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의 회계학적 분석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한국 산업에서 영화산업이 차지하는 위치와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기위해
- 투자로써 영화산업의 매력
- 수익배분구조가 어떠한지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
1. 영화산업에 대한이해
(1)영화산업과 환경
- 영화는 과학과 자본 그리고 예술로 이루어진 복합예술입니다. 그 중에서도 자본부분을 회계과 관련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영화의 자본, 즉 제작비는 투자회사와 공동투자자들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공동투자자들은 개인, 기업, 제작사, 투자조합, 펀드등 다양한 형태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 영화는 1920년 단성사에서 처음으로 개봉되어 시작되었으며, 1960,80년대를 지나면서 발전하기 시작. 영화산업이 본격화 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쉬리를 기점으로 2000년대 단일 1000만관객(태극기휘날리며, 실미도등)의 흥행기록을 세우며 제작비 100억원 시대 및 한국영화 점유율 50%이상 유지. 영화가 산업으로써 자리잡게 됩니다.
- 영화시장은 투자조합, 제작, 수입, 제작지원, 배급, 극장 상영, 홍보 및 마케팅으로 이루어진 1차시장 과 홈비디오 제작,도매,소매, 온라인 및 디지털 티비 상영등 해외판권, 기타판권 등으로 이루어진 2차시장 이 있다. 1차시장이 약 90%정도의 비율을 차지하므로 이번 주제에서는 주로 1차시장에 초점을 맞추도록 하겠습니다. 투자조합은 정부, 창업투자회사, 일반 투자자 등이 공동으로 출자하여 영화에 투자하는 형태이며 제작은 영화를 생산하는 업종으로 메이저회사부터 소기업등이 있으나 주로 소기업이 주를 이룹니다. 수입은 해외에서 만들어진 외국영화를 수입하여 들여오는 업종이며 제작지원시장은 영화 제작 전반에 관한 것을 지원하는 업종으로 필름 등의 원재료 또는 촬영·조명 등의 장비 판매·대여, 편집, 녹음, CG, 현상·인화, 자막 등의 후반작업 진행 등을 하는 곳으로 3D영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많은 제작비가 소요되는 시장입니다. 그 다음으로 배급 영화를 상영 창구인 극장 등에 유통시키는 업종, 영화 제작에 대한 투자 또는 영화 수입을 겸업하는 경우가 많으며 극장도 소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다음 극장상영시장 영화를 상영하여 극장 관객들에게 판매하는 업종이며 마지막으로 홍보 및 마케팅 영화를 상영하여 극장 관객들에게 판매하는 업종입니다. 2차시장은 주로 영화과 끝난 후 비디오 제작부터 수출까지를 담당하게 됩니다.
(2)영화제작과정
- 영화제작과정은 프리프러덕션에서 시나리오 제작부터 영화촬영 전까지의 과정을 말하며 프러덕션 과정에서 영화제작을 하게 됩니다.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포스트프로덕션 영화 촬영이 끝나고 나서 마무리 작업으로써 녹음, 보정, 미술, 3D작업, CG작업등 제작비가 가장 많이 소요되는 곳이 기도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보통 2~4년 정도의 시기를 두고 영화가 제작됩니다.
- 영화티켓 한 장비용은 시간과 요일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보통 8,000원정도 하게 됩니다. 8000원의 수익배분구조는 문화예술기급(3%) 약 240원정도 기부되며 부가세로 10% 776원 납부하게 됩니다. 그럼 남은 6980원에서 극장과 제작사(판권소유투자회사)가 5:5로 나누며 그 이후 제작사 다시 투자자에게 배분하는 구조입니다. 극장은 안정적인 수익구조가 확보된 반면 제작사- 투자사 다음에 개인 혹은 조합 등이 수익을 배분 받기 때문에 후순위로 밀리게 되어 수익구조배분에 논란이 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산업][생산][산업별 생산 배경][산업별 생산 요인][산업별 생산 현황][총요소생산성]산업별 생산의 배경, 산업별 생산의 요인, 산업별 생산의 현황, 산업별 생산의 총요소생산성, 산업별 생산의 분석방법 분석
  • 분석방법은 서론에서 지적된 바와 같이 경기변동의 양태를 분석하는데에 필수적인 것임은 이론의 여지가 없다. 각 산업의 경기변동이 계절적인 요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면 3개월 내지 4개월의 순환에서 상대적으로 power spectral density function이 높은 값을 보일 것이고 이보다도 장기적인 순환을 갖는다면 저주파수(low frequency)에서 높은 값을 보일 것이다. Ⅶ. 결론고용문제는 경제성장, 물가안정과 함께 경제정책 수립시 고려되는 가장 핵심적

  • 경영학적으로 접근해본 한국축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문제점들이 해결되어서 유럽이나 남미같은 축구문화가 정착이 되려면 적어도 50년 이상이 걸릴 것이다. 한국축구와 K리그의 발전을 위해 평생 뛸 내가 이렇게 얘기하는 것이 참 안타깝긴 하지만 사람들의 인식과 마인드를 바꾸는데 적어도 20년 이상 걸릴 것이고, 제도적이고 시스템적인 부분에 손을 가하는데도 약 20년, 그리고 그러한 것들이 확실히 뿌리내리는 데도 10년 이상 걸릴 것이기 때문이다. 어쩌면 내가 생전에 이러한 모습들을 볼 수 없을지

  • [경제학] 복습문제 제1장-32장 풀이
  • 분석방법을 통해 접근하기 때문이다. 이론을 정립(자연과학의 경우 가설설정단계)하고 이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며, 이 이론을 입증하기 위해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거나 혹은 이 이론을 통해 사회현상을 설명한다. 만약 잘못되었다면 다시 처음단계로 돌아가 피드백 과정을 거치게 된다. 단 여기서 경제학이 자연과학과의 차이점은 실험대신 사회현상 즉, 경제현상의 관찰에 의존해야한다는 것이다.2. 경제학자들이 가정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결

  • [기술경영] 기술경영의 전략적시스템
  • 문제점을 발견하자, 내가 가지고 있었던 cyon 의 이미지는 마치 허구처럼 여겨졌다. 기업은 장기고객을 확보하고자 한다면, 마케팅에 걸 맞는 제품의 우수성을 고객에게 입증 받아야 한다. 성능이 뒷받침되지 않는 제품의 이미지 마케팅이 오히려 역효과를 볼 수도 있다는 것을 기업은 늘 기억해야 할 것이다. 이처럼가 무엇보다 기업에게 필요하다는 것을 단적인 경험만 으로도 깨달을 수 있다. 이번 레포트를 통해, 경영

  • [교양] 직업과 선택-21세기 유망직업
  • 분석,인사기법,조직관리,마케팅 기법등 중소기업의 전반에 관한 것으로 광범위하다.경영지도를 행하는 절차는 다음과 같다.우선 사업주로부터 지도신청서가 제출되면 지도기간이나 방법등을 협의해서 경영진단에 들어가게 된다.이 진단을 통해 문제점이 도출되면 개선 방법을 권고하는 지도가 이루어진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지도내용의 이행 실태를 점검하는 사후관리가 이루어진다. 주로 오너가 경영하는 중소기업으로서는 전문경영능력이 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