무기술이 필요하며, 또한 함께 일하는 구성원과의 관계 관리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신뢰의 토대를 쌓는 일이다.
서번트 리더는 자신의 전문적인 경험과 지식을 부하들에게 제공한다. 또한 부하들의 능력을 신뢰하기 때문에 부하들의 생각을 수용하는 개방적 코치인 동시에 지원자가 되며, 또 의견수렴을 위한 커뮤니티 형성을 강조한다.
서번트 리더는 선입견이 없는 경청, 커뮤니티 조성, 권한위임 등을 통해 상호 신뢰를 구축하는 리더라고 규정하고 있다.
서번트 리더에게는 무엇보다 자기수련의 과정이 필요하며, 경쟁적인 조직구조에서 익혀온 자기중심적인 가치관을 버리고, 구성원 개개인의 가치를 소중히 여길 수 있도록 생각의 틀을 바꿔가야 하는 것이다
3. 슈퍼리더십
슈퍼리더는 구성원의 개인의 능력을 중시해 인재를 영입하고 육성하는 조직문화를 만든다.
진정한 리더십은 구성원의 자각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구성원의 잠재력을 발현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리더의 역할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지식 리더는 구성원의 개인정인 능력을 중시하며 ‘알아서 스스로 한다’ 는 정신을 중시한다. 본인 스스로 그러한 성장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리더십 전개에서도 그러한 성향을 추구한다. 똑똑한 사람을 영입하고, 교육과 훈련을 통한 인재육성을 강조하여 학습하는 조직문화를 만든다. 각자가 스스로의 주인이고 리더가 되어야 진정한 조직 경쟁력이 형성 된다고 믿기 때문이다. 이러한 지식 리더에 가장 가까운 기존 리더십 개념이 바로 ‘슈퍼 리더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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