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만족도 서울시 주민만족도 조사와 행정서비스 품질평가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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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부문에 서비스라는 개념이 도입되면서 서비스의 수혜자인 주민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으로서의 능동적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으며, 아울러 공공부문 성과관리의 평가자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그동안, 대부분의 공직자들은 서비스 수요자에 대한 고려 보다는 일방적으로 서비스 공급자로서 우월적 입장을 견지해 온 경향이 지배적이었다. 1995년 민선단체장 체제의 출범은 지방행정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주민을 고객으로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는 행정서비스 공급체제의 대전환을 초래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즉 주민들이 투표로 당선된 단체장은 주민들의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들의 요구를 가능한 충실하게 반영하고자 하는 노력이 강구되고 있다. 이는 그 동안 공급자생산자 중심의 행정에서 수요자고객중심의 행정체제로 행정패러다임의 변화를 초래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주민평가제도는 행정패러다임의 변화에 부응하여 행정서비스의 수혜자(고객)인 시민의 공공서비스에 대한 시민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다만, 주민평가가 각기 지방자치단체별로 시행됨에 따라 표준적인 평가모형이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다양한 내용과 방법으로 시행하다 보니 지방자치단체간 비교가 용이하지 않고, 객관적이지 않으므로 결과에 대한 활용 또한 천차만별 이다. 따라서 지방자치단체의 공공서비스를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통일된 평가지표나 표준화된 시스템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Ⅱ. 이론적 고찰
1. 고객만족의 개념
○ 고객만족에 대한 개념적 연구는 결과를 중시하느냐 과정에 초점을 두느냐에 따라 나누어 졌다(이광희홍운기, 2005: 106-107).
- 결과를 중시하는 학자들은 고객만족을 「소비자가 치른 대가에 대해 적절히 혹은 부적절하게 조성되었다고 느끼는 소비자의 인지적 상태, 또는 감정적 반응」 등으로 표현한다.
- 과정을 중시하는 학자들은 「고객만족을 소비경험이 최소한 기대했던 것보다 좋았다거나 선택했던 대안이 그 대안에 대한 사전적 신념과 일치」되었다는 평가를 뜻한다고 주장한다.
○ 고객만족에 대한 개념적 연구 외에 고객만족의 선행변수 또는 결정요인이 무엇인가에 초점을 맞추는 연구로 대표적인 논의가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의 관계에 대한 것이다.
- 고객만족이라는 개념은 기관 간 비교평가를 위한 만족도 수준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개념이고,
- 서비스품질은 서비스의 하위 구성요소와 중요도를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찾아내는데 유용한 개념 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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