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충 이론 관점에서 본 아이리버 해외 직접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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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레인콤의 아이리버는 국내 기업으로써 아이리버라는 자체 브랜드로 세계 MP3 시장을 장악하였다. 양덕준 사장의 리더쉽이 반영된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소닉블루와의 ODM 수출방식을 과감히 버리고 아이리버라는 독자 브랜드로 전환하는 모험을 단행했고, 국내 뿐 아니라 세계시장 공략이라는 큰 포부를 가지고 홍콩, 미국, 일본, 중국, 유럽 5개의 해외 국가에 아이리버 현지 법인을 설립하여 글로벌 경영을 실시하였다. 그중 중국에는 생산/판매법인을 세웠다. 그리고 아이리버는 베이징, 모스크바, 상하이, 런던에 해외 사무소를 설립하였고, 중국에는 아이리버 자체 공장을 설립하였다.
또한 생산, 판매, 디자인, 사후 관리 등 모든 경영요소를 철저히 전문화한 경영전략이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개발은 레인콤 본사, 생산은 중국, 판매는 아이리버 현지법인, 디자인은 이노 디자인이 맡아하는 방식으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하였다. 특히 세계적인 디자인 업체인 이노 디자인과의 전략적 제휴로 인해 디자인에서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고 제품 표면에 Design by INNO 라는 문구를 표시해 디자인이 제품가치를 더하는 하나의 브랜드로 여겨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MP3 플레이어의 최강자, 아이리버’ 김태훈 북토피아
그로인해 아이리버는 다양한 제품 라인업과 특화된 디자인 전략으로 많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아이리버의 해외진출을 절충이론으로 어떻게 설명 할 수 있겠는가?
우선 소유특유 우위 관점에서 본다면 아이리버는 기술력과 제품력, 마케팅의 균형과 조화로써 국내외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아이리버는 1999년 설립되었는데 불과 8년만에 세계 시장을 장악한다는 것은 정말 대단한 일이다.
아이리버는 이미 세계 MP3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소니나 애플사의 MP3에 대응 할 수 있다고 회사 내부적으로 판단하였기 때문에 해외투자를 결정 했을 것이다.
<표1> 아이티타임스 ITTN온라인 2006/04/13 임일곤 기자
국내시장점유율 (Big 5) 세계시장 점유율
<표1>에서 나타나듯이 아이리버는 국내시장, 해외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아이리버는 국내시장에서의 지위 확대와 뛰어난 기술력, 제품력, 마케팅 능력의 차별화 전략을 통해 세계시장의 위상을 강화시켰다.
아이리버만의 독자 핵심기반 기술 능력과 차세대 휴대용 비디오 기기, 여러 회사와의 공동개발을 통해 새로운 제품을 선보이며 뛰어난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다. 또 차별성, 기능성, 전문성, 독창성을 통한 제품력과 best buy와의 제휴, 선도 브랜드, 한국 1위란 명성을 통한 마케팅 능력을 선보이고 있다. 아이리버는 광고에서도 구매층인 10~30대의 호기심을 유발하는 전략으로 개성 강한 세대에 많은 어필을 할 수 있었다.
아이리버는 기술력, 제품력, 마케팅 능력 이 3가지의 균형과 조화를 통해 소니나 애플사 등 다른 MP3 회사와의 경쟁을 효과적으로 대응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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