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거시환경의 변화(기업의 국제화를 촉진시키는 거시환경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3 / 2019.07.0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제경영)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국제경영] 거시환경의 변화(기업의 국제화를 촉진시키는 거시환경 요인)

1. 세계주의 확산

2. 지역주의 심화

3. 기술보호주의 강화

4. 범세계적 경쟁체제 도래

5. 자국 경영환경의 악화

*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제경영] 거시환경의 변화(기업의 국제화를 촉진시키는 거시환경 요인)

기업이 국제경영 활동을 증가시키는 이유 중의 하나는 변화하는 기업환경에 적응하고 대응하기 위해서이다. 기업의 국제화, 혹은 국제경영 활동 확산을 촉진하는 거시환경 요인들로는 세계주의의 확산, 지역주의의 심화, 기술보호주의의 강화, 범세계적 경쟁체제의 도래, 자국 경영환경의 악화 등을 들 수 있다.

(1) 세계주의 확산

기업의 경영활동에 포괄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거시적 환경변화의 하나는 그 기업이 속한 산업 및 관련 산업의 글로벌화(globalization), 혹은 세계주의(globalism)의 확산 추세다. 세계주의는 W0와 같이 다자간 협상을 바탕으로 전 세계 시장을 하나로 통합하려는 움직임으로서 각종 무역 및 투자 장벽을 철폐하고 각국 시장을 개방하여 자유무역주의를 확대하려는 흐름이다.
이에 따라 시장 및 소비자, 경쟁, 마케팅, 생산 등 모든 여건과 활동이 개별 국가 차원에서, 혹은 국경을 전제로 하여 고려되고 분석되기보다는 전 세계를 하나의 커다란 시장으로 인식할 필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이러한 거시환경의 글로벌화에 대응하지 못하면 경쟁에서 도태될 수밖에 없으며 경영활동의 국제화와 글로벌화에 더욱 박차를 가하게 된다.
George Yip(1992)은 한 산업의 글로벌화를 촉진하는 요인들로 시장요인, 비용요인, 정부요인, 경쟁요인 등 네 가지를 들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오로라월드 국제경영
  • 국제경영 발전과정오로라월드는 현재 전 세계적인 연구개발/생산/판매의 Global Network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 45,000여개의 거래선을 보유하고 있어 국제적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에서 우수한 디자인과 품질로 그 제품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이러한 오로라월드의 시작은 국제경영 초기단계의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국내생산 해외수출로 시작했다. 그 후 대만이나 홍콩, 영국, 독일 등지에 합작투자를 형태로 국제화를 추구하고 있으

  • [기업교육]기업교육의 의의,제도적 기반, 기업교육과 HRD(인적자원개발),사이버교육,웹기반교육, 기업교육에 대한 고정관념,문제점,방향
  • 경영성과 기여도는 극히 미약할 수밖에 없다. 양위주의 교육관행이 만들어 내는 과거의 관습이며 교육체계 중심의 교육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오류라고 볼 수 있다. 교육체계 중심의 교육운영방식은 또한 체계적 사고가 오히려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지 못하게 방해하는 장애요인으로 작용한 결과이다. 환경변화의 불확실성으로 인하여 어떤 이슈가 기업경영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인지를 예언하기 어려운 시대다. 기업교육은

  • [경영조직론] 증권3사의 기업조직구조와 운영상의 동질성과 차별성분석
  • 국제 자본에 자유로운 흐름이 우리나라 금융시장에 많은 영향을 미쳤고, 그 변화의 정도가 가장 심각했던 곳은 분명 증권산업이라고 생각했다. 환경은 조직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외부 요인으로서, 불확실성이 높음에 따라 조직 구조는 차별화되며, 이에 따라 조직 구조는 빈번히 바뀌었을 것이다. “거시 조직 이론”, 111P 김인수   2. 특정 기업을 선택한 이유이번 프로젝트에 선정한 기업은 대우, 동원, SK 증권으로 업계순위나 조직의 규모로

  • [경영][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한국도로공사]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경영, 한국도로공사 경영, 한국 신문사 경영, 한국 보험사 경영, 한국 재벌 경영, 한국 지역사회복지관 경영, 한국 소농가족 경영
  • 경영Ⅴ. 한국 재벌 경영1. 단위경영진2. 중위경영진Ⅵ. 한국 지역사회복지관 경영Ⅶ. 한국 소농가족 경영1. ‘새로운 농업담당자상(農業擔當者像)’으로서의 농업법인의 현실2. 어떤 논농사 지역의 농가구성참고문헌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경영외부환경 분석이란 기업전략 수립 및 핵심 성공 요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회와 위협, 그리고 전략적 의문점을 발견하기 위한 분석을 의미한다. 거시 환경을 분석할 경우, 대부분 분석의

  • [조직행동론] 조직개발
  • 환경과 끊임없이 투입과 산출을 교환하며 생존해가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면 그 조직은 생존할 수 없다. 그래서 유기체로서의 조직이 주어진 환경변화에 적응하거나 환경 자체를 창출함으로써 상대적인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미래지향적인 동태적 행동체계를 말하는 전략적인 경영이 나오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은 사회적 환경과 과업환경으로 구분한다. 사회적환경 : 거시적환경으로 정치적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