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에서 청소년지도자의 자질과 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3.19 / 2022.03.1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지도방법론 과제 : 청소년지도에서 청소년지도자의 자질과 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우수점수 취득 내용으로 참조 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정의

2. 청소년지도자의 역할
1) 전문가(professional)
2) 프로그램 설계자(program designer) 또는 개발자(developer)
3) 촉진자(facilitator)
4) 지역사회 지도자(community leader)
5) 과학자(scientist) 및 예술가(artist)

3. 청소년지도자의 자질
1) 품성(personality)
2) 지식(knowledge)과 기술(skill)
3) 자기성장(self-growth)

4. 청소년지도 리더십의 중요성
1) 리더십의 개념
2) 리더십의 중요성
3) 리더십의 구성요소
4) 리더십의 유형

Ⅲ. 결론
본문내용
청소년들은 어른들의 통제에서 정서적으로나 경제적·지적으로 독립해 보려는 생각들을 기본적으로 갖고 있다. 사춘기 전후로 해서 신체적인 변화에 따르는 불안감이나 확실치 않은 자기 미래에 대한 막연한 기대와 좌절의 불안 속에 서 있다.
자기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와 자신의 성장에 알맞은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을 때 좌절하거나 반항하기도 한다. 청소년들은 미지의 새로운 상황에 끊임없이 부닥치다보면 그들 자신의 능력한계를 잠시라도 의식하여 불확실성에 빠지게 된다.
청소년을 바라보는 어른의 일반적인 시각은 아직 보호되고 공부해야 할 어린아이로 보거나, 사회적으로 독립적인 책임을 질 수 있는 행동을 할 수 없는 사람이다라고 생각하며 청소년들의 공격적인 행위나 일탈행위를 통 털어 청소년 문제로 몰아 부치는 경향이 짙다.
청소년들 입장에서 청소년문제를 파악하려 하지 않고 청소년들이 그들의 필요나 욕구를 해결하려고 나타내는 행동이나 표면양식을 문제 삼고 있다.
청소년지도자가 해결해야 할 점은 청소년의 내적 갈등과 행동의 불일치에 대한 지도책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성인들의 고정관념을 어떻게 타파할 수 있는가라는 지도자로서의 자세와 태도, 청소년들의 삶의 지표를 찾는데 협력자의 역할과 청소년을 만나서 지도할 수 있는 능력 등은 우리 지도자들이 갖추고 해결해야 할 점들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청소년지도에서 청소년지도자의 자질과 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청소년지도 리더십의 중요성(2020), 박옥식, https://www.google.com/
search?sxsrf
청소년지도 리더십론, http://blog.daum.net/dryang84/6121391
청소년지도방법론(2020), 백수연, 여기스터디학습자료
청소년지도방법론(2018), 전희일외 6인 공저, 양서원
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 http://m.blog.daum.net/goog_news/6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태권도승단] 성인 태권도 수련의 가치 및 활용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지도자의 자세공격적인 몸짓이 포함되어 있는 태권도의 가치 교육은 수련생들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신체적, 정신적 삶의 가치 요소가 행동으로 나타나도록 하는 것이다. 태권도 교육자체에 공격적인 몸짓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태권도 수련의 총체적 가치실현을 위해서는 지도자의 능력과 자질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바람직한 ‘참태권도’의 가치실현을 위한 지도자의 자세는 다음과 같다.가. 지도자는 성실한 사회생활 태도를 보여야 한다

  • 학교 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학교체육 태권도)
  • 리더십지도자로서의 능력이나 자질, 집단의 목표나 내부구조 유지 발전을 위해 유도하는 능력, 모든 구성원이 가능한 최대의 만족감을 가지고 효과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행동하도록 하는 작용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리더십이라는 것은 한 집단에서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며, 또한 이를 위해 그 집단이 추구해야 할 목표와 그 목표의 달성방법을 최종적으로 결정하고, 나아가 그 집단의 규범인 특정한 사회적 규범을 창출해 내는 행동이라고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청소년들이 가정, 학교, 사회에서 생활해 나가는 과정에서 ‘적절하게’ 충족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어느 학교에 공부를 못하는 학생이 있었다. 이 학생은 시험 때만 되면 불안해진다. 이번 시험에 실패해서 또 다시 다른 학생들 앞에서 공개적으로 망신을 당할 것이 두려워서다. 이 학생에게 학교는 더 이상 안전한 곳이 아니다. 이 학교에 소속되어 있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지도 않는다. 자존심이 상한다. 그 결과 이 학생은 학교에 가기를 거

  • [대학입시, 논술고사] 논술 면접 구술고사 및 지도 실제 출제문제
  • 대해 수험생의 사고 및 표현에 있어서 논리성, 이해력 그리고 독창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2) 특히 이 면접을 통해서는 수험생의 논지파악능력 평가뿐만 아니라 저자의 의견 또는 사회적 현상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조리 있게 설명하는지가 평가의 기준이 될 수 있다. ● 면접시 참고사항1) 주어진 시간이 10분이므로 학생들에게 5분 정도 충분한 시간을 주어 답변에 준비할 수 있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2) 이 글에서는 인생의 가치를 얼마나 사느냐

  • [부모교육 B형]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 지도 솔직히 밝힐 것을 제안하지만 자녀로 인해 부모들의 느끼는 감정을 충분히 배출할만한 통로가 미약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모처럼의 부부 동반 모임에 함께 찍은 사진의 필름을 물에 담가 자녀가 부모를 난처하게 한다거나 아이가 유리창을 깼을 때 부모가 이러한 상황에 대해 이성적으로 대처하기란 쉽지 않다. “네가 필름을 물에 담가서 우리가 모처럼 모여 찍은 사진을 뽑지 못하겠구나. 나는 지금 화가 나, 어떻게 하면 좋겠니?”라는 나-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