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의 회계학적 분석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2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영화산업의 회계학적 분석과 문제점
목차
Ⅰ. 영화산업에 대한 이해
영화산업 환경
영화 제작 과정
Ⅱ. 영화산업의 제작비와 수익률을 통해 살펴본 투자처
영화산업의 구성
영화산업의 제작비
영화산업의 수익률
Ⅲ. 영화산업의 회계처리를 통해보는 수익배분구조
영화산업의 구조
영화산업 구성별 회계처리
실제 재무제표를 통해 본 회계처리방식
영화 구성별 수익배분 구조
Ⅳ. 영구문화아트로 살펴보는 영화산업의 문제점
영구문화아트의 성장
‘디워’의 제작과 매출
영구문화아트를 통해 살펴본 영화산업의 문제점
Ⅴ. 결론
영화산업의 문제점
개선방안
Ⅰ. 영화산업에 대한 이해
1. 영화산업 환경
(1) 영화의 구성요소
영화는 과학, 예술 그리고 자본으로 이루어진 복합예술이다. 우리 조는 영화의 한 부분인 자본, 즉 예술작품으로 만드는 과정과 산업으로써의 역할을 수행할 자본 부분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 영화의 자본 흔히 영화를 제작 하는데 드는 비용인 순제작비와 만들어진 영화를 홍보하고 상영하는데 드는 마케팅비용으로 나눌 수 있다. 요즘 영화 한편 제작하는데 총제작비 약 40억 정도가 소요된다. 연 평균 120편 정도의 영화가 제작되는데, 이 많은 돈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 영화의 제작비는 공동으로 투자를 한다. 주로 제작사, 배급사, 창업투자회사, 조합, 일반기업, 개인 다양한 형태로 투자를 하며 주로 공동제작 및 투자를 한다.
(2) 영화산업 환경
한국 영화의 기원은 1920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19년 단성사의 사장 박승필이 제작한 최초의 활동사진 연쇄극인 <의리적 구투> (감독, 주연: 김도산)로 알려져 있다. 1960년대는 한국영화의 황금기라 불리는 영화들이 많이 제작되었다. 오발탄, 하녀,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등 문학작품으로써 예술측면이 강한 시대라 할 수 있다. 1980~90년대는 기획영화의 등장으로 현재 한국영화 산업의 근간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김의석 감독의 <결혼 이야기>가 기폭제의 역할을 하였다. 기획영화란 감독 고유의 스타일이나 주제의식이 아니라 기획자, 제작자의 아이디어가 중심이 되는 영화, 사회에 풍미하고 있는 트랜드나 중요 사건 등을 다루는 영화이다. 한국 영화산업은2000년대 들어 단일 관객 1,000만 시대 및 제작비 100억 원 이상의 영화들이 제작되기 시작하였다. 영화 제작의 자본화가 본격화되기 시작한 것이다. 쉬리, 태극기 휘날리며, 실미도, 해운대 등 블록버스터급(제작비80억 이상) 영화들이 만들어 지기 시작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의미 있는 것은 2000년대 전까지는 한국 영화 시장에서 중국, 홍콩, 미국 등 해외영화가 주도하던 한국영화 시장을 드디어 한국영화들이 점유율 50%이상을 유지하는 시기가 되었다. 그 동안 수입영화에 의존하며 산업보다는 문화적인 측면이 강했다면 2000년대 들어서 한국 영화가 산업으로써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2. 영화 제작과정
(1) 영화 제작과정
영화는 preproduction, production, postproduction 과정을 통해 영화는 완성된다.
Preproduction
시나리오개발 및 선정, 배우섭외, 스텝결정, 파이낸싱, 제작회의, 제작발표회, 촬영대본, 리허설, 장소헌팅 과정을 통해 시나리오 제작부터 영화 촬영 전까지의 과정이고 시나리오 개발비, 기획 및 프로듀서, 연출비용, 배우 출연료 등 (표준서양식 1001~1004참조)의 비용이 소요된다.
Production
현장스태프의 역할의 과정이며 실제 영화를 촬영하는 과정이다. 실제 촬영하며 드는 각종 비용 등이 해당한다. C.G.등이 포함되어 많은 예산이 소요된다. (예산서 1005~2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