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와 의사소통 우리나라의 금융기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요즘은 금융도 하나의 재태크 수단이다. 얼마나 금융에 대해 잘 인지하고 합리적으로 활용 을 하느냐에 따라 미래에 대하 합리적인 보상이 다가올 수 있다고 보여 집니다.
그러나 금융이라 하면 주식, 대출, 펀드/ 예금 정도로만 인지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 거 같아 금융에 가장 기초적인 기관과 개념부터 정리해 보고 금융기관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제 1장. 금융이란 (단기 금융, 장기금융)
금융이란 이자를 받고 자금을 융통하여 주는 것을 말한다. 즉 일정기간을 정하고, 앞으로 있을 원금을 상환과 이자변제에 대해 상대방을 신용하여 자금을 이전하는 것을 말한다. 금융은 약속된 상환기간의 장·단에 따라서 단기금융과 장기금융으로 분류된다. 주로 전자는 운전자금의 대차를, 후자는 설비자금의 대차를 가리키는데, 이 구별은 반드시 엄밀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다. 실제로는 보통 6개월 이내의 상환계약에 의한 것을 단기라 하고, 1년 이상의 것을 장기라고 부르고 있다. 또 6개월에 서 1년까지의 것을 중기금융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설비자금은 자본금(주주의 불입금), 적립금 혹은 사채에 의해서 그리고 운전자금은 상업(일반)은행을 중심으로 하는 단기금융을 통해서 조달되는 것이 타당 시 되고 있다.
제 2장. 금융기관이란
금융을 스스로의 업무로서 수행할 목적으로 삼는 조직을 말하는데, 광의의 개념으로서의 금융기관은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 사이에서 자금의 수급을 중개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기관. 금융기관은 통화창출기능의 보유 여부에 따라 크게 통화금융 기관과 비통화금융기관으로 분류되며 이는 다시 다음과 같이 세분된다. 1. 통화금융기관 ① 한국은행 : 중앙은행으로서 유일한 발권은행(發券銀行) ② 일반은행 : 시중은행, 지방은행, 외국은행국내지점 ③ 특수은행 : 중소기업은행, 농·축·수협의 신용사업부문. 2. 비통화금융기관 ① 개발기관 : 한국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② 유일기관 : 서 신용금고, : 중소조합, 서 금융, 체신예금, 은행신탁계정 ③ 보험기관 : 생명보험회사, 체신보험, 농협국민생명공제, 외국생명보험국내지사, 외국생명보험국내현지법인, 외국합작생명보험회사 ④ 투자회사 : 증권금융회사, 종합금융회사, 투자금융회사, 투자신탁회사
2-1 금융기관의 기능
금융기관이 수행하는 기능은 각 금융기관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다음과 같이 몇 가지로 구분하여 살펴 볼 수 있다.
첫째, 금융기관은 거래비용절감의 기능을 수행한다. 금융기관은 다수의 자금공급자와 수요자를 대상으로 금융증권을 거래하기 때문에 거래비용 면에서 규모의 경제(ecconomies of scale)를 추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금융거래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거래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다.
둘째, 금융기관은 자산전환기능을 수행한다. 여기서 자산전환기능이란 차입자로부터 본원증권을 구입해 대부자에게 화폐적 간접증권을 공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차입자가 발행하는 본원증권이 그 증권 1단위당의 금액, 변제까지의 만기, 유동성, 리스크(risk), 금융코스트(거래코스트와 정보코스트)등의 제반사항에 있어서 반드시 대부자의 손호에 맞출 수가 없으나, 금융기관은 이와 같은 본원증권을 금융기관 자신이 발행하는 간접증권으로 전환하여 금액, 만기, 유동성, 리스크, 코스트 등의 제반사항에 있어서 대부자의 선호를 만족시키는 자산을 공급하고 있다는 데에 근거한다. 이와 같이 자산변환기능을 통하여 금융기관은 유동성, 안전성을 제고시키고, 리스크를 축소 분산시킴과 아울러, 거래비용을 절감시킴으로써 금융거래를 촉진시킨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브랜드 의사결정과정과 브랜드 자산관리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경영혁신_1주 1차시에서 경영혁신의 이해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경영혁신이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를 정리해 본 후, 학습자 나름대로 경영혁신의 정의를 제시하시오
- [유통관리] 기업형 슈퍼마켓(SSM) 논란의 진상과 대안 모색
- [생산관리] LG Display 지연전략 분석
- 비비고 마케팅 4P전략과 STP분석
- 상황리더십, LMX이론, [LMX이론] LMX의 개념과 LMX이론 연구 분석 , LMX이론과 상황이론 상황모델 분석
- 서비스경영_모라벡의 역설을 읽고 내가 모라벡의 역설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역설처럼 실제로 새로운 형태의 앞으로의 서비스는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사례
- [경제학] 한국의 대중소기업 동반성장과 중소기업 육성 방안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