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의 기업 조직 내의 전통적 관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머리말 : 타이완의 타이베이시에 위치한 한 TV방송국(렌스) 직원들의 일상생활(입사, 승진 등)에 있어서 지연, 학연, 혈연 등에 기반한 전통적 관계망 이용 실태 조사
2. 현지조사 : 1989년부터 1991년까지 15개월 조사. 방송국 직원 비교적 높은 보수 받음. (특히 사무.행정직) -- 입사하는데 배경과 연줄 필요함.
인적 구성 : 외성인의 비율이 월등히 높음(60%, 전체 타이완 인구 중에서는 10% 남짓).-- 기술직은 본성인이 62%.
-- 렌스는 타이완 사회 내에서 정부나 군과 밀접한 관계 등으로 특수성이 많이 발견되는 곳. 타이완에서 관찰된 관계망 이용의 많은 형태가 중국 사회 전역에서도 나타남(다른 연구 결과)
3. 전통적 관계망과 중국문화
1) 관계, 관계망, 관계학 : 관계란,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것이 기대되고 또 그렇게 할 의무감을 가지는 사이의 유대를 말함. (또는 그러한 호혜적인 것을 기대할 수 있는 사람 자체를 가리키기도 함)./관계망 : 여러 가지 관계들이 한 개인을 중심으로 모여 있고 그 집합적인 것이 한 개인이 동원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형성할 때 그 사람의 관계망이라고 함. /관계학 : 관계망을 어떻게 형성하고 관리하며, 그리고 필요할 때 효과적으로 이용하는가에 대한 지식과 기술.
2)전통적 관계망의 종류 : 지연, 혈연, 학연, 직장의 인연
* 중국 사회에서 전통적으로 조상 대대로 살아온 곳에 대한 지역적 소속감이 한 사람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임. 지금도 출신지를 본적으로 표시함. 타이완 사회에 있어서 가장 광범위하고 의미깊은 지역적 구분은 본성인과 외성인의 구분. 건국 초기에 교사, 우체국 직원, 군대 등에서 외성인 우대 심함. 외성인은 정부기관, 군대, 국영기업 등에 집중. 본성인은 농업과 상공업 등에 집중.
* 렌스 근무자들의 경우 매우 의미있는 유대중의 하나는 본인이나 가족원의 군대 근무 인연.
3) 전통적 관계망과 성별
* 여성 직원들의 경우 입사 때 전통적 관계망의 이용이 두드러짐. 남성의 경우 일반적으로 입사후에도 전통적 관계망의 이용과 유지에 많은 시간과 노력 기울임. 여성은 대체로 기존 관계망 활용.
4) 복잡과 단순의 개념과 관계망의 이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