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죽의 적극적 마케팅을 위한 마케팅 전략 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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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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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요즘은 전국 어느 동네에서나 간판을 흔히 볼 수 있을 정도로 죽 프렌차이즈점을 심심치 않게 찾아 볼 수 있다. 근래에 들어 환자식에 불과했던 ‘죽’이 웰빙건강음식으로 탈바꿈되며 죽전문점이 많아지고 있다.
기존의 죽을 건강죽과 영양 맛죽으로 구분해 다양한 메뉴로 세분화되어 있으며 요즘 죽 프렌차이즈점들은 전국 어느 매장에서나 똑같은 맛을 느낄 수 있도록 죽 메뉴를 철저히 통일시켜지고 있다. 또 여기에 미리 쑤어놓은 죽이 아닌 개인 입맛대로 철저히 맞춰주는 ‘맞춤죽’으로 웰빙트랜드를 선도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고급스럽고 깔끔한 매장 인테리어와 간판도 매장을 찾는 고객들에게 ‘슬로우푸드’를 한층 더 고급스러운 음식으로 분위기 낼 수 있게끔 잘 전달하고 있다.
현대에 죽은 식사대용과 건강을 지향하는 고객의 욕구에 맞추어 어린아기의 이유식에서부터 청소년, 다이어트중인 여성, 소화불량의 직장인, 심지어 노인들에게까지 소비자를 고객집단으로 겨낭하였으며, 영양 맛죽과 전통 건강죽을 주 제품으로 사업을 하고 있다.
죽 프렌차이즈의 원조는 원래 ‘우정죽’이였다. 1996년 여의도에서 15평 정도의 소규모로 시작하여서 오랜 전통과 뛰어난 죽맛을 보유하여 고객들의 사랑을 받았었다. 그리고 현재는 많지는 않지만 전국 곳곳에 프랜차이즈 점을 보유하고 있다.
죽은 외식업계 시장에 웰빙 건강식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켜 새로운 프렌차이즈 업계에 놀라운 성과를 이룩하였다. 현대에 사는 사람들은 기름에 튀겨내는 패스트푸드 제품보다는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조리하여 건강에 이로운 유기농 제품 같은 웰빙식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눈에 띄게 많아졌다.
이렇게 정성이 들어간 먹거리를 찾는 경향은 더불어 죽의 인기는 ‘웰빙’이라는 사회적 트랜드로 자리잡아 지속 될 것을 보인다.
2. 고객분석
한림대와 한림성심병원 근처에 자리잡고 있는 ‘우정죽’의 경우 한림대 학생들이 주 타겟이 된다. 한림성심병원의 환자들도 많이 있지만 환자들은 병원에서 환자식이 나오기 때문에 주 타겟은 한림대 학생들이 될 수 있다.
한림대 학생들(100명)을 상대로 ‘죽’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학생들의 인식은 아플 때 먹는 음식이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그 이외에는 건강식, 다이어트 식사, 아침에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있었지만 많은 득표를 얻지 못했다.
또한, 학교 앞 죽 집을 이용하는 학생들에게 그 이유를 물어본 결과, 맛이 있어서 찾는 학생들이 대부분이였고 거리상의 이유, 메뉴가 다양해서 라는 의견이 뒤를 이었다.
그렇다면 몸이 아파서 식사대용으로 죽을 먹어야 할 경우 본죽과 우정죽 중 어느 브랜드를 선택하겠냐는 질문에 학생들은 표본 100명 모두 본죽을 선택하는 쏠림 현상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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