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환경] 기업환경의 의의와 분류 및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기업환경

Ⅰ. 기업환경의 의의

Ⅱ. 기업환경의 성격

Ⅲ. 기업환경의 분류

1. 조직환경
1) 직접환경
(1) 외부 이해자 집단
1> 고객
2> 협력업체
3> 정부
4> 언론
5> 노동조합
6> 금융기관
7> 경쟁자
8> 특별 이해자 집단
(2) 내부 이해자 집단
1> 종업원
2> 주주와 이사회
3) 간접환경
(1) 사회, 문화적 환경
(2) 경제적 환경
3) 정치, 법률적 환경
4) 과학, 기술적 환경
5) 국제적 요인
2. 자연, 지리적 환경
1) 환경운동의 태동
2) 자연환경 대응 경영사고 방식
(1) 혜택/비용 분석 사고
(2) 지속가능개발 사고

본문내용
기업환경

I. 기업환경의 의의

기업 환경(business environment)이란 기업의 경영활동에 영향을 끼치는 기업 내의 요소와 기업외의 요소를 모두 포함하는데 기업 내의 요소를 내부 환경이라 하고 기업 외에 있는 요소를 외부 환경이라 한다. 기업내부 환경에는 노동조합, 기업문화, 최고경영자의 관리스타일, 회사방침 및 종업원들이 있으나 이 자료에서는 외부 환경을 중점적으로 조사하였다.
기업이란 조직도 주위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활동한다. 따라서 21세기에 기업의 경영자는 현대경영환경에 대해 올바른 지식을 갖고, 환경과의 상호 의존하면서 기업을 존속시키고 성장시켜야만 한다.
기업 환경은 기업에 사업의 기회를 제공하여 주기도 하지만, 기업의 경영활동에 위험을 제공하기도 하므로 기업이 그 생존과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내부나 외부 환경변화에 신축적으로 대응하는 적응능력을 길러야만 한다. 이와 같은 기업 환경의 중요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본주의 경제의 발달로 자본주의 경제의 내부에 구조적 변화를 가져왔으며 세계경제의 구조에도 질적 변화를 일으키는 등 기업을 둘러싼 경제적 환경에서 큰 변화가 일어났다. 둘째, 경제적 환경뿐만 아니라 사회 ․ 심리적 ․ 정치적 환경 등 소위 경제외적 환경도 크게 변화함으로써 기업 활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민주주의의 발달로 더불어 기업과 지역사회와의 관계에도 큰 변화가 일어남으로서 지역사회가 기업경영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넷째, 기업에 대한 종래의 연구가 정태적 분석에서 동태적 연구로 바뀌었을 뿐만 아니라 기업을 개방시스템으로 보아 기업 활동을 시스템적으로 파악하게 되었다. 다섯째, 기업에 미치는 여론의 영향이 커짐으로써 일주운동(一株運動), 소비자보호운동, 반핵 ․ 반전운동, 여성해방운동, 인종차별반대운동 등과 더불어 환경보호 캠페인도 매스컴을 통해 자연히 여론을 촉진시키게 되었다. 여섯째, 공해문제가 심각할 정도로 악화됨으로써 자연생태계를 둘러싸고 지역사회나 일반대중들의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도 고조되었다. 끝으로 현대 자본주의 경제의 중핵을 이루는 기업에 대해 정부가 한편으로는 공적 규제를 가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각종 지원과 유인을 주는 등 정부가 기업경영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와 인간행동
  • 및 성격2) 지역사회복지계획의 필요성3) 지역사회복지계획의 주요 내용과 수립절차제7장. 지역사회의 자원동원 1. 지역사회 자원동원1) 지역사회 자원동원의 의의2) 자원동원의 메커니즘2. 자원동원의 방법(1) 대중모금(2) 기업후원금(3) 재단지원금(4) 기타 후원기관제8장. 지역사회복지의 동향과 과제 1. 지역사회복지 환경의 변화 동향 (1) 세계화, 지방화, 정보화 (2) 지역사회복지의 새로운 변화 제 1장. 새로운 사회 변화와 지역사회 복지1. 지

  • [마케팅전략] 사회적 기업의 성공적 마케팅 사례 연구(TOMS SHOES를 중심으로)
  • 환경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결과 비슷한 디자인의 타기업 제품에 비해 다소 높은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비 오는 날에는 신지 못하는 등 비슷한 가격대의 타 기업 제품에 비해 품질 면에서 떨어진다. 이러한 면에서 고가격에도 불구하고 디자인과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가치 면에서 큰 의의를 두는 소비자라면 제품의 구매로 이어지겠지만 제품 사용 후 품질의 측면에서 불편함을 느낀다면 재구매로 이어지지 않을 가능성도 존재한다. 장기적

  • [인사관리] 한국 인사감사 및 인사정보시스템의 심층분석 및 전개방향 제시
  • 한국 인사감사 및 인사정보시스템의심층분석 및 전개방향 제시인 사 감 사 1. 의의 및 종류 가. 의 의 : 인사관리나 노사관리정책이 범하기 쉬운 오류를 시정하고, 경영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새로운 노동력관리 내지는 인사관리 시행에 필요한 자료 또는 정보를 제공나. 종 류 (1) 대상의 의한 분류전사적인 감사 : 인사관리조직의 직무를 평가. 본사 인사부문 및 각 사업소의 인사부문의 성격, 구성을 검토 본사 또는 사업소 한정 : 전자는 인사정책

  • [인사관리] 개발관리 총정리
  • 기업의 핵심성공요소들을 숙지하여 기업에 부가가치를 창출할수 있는 수행체계를 구축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직무주의와 성과주의의 유기적 운영을 통한 전문가 육성과 장기적인 사업전략과 개발내용을 합치시킨 전략적 개발관리의 확립을 목표로 하여야 할 것이다.* 발탁인사제 (A)Ⅰ.序 1. 연공서열형 인사제도의 문제점최근 기업경쟁의 가속화와 저성장 및 급격한 기술발전등 기업환경의 급변화에 따라 종래의 연공중시의 인사제도는

  • [경영조직] 조직혁신
  • 환경 하에서 보다 경쟁력이 있고 발전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조직혁신이 요구되고 있다. 2) 조직혁신의 특징조직혁신은 창의적인 인간을 유도하고, 양육하고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조직혁신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첫째, 계획적이며 목적지향적인 성격을 갖는다.둘째, 조직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 즉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동태적 과정이 다.셋째, 현상을 타파하고 인위적으로 변동을 유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