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경영 핸드북 디자인에서 배우는 창조경영전략 제니아 빌라 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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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요즘은 디자이너가 경영까지 하는 회사들이 많아지고 있다. 나도 졸업을 하고 나서 향후 창업을 할 계획이 있기에 이 책을 선정 하게 되었다. 경영인의 입장으로 디자인을 바라본 느낌인 이 책은 디자인을 전공하는 나로서는 외관만 아름다우면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나에게 사회 전체에 대한 흐름부터 기업의 역사, 재무적 관점, 내부 사업관점 등 디자인을 하면서도 신경 써야하는 것들이 많다는 것을 알려주었다.
책에서 기업의 가치 제안을 명확하게 해 성공한 사례로 소니사의 기업문화에 대해 예시로 들었다. 기업의 가치를 명확하게 세워두어 유행을 따라 하기만 급급한 세상에서 소니사는 자사의 가치관에 따라 실용적인 면을 강조한 제품들을 디자인했다. 이렇게 남들과 다른 차별성을 두어 성공을 했었다. 하지만 현재 소니사는 망했다. 망하게 된 이유는 미래를 내다보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실용적인 면을 강조한 회사의 전략은 좋았으나 삼성이나 애플같이 빨리 빨리 성능을 업그레이드 시켜 제품을 생산 했어야하는데 이점을 놓친 것이다. 차별성은 있었지만 앞을 내다보는 면에서 누구나 다 알던 소니가 망하게 된 이유라고 생각한다. 사회의 분위기를 놓친 것이라고 생각한다. 빨리빨리 변하는 사회의 분위기도 잘 파악해 나가는 것도 디자이너로서 경영인으로서의 자질이라고 생각한다.
읽으면서 내내 느낀 점은 나중에 창업을 했을 때 경영인으로서의 준비가 철저히 되었을 때 창업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사회의 분위기부터 사무실의 분위기 등 하나부터 열까지 신경을 다 써야한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디자인팀이 마케팅팀의 뒤에 있다는 것을 알았다. 나는 적어도 마케팅 팀에 포함되면 포함되었지 마케팅팀보다 아래 일 줄은 몰랐다. 디자인만으로 소비자의 입맛을 충족시키는 시대는 끝나고 전략을 세워 우리제품만의 독특성으로 승부를 봐야한다는 생각도 했다.
마케팅과 경영 다중요하지만 디자인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디자이너들의 중요성도 느꼈다. 디자이너는 회사의 모든 부서에 다 포함된다고 생각한다. 그 중에 재무에도 포함된다. 디자인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비용이 절감되거나 높아지기 때문이다. 회사를 경영하는데 디자인은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생각한다.
이렇듯 디자인, 마케팅, 경영 어떤 것이 더 중요하다고 순위를 매길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수업을 듣고 느낀 점
디자인을 배우면서 마케팅 쪽에도 관심이 있어 이 수업을 듣게 되었다. 디자인을 우선으로 두던 생각이 이제는 회사의 입장과 소비자의 입장을 먼저 생각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생각으로 변하였다. 조별과제를 하면서 따로 동아리활동이나 대외활동을 하지 않고 있는 나에게 타 과생 친구들이 생긴 것이 가장 좋았다. 공대, 인문대와 미대 각 과가 너무 달라서 더 재미있게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서로 중요하게 보는 것들이 달라서 신기해하면서 했다. 여태까지 조별과제를 해서 이렇게 결과도 만족스럽고 한 명도 빠짐없이 참여도 열심히 해서 프로젝트를 하는 내내 뿌듯했다. 한 학기동안 타과 친구들과 치킨이라는 맛있는 주제로 프로젝트를 잘 마무리 할 수 있어서 좋았다. 만족도가 높은 수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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