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기법 SCM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원재료 공급업체에서 출발하여 최종 소비자에게까지 제품이 전달되는 모든 과정을 하나의 통합된 개체로 보고 이를 최적화하고자 하는 기업의 전략적 경영방식을 의미한다
이러한 SCM의 개념은 1980년대 초반의 JIT 개념을 확대 적용한 VMI(vendor managed inventory)개념과 QR(quick response)을 기반으로 하는 ECR(efficient consumer response)을 종합적으로 실현하는 전략적인 경영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cf) VMI(vendor managed inventory)
종래에는 소매점의 매장에서 팔린 정보와 수요예측정보, 재고정보에서 발주수량을 자동보충 Program으로 결정했다. 그러나 VMI에서는 소매점은 매장의 POS정보를 Time Lock없이 EDI로 Maker에 제공하고, Maker는 정보를 기초로 수요예측 프로그램과 보충 프로그램을 가동시켜 매장에 재고보충을 실시한다.
이것에 따라 Maker는 Bullwhip효과에 의한 정보열화의 영향을 받지 않고 수요예측과 판매계획, 생산계획의 조정이 가능하게 된다
공급망에는 원재료 공급업체, 제조업체, 유통업체, 최종 소비자가 존재하는데 개별기업들은 특정 공급망에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망의 형태는 제품이나 산업에 따라 다른 형태를 띠겠지만, 어는 경우에나 개별 기업이 보유한 경쟁력만으로는 전체 경쟁력을 보장하지 못한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더욱 중요한 것은 그 기업이 속한 공급망이 경쟁력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공급망 전체를 하나의 통합된 개체로 보고 이를 최적화하고자 하는 경영방식을 공급망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라고 한다.
여기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최적화해야할 Supply Chain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자.
우선 나를 제조업체(manufacturing)라고 생각했을때 부품조달부분(procurement)이 있을 것이며 판매부분(sales)이 있으며 제품생산부분(manufacturing)이 있을 것이며 운반부분(transportation)이 있을 것이고 이것을 전반적으로 관리하고 계획하는 부분이 있을 것이다.
여기에 supplier의 자재공급까지를 포함해 inbound SCM이라고 부르며 나를 떠나서는 나에게 제품, 부품, 자재 등을 제공해 주는(supplier)가 있고 나의 제품을 사가는 고객(Customer)등이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나의 제조분야를 떠나 고객까지에서 발생하는 것을 outbound SCM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결국, supply chain management는 inbound와 outbound 전체를 합리화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MIS] CJ홈쇼핑 경영정보시스템
  • 인터넷 쇼핑몰편의점, 재래시장제조업체유통업체물류회사및 모든 공급업체구매자CJ39쇼핑, 현대홈쇼핑, 우리 홈쇼핑, 농수산TV등공급자와의 관계대체품이나 대체용역의 위험소비자와의 관계산업 내 경쟁기업대체품공급업체관리CJ홈쇼핑물류/택배창고및 재고관리고객관리B2BB2CSCM주문배송조회EDICRMERP공급업체관리CJ홈쇼핑물류/택배창고및 재고관리고객관리전통적홈쇼핑의 Value chainValue chain의 변화디지털 기술의 활용

  • [경영] P&G의 경영전략
  • 전략한국 P&G의 물류 활동 -> 최신 물류 혁신기법 도입한국 P&G는 여성생리대(위스퍼),기저귀(팸퍼스,규티),화장지(코디, 샤민),모발미용(비달사순, 팬틴), 주방세제(조이)등 8개 카테고리의 생활용품으로 지난해 6천2백34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소비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한다는 경영이념 못지 않게 앞선 물류시스템으로도 유명하다. 한국P&G는 SCM(공급망관리:Supply Chain Management)을 통해 물류를 혁신했는데 지난 99년 SLOG(주문,

  • [물류론] 한진택배의 Door-to-Door 서비스 개선방안
  • SCM)와 전사적자원관리(ERP)고객기업이 자사의 전체적인 공급체인(Supply Chain)을 관리하는 계획을 짤 때 모든 물류업무(logistics)를 통합하여 UPS가 이를 대행할 수 있도록 하는 공급 체인관리(SCM)나 전사적자원관리(ERP)을 말하며, PeopleSoft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솔루션을 개발했다. 또한 Multi-Carrier Logistics를 지원하고 배송정보를 고객기업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웹API도 제공한다.④ 웹기반 서비스(Web-based Services)Tracking( 추적), 운송비 계산, 배송지점 변

  • [국제물류론] 한진택배의 Door-to-Door 서비스 개선방안
  • SCM)와 전사적자원관리(ERP)고객기업이 자사의 전체적인 공급체인(Supply Chain)을 관리하는 계획을 짤 때 모든 물류업무(logistics)를 통합하여 UPS가 이를 대행할 수 있도록 하는 공급 체인관리(SCM)나 전사적자원관리(ERP)을 말하며, PeopleSoft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솔루션을 개발했다. 또한 Multi-Carrier Logistics를 지원하고 배송정보를 고객기업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웹API도 제공한다.④ 웹기반 서비스(Web-based Services)Tracking( 추적), 운송비 계산, 배송지점 변

  • 세븐일레븐 기경영전략,기업분석및 세븐일레븐 SWOT분석과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레포트
  • 전략목표-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적품)- 원하는 만큼 (적량)- 원하는 시간에 (적시)- 원하는 상태로 납품한다. (조건부)SCM 정보시스템- GOT : GOT는 A4사이즈의 발주용 포터블 PC로 보기 쉬운 컬러화면에 기상정보, 진열방법, 판매동향과 계절/행사에 맞춘 상품의 정보를 화상, 그래프, 문제로 표시해주는 장치이다. 이를 통해 상품코드와 상품명, 최소량, 적정재고, 현재재고, 권장량 등을 표시해주고 재고량을 파악하여 현 재고에 적정재고를 유지할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