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경제와 에로 장르 종사자의 직업정체성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표적인 에로장르인 에로 비디오는 합법적 성표현물이라는 점에서 포르노와는 뚜렷이 구분된다. 국내에서 하드코어 포르노그래피는 아직 불법화되어 있는 반면에 에로 비디오는 심의기구의 심의를 거쳐 공식적으로 시장에 유통됨에도 불구하고 에로 비디오를 불법음란물로 여기는 사람이 많다. 이러한 편견 때문에 에로 비디오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 대해서도 색안경을 끼고 보는 사례가 많아 많은 수 의 제작사가 문을 닫았고 다양한 매체의 등장으로 시장 환경도 급격하게 변화 하면서 에로물이라는 장르가 없어지는 게 아니냐는 위기 위식이 종사자들 사이에서 팽배했다.
대중문화 중에서도 특히 도덕적 정당성을 의심받고 미학적으로 경멸당하는 주변 장르종사자들은 외부의 잠재적인 비난에 과연 어떤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이러한 양식은 장르관행에도 어떻게 투영되고 있을까?
그리고 직업과 장르에서 느끼는 윤리적, 도덕적 딜레마를 어떻게 다루고 있을까? 이러한 질문들은 역시 대중문화의 생산에서 경제적 실천들이 어떻게 문화적 차원과 어우러지며 거기서 발생하는 잠재적인 모습을 어떻게 다루는지와 관련된 문제들을 제기한다.
도덕경제 개념을 기반으로 하여 이 연구는 에로물 업계 종사자들이 그들의 직업과 장르에 대해 어떠한 인식과 태도, 직업관행을 발전시켰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도덕경제 개점이 주는 함의를 탐색하고자 한다.
2. 이론적 배경
문화산업이나 생산에 관한 그 동안의 이론적 논의는 주로 두 가지 측면에 초점을 두었다.
라이언(Ryan,1991)은 정치 경제학의 관점에서 바로 이 두 요소간의 관계를 통해 문화산업의 본질적 특성을 파악하고 있다.
그는 예술과 상품의 양면성이 갖고 있는 모순이야말로 문화상품의 본질적 특성을 이룬다고 보았다.
맥로비(McRobbie,2002)는 영국의 창작산업 부문의 작업이 “기업가주의, 개인화, 상업적 스폰서 의존 등의 가치에 의해 지배되는 신자유주의 모델을 점차 따르게 되면서” 생겨나는 변화를 추적했다. 맥로비는 바로 산업화의 도구적 효율성이 미학적 창의성과 독립성이라는 문화의 본질적 가치와 어떻게 상충되는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문화를 변절시키고 있는지 분석하고 있다.
부르디외 (Bourdieu,1984)의 문화에 관한 논의는 도구적 가치인 경제적 자원의 영향력에서 더 나아가 취향을 비롯한 문화의 여러 차원으로 확대해서 접근한다. 하지만 그가 보기에 현대사회에서 문화는 경제자본과 구분되면서 독자적인 가치를 지니는 영역이 아니라 자본의 한 형태, 즉 “문화자본”으로서 행위자의 사회적 지위를 규정하는 중요한 도구로서 기능한다. 부르디외는 경제자본뿐 아니라 공동체속의 대인관계나 취향 등의 문화적 가치 역시 사회자본이나 문화자본처럼 자본의 한 형태로서 권력자원으로 작용한다고 본다.
그는 취향으로 대표되는 문화자본을 행위자의 권력추구에 미치는 사회적 효과라는 차원에서만 접근하기 때문에 문화적 행위자의 “도구적 동기”에 주로 치중하는 결과를 낳았다(Banks,2006) 대중문화는 수용자에게 나름대로 의미 있는 대중적 취향이나 즐거움의 대상으로서 질적 위계화나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어려운 것으로 파악된다.(McGuigan,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 예술의 이해 - 기말고사범위
  • 장르비평 2) 페미니즘비평 3) 학구적비평 4)사회문화적 비평2. 영화기호학에 근거를 둔 영화비평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1) 영화를 보는 작업에서 읽고 검증하는 작업으로 전환 2) 기호학적 비평은 기호학 요소들의 관계에 관심3) 텍스트 내에서 의미생산을 강조4) 사회문화적 비평학습정리1. 비평방식은 장르비평, 미쟝센 평, 작가주의 비평, 기호학적 비평, 정신분석학적 비평, 정치적 비평, 막시스트비평, 페미니스트비평, 사회문화적 비평이 있다.2

  • 영화 예술의 이해-기말고사범위
  • 장르비평 2) 페미니즘비평 3) 학구적비평 4)사회문화적 비평- 3번2. 영화기호학에 근거를 둔 영화비평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1) 영화를 보는 작업에서 읽고 검증하는 작업으로 전환 2) 기호학적 비평은 기호학 요소들의 관계에 관심3) 텍스트 내에서 의미생산을 강조4) 사회문화적 비평- 4번# 학습정리 #1. 비평방식은 장르비평, 미쟝센 평, 작가주의 비평, 기호학적 비평, 정신분석학적 비평, 정치적 비평, 막시스트비평, 페미니스트비평, 사회문화적

  • 시민 미디어 정착방안 연구
  • 경제적, 사회적, 도덕적 맥락에서 구성된 역사적 결과였다. 특히 1차 세계 대전 당시 선전선동에 대한 반작용으로 중립성을 내세우다가 점차 정확성(accuracy), 균형성(balance), 공정성(fairness) 등으로 변화해 갔다. 실제 기자들이 그들의 직업 활동으로부터 나타날 수 있는 어떤 위험을 보호하고 옹호하기 위해서 전략적 의식(strategic ritual)으로서 객관성을 내세우고, 언론사의 입장에서도 공통의 사실적 관심사를 제공함으로써 최대의 독자를 끌어들이기 위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구성 훈련등을 주로 하며, 작문 훈련으로서 서술인물 묘사스피치대화문학적 도덕적인 작음 테마를 다루게 한다. 작시법 훈련과 회화토론 훈련도 병행된다.작가 연구에서는, 인각적인 흥미를 주면서도 문명의 물질적경제적사회적 여건들의 증언이 되는 작품들을 주로 다룬다. 그러나 La Bruyere, Rousseau, Diderot, Voltaire 등의 작품이나 18,19세기의 어떤 소설이나 희극들이 특히 제기하는 그러한 구체적인 문제들에 대한 호기심 때문에, 이해 관계에

  • [미학] 미학 레포트입니다.
  • 장르들이 합쳐져 20세기초 재즈가 처음 발생된 것은 뉴올리언즈의 스토리빌이라는 홍등가였다. 물론 재즈는 이 지역에 한정되었을 만큼 그렇게 대중적이지는 못했다. 그러나 1차대전후 스토리빌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던 연주자들은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각 지역으로 흩어졌다. 이로써 재즈가 미국 전역으로 흩어졌다. 이로써 재즈가 미국 전역으로 확산된 것이다. 특히 많은 연주자가 뉴욕을 중심으로 활동하기 시작했고 이는 지금까지도 그러하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