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법 탄력관세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탄력관세제도(Flexible Tariff System)란 법률에 의하여 일정한 범위 내에서 관세율의 변경권을 행정부에 위임하여 세율을 탄력적으로 변경함으로 써 관세율조정의 신축성을 발휘하는 제도이다
급격하게 변동하는 국내외적 경제여건 변화에 신축성 있게 대응하여 관세정책을 수립하고자 하는것이다
기능
(1) 법률경직성 탈피
법률의 경직성을 탈피하는 것은 탄력관세제도의 근본적인 목적으로서, 이는 관세가 수입물품에 부과되는 조세이므로 관세율의 운영에 있어서는 급변하는 대내외 경제여건에 대응하여 신축적이고 탄력적인 조치가 필요하다. 따라서 관세율의 조정을 입법과정을 거쳐서 실시하려면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복잡한 절차를 밟아야 하므로 법률을 개정한 때에는 이미 경제적 여건이 변동된 후이므로 법률개정의 실리를 거둘 수 없다.
그러므로 이와같은 법률의 경직성을 탈피하기 위하여서는 입법과정을 거치지 않고 행정부의 권한으로 관세율의 조정을 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이 필요한 것이다
(2) 국내산업보호기능
무역자유화에 따른 외국상품의 급격한 증가로 말미암아 동종의 국내산업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고, 또 그에 따른 국내경제에의 영향을 막기 위한 제도라 할 수 있다. 또한 관세를 적기에 변경함으로써 국내산업 보호를 도모할 수 있다.
(3) 물가안정도모
국제원자재 가격이 급등하거나 국내독점업자의 폭리가 취해질 때, 가격이 급등한 원자재를 원료로 한 국내생필품가격의 등귀요인이 있으면 일부 수입관세율을 인하함으로써 수입을 촉진케 하여 물자수급을 원활히 이루어 지게하여 물가상승요인을 완화하고 국내소비자를 보호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