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지도력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 행동이론
행동이론은 특성이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비슷한 성향을 띤 행동들을 몇 개의 리더십 유형으로 분류하고 어떤 유형의 리더십이 리더십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가에 초점을 두었다.
1)아이오와 연구
Lewin의 지도하에 실험을 통하여 의사결정 과정에 나타나는 리더의 행동에 따라, 리더십의 유형을 권위형 리더십, 민주형 리더십, 방임형리더십으로 분류한다.
독재적 리더십은 주어진 일에 대한 성취에 중심을 두고 구성원에게 지시
또는 명령하는 리더십 유형이다. 따라서 독재적 리더십은 지도자가 모든 구성
원 위에 군림하게 되어 지배적인 위치에 서게 되고, 구성원의 관리는 보상이
나 처벌을 이용하게 된다. 이러한 지도자는 과업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독점하
며 독단적으로 의사결정권을 행사한다 신철우,조직행동론,419-420;김준식 외,조직행동관리,337p

민주적 리더십은 구성원에게 만족을 주는 것에 역점을 두고, 구성원의 참
여와 자율성을 존중하는 리더십 유형이다. 지도자는 의사결정과정에서 구
성원의 참여를 많이 허용하고 의사결정 자체에 있어서도 자신보다 구성원에
대한 고려를 많이 반영한다. 이러한 참여제도를 바탕으로 하는 민주적 리
더십은 구성원의 자발적인 목표 지향적 행동을 유인하고 충족시켜 줌으로써
팀워크(team work)의 효과를 증대시킨다.신철우,조직행동론,420. ,서병인/정동섭,현대 조직행동,311~313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교육] 생애능력과 학교교육의 개혁
  • 리더십도 키울 수 있다. 동시에 이러한 제도를 통해 대인관계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제한된 시간에 단편적으로만 지냈던 친구들과 함께 생활하며 깊은 인간관계를 나누게 될 것이며, 타인과 어울리는 방법을 이론이 아닌 실제로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스스로의 생활을 통제하고 책임을 지는 법을 배울 수 있으며, 장기적이고 구체적인 훈육이 가능하므로 인성 계발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할 것이다.기숙사와 학교가 결합된 형태

  • 독후감 지방자치 가슴으로 해야 한다
  • 리더십이라고 본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촌장을 믿고 신뢰하여 그의 계획에 따라 주민운동에 참여한 결과 지방의 성공적인 모습을 볼수 있듯이 지도자의 역할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지도자의 지도력은 추종자들로부터 공감과 공유를 창출하는 능력에 달려있다. 오오야마 외에도 일본 북해도의 이케다쪼 또한 분명하고 확고한 테마를 가지고 있기에 발전한 지역중 하나이다. 1961년 오오야마마찌의 공무원들이 매실과 밤나무 묘목을 구하러 후꾸

  • [경영학원론] 한국에서 적합한 기업경영 방법
  • 지도력이 성장을 뒷받침해 준다고 여긴다.실례로 세계 최고의 반열에 올라선 도요타 자동차, 비록 지금은 아니지만 긴 시간 최고로 불리던 포드사가 바로 오너 일가 경영이던 것을 들 수 있다. 결국 이 역시 자동차 산업의 특징이 오너 경영과 어울리기 때문이라는 근거가 될 것이다.건설의 경우는 기술 개발보다 산업 자체의 특유한 성격 때문에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오너 경영이 훨씬 효율적이라고 생각된다. 최근 제 2의 전성기를 누리는 건설사 들

  • 영재의 정의(영재, 영재아의 개념 정의)
  • 리더십(leadership ability), 시각이나 공연예술(visual and performing arts), 정신운동능력(psycho-motor ability)에서 수행능력이 뛰어나거나 비상한 잠재력을 보인다. 이렇듯 미국 교육부의 초기 정의는 영재 아동을 지능이 우수한 것으로만 생각하지 않고 구체적인 학문 영역에서의 성취로 범위를 넓혔으며, 과학이나 수학 등 특정 교과에만 탁월한 능력을 보이는 아동도 영재로 포함시키고 있다. 또한 창의력, 지도력, 정신운동능력, 예술 등 비지적 재능도 영재성에

  • [리더십]16대 대선 후보자에 대한 성격 및 리더십 분석보고서 - 노무현 이회창 정몽준
  • 16대 대선 후보자에 대한 성격 및 리더십 분석보고서목차Ⅰ.서론-3Ⅱ. 본론1.성장배경-31)이회창2)노무현3)정몽준2.성격61)이회창2)노무현3)정몽준3.리더십 스타일101)이회창2)노무현3)정몽준Ⅲ.결론15참고문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