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거시환경의 변화(기업의 국제화를 촉진시키는 거시환경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3 / 2019.07.03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국제경영)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국제경영] 거시환경의 변화(기업의 국제화를 촉진시키는 거시환경 요인)
1. 세계주의 확산
2. 지역주의 심화
3. 기술보호주의 강화
4. 범세계적 경쟁체제 도래
5. 자국 경영환경의 악화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국제경영] 거시환경의 변화(기업의 국제화를 촉진시키는 거시환경 요인)
기업이 국제경영 활동을 증가시키는 이유 중의 하나는 변화하는 기업환경에 적응하고 대응하기 위해서이다. 기업의 국제화, 혹은 국제경영 활동 확산을 촉진하는 거시환경 요인들로는 세계주의의 확산, 지역주의의 심화, 기술보호주의의 강화, 범세계적 경쟁체제의 도래, 자국 경영환경의 악화 등을 들 수 있다.
(1) 세계주의 확산
기업의 경영활동에 포괄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거시적 환경변화의 하나는 그 기업이 속한 산업 및 관련 산업의 글로벌화(globalization), 혹은 세계주의(globalism)의 확산 추세다. 세계주의는 W0와 같이 다자간 협상을 바탕으로 전 세계 시장을 하나로 통합하려는 움직임으로서 각종 무역 및 투자 장벽을 철폐하고 각국 시장을 개방하여 자유무역주의를 확대하려는 흐름이다.
이에 따라 시장 및 소비자, 경쟁, 마케팅, 생산 등 모든 여건과 활동이 개별 국가 차원에서, 혹은 국경을 전제로 하여 고려되고 분석되기보다는 전 세계를 하나의 커다란 시장으로 인식할 필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이러한 거시환경의 글로벌화에 대응하지 못하면 경쟁에서 도태될 수밖에 없으며 경영활동의 국제화와 글로벌화에 더욱 박차를 가하게 된다.
George Yip(1992)은 한 산업의 글로벌화를 촉진하는 요인들로 시장요인, 비용요인, 정부요인, 경쟁요인 등 네 가지를 들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