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 진출한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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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보고서에서는 韓國 外食企業과 外國 外食企業의 비교를 통해 中國 내 外食業 프랜차이즈 産業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앞으로 해결해 나가야할 문제점들을 논하여 中國 프랜차이즈 企業 現況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먼저 中國의 프랜차이즈 경영은 80년대 후반부터 서서히 시작되었고, 90년대에 들어서 중 대형 도시와 연해안 일대의 개방지역부터 부흥기를 맞게 되었다. 처음 프랜차이즈 모델이 中國에 선보인 것은 廣東의 東莞지역에서부터 이고, 2005년 말 기준으로 中國의 프랜차이즈 企業은 1400여 업체로 점포수만 9만개를 넘었다.2007中國 특허경영 발전보고’에 따르면 요식업 가운데 中國式 패스트푸드점업체 증가속도는 30%이며, 스낵류 요식업은 2006년 대비 46% 증가하였다. 2007년 현재 外國 프랜차이즈 가운데 미국이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아시아계의 싱가포르·일본·韓國·홍콩 등이 있으며, 유럽의 독일·프랑스·영국·이탈리아가 뒤를 잇고 있다.
中國에 프랜차이즈 형태로 진출할 경우 우선 사업거점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거점 마련의 방식으로는 합작진출, 100% 출자, Master 프랜차이징 등 3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합작진출의 방식은 쌍방이 공동으로 투자해 이사회를 통해 운영하는 유한책임회사로 쌍방은 투자지분 비율에 따라 손실과 이익을 배분하게 된다. 두 번째로 100% 출자 형태는 外國人 투자가가 전액 출자해 영업에 대한 완전한 통제권을 확보하는 것으로 최근 가장 많이 이용되는 방식이다. 세 번째로는 Master Franchising 형태의 진출 방식은 外國 Franchiser가 관심 있는 中國 업체에게 Master Franchising 권리를 파는 것으로 外國 Franchiser 입장에서는 제대로 된 현지 파트너를 구하는 것과 적절한 진출방식을 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최근 中國人의 음식에 대한 관점은 양보다 질로 옮겨가고 있으므로 식재료의 엄선과 조리 방식의 고급화로 고객의 필요에 부합하여 韓國 外食 프랜차이즈 企業만의 독특하고 차별화된 경영전략으로 성공적인 中國진출 방법을 모색해야할 것이다.
ⅱ 목차
Ⅰ. 서론
Ⅱ. 중국의 프랜차이즈 시장 현황
1.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의 형성과 변화
2. 중국 내 외식 프랜차이즈기업 현황
Ⅲ.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중국 진출사례
1. 중국시장 진출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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