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FDI)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적 내용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해외직접투자(FDI)이론
목차
해외직접투자(FDI)이론
I. 독점적 우위이론
II. 내부화 이론
III. 절충이론
IV. 과점적 반응이론
V. 제품수명주기이론
* 참고문헌
해외직접투자(FDI)이론
무역이론이 무역의 발생원인, 패턴 등을 설명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해외직접투자가 패 어떤 형태로 발생하는지를 이론적으로 설명하려는 노력이 많은 학자들에 의해 이루어져 왔다. 직접투자가 단순한 자본의 국가 간 이동이 아니라 자본, 기술, 경영 등 생산요소의 복합적 이전이라는 점에서 FDI 이론은 산출물의 이동을 설명하는 무역이론이나 단일 생산요소의 이전에 초점을 맞추는 자본이동론의 관점과 구별된다. 본 자료에서는 FDI를 설명하는 대표적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I. 독점적 우위 이론
독점적 우위 (monopolistic advantage) 이론은 해외직접투자를 설명하는 가장 대표적인 이론 중의 하나로 볼 수 있다. 이 이론이 직접투자에 대해 가졌던 첫 번째 의문은 현지 기업에 비해 여러모로 불리한 입장에 있는 외국 기업이 어떻게 투자를 하여 직접 경영활동에 참여하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겠느냐 하는 것이었다.
외국 기업은 현지 기업에 비해 현지 사정에 익숙하지 못하다. 현지국(host country) 정치경제적인 환경, 기업 경영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법규 및 제도, 사회문화적인 환경 등이 본국과 현저하게 다를 수 있을 뿐 아니라 현지 유통경로에의 접근, 대(對)정부관계 등에서도 취약할 수밖에 없다.
경우에 따라서는 현지국 정부가 외국 기업에게 불리한 차별적인 제도를 운영하기도 한다. 낯선 환경 혹은 차별적인 대우 때문에 외국 기업이 추가적으로 부담해야 하는 비용을 흔히 외국비용(cost of foreignness)이라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통칭하는데, 이러한 외국비용에도 불구하고 직접투자를 하려면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어떤 것, 즉 독점적 우위를 보유해야 한다는 것이 독점적 우위 이론의 핵심이다. 이러한 독점적 우위는 기술력 혹은 특허권. 제품 차별화. 경영 및 마케팅 노하우, 시장 접근성 혹은 판매권, 저렴한 자본조달 비용, 규모의 경제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독점적 우위 이론은 해외직접투자를 이론적으로 설명하려는 본격적 시도로서의 큰 가치를 가지고 많은 기여를 한 것이 분명하지만 몇 가지 한계를 지니고 있다. 우선 이 이론은how, 즉어떻게 현지기업에 비해 불리한 외국기업으로서 직접투자를 통해 현지기업과 경쟁할 수 있느냐에 대해서는 설명해주고 있지만, 그 답이 되는 독점적 우위를 why, 즉 왜 굳이 다른 방법이 아닌 직접투자를 통해 활용하느냐 하는 것은 설명하지 못한다. 다시 말해 독점적 우위가 있다는 것은 해외직접투자를 가능하게 하는 필요조건은 되지만, 이 우위를 수출이나 라이센싱 등을 통해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직접투자의 충분조건은 되지 못한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