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호텔 관광마케팅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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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관광마케팅의 이해
1.마케팅이란?
마케팅은 크게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기업을 경영하는 철학으로서의 마케팅이고 또 다른 하나는 기업이 행하는 여러 황동 주의 일부로서의 마케팅이다. 기업은 자본을 동원하고, 인재를 모으며, 제품을 만들고, 이를 판매하는 등 여러 가지 활동들을 행하고 있으며, 마케팅은 이런 활동 중의 한 부분이라는 것이다.
전통적 마케팅을 재화나 용역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로의 흐름을 지시하는 제 기업 활동을 수행하는 것으로 이해한다면 현대적 마케팅 컨셉은 소비자의 욕구충족과 장기적 복지증대에 기여함으로써 그 대가로 이익 극대화 또는 그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업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2. 관광마케팅이란 무엇인가?
관광마케팅은 ‘단순한 관광상품의 판매촉진이 아니라 개인이나 조직이 관광이용자, 즉 현재 내지 잠재적 관광자의 필요과 욕구를 파악하여 제품이나 서비스, 가치를 창출하고 관광시장에서의 교환을 통하여 관광자의 만족과 관광기업의 성장과 이윤증대라는 목적을 달성하는 과정이다, 라고 할 수 있다.
관광마케팅의 핵심요소로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관광기업: 관광기업은 서비스의 효과를 증대시키며 관광과 관련된 비즈니스를 통하여 영리를 추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카지노업, 항공업, 여행업, 유흥시설업, 국제회의업, 숙박업, 관광객 이용 시설업, 관광편의 시설업)
(2)관광조직: 외부마케팅, 내부마케팅, 상호작용마케팅
(3)관광상품: 관광시장에서 관광객의 욕구를 유발시키고 충족시켜 줄 모든 유현의 제품 및 무형의 서비스를 의미한다.
관광서비스가 감성마케팅 되어지고 있는 예를 들어보면 우리가 알고있는 “TGI FRIDAYS"는 올해 그 동안 가격할인 위주의 이벤트를 탈피한 새로운 마케팅을 구사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금요일 이벤트“를 활성화하는 한편 우수고객관리 프로그램을 보다 강화할 계획이다. ‘베니건스’는 고급화절략을 앞세워 기존메뉴보다 다소 비싼 ‘프리미엄급’ 메뉴를 출시하고 문화행사 초대권을 경품으로 제공할 예정이며 ‘아웃백스테이크’는 점포별 인근지역 주민이 참여하는 행사를 통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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