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가격 결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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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경영/글로벌경영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수출가격의 결정

I. 수출가격의 결정방법
1. 원가가산법
2. 경험곡선 가격결정법
3. 목표중심 가격결정법
1) 침투가격전략
2) 초기고가전략

II. 수출가격의 표시

*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출가격의 절정

수출가격의 결정은 국제기업에 있어 국제가격전략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가격이란 특정시장에 있어서 원가, 수요, 경쟁 등 3가지 기본적인 요소에 의해 범위가 결정된다. 환언하면, 제품원가를 기초로 최저가격이 설정되고 소비자들의 수요에 의해 최고가격이 결정되며 결국 최종가격은 경쟁상황 등을 고려하여 책정된다. 특히 국제가격의 결정시에는 이들 요인들과 더불어 정부규제, 환을위험, 물가상승 등의 위험요소와 그리고 관세, 운송비, 보험료, 중간상인들의 마진 등의 수출에 추가되는 부가비용이 중요한 고려사항이라 하겠다. 이하에서는 수출가격의 결정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I. 수출가격의 결정방법

(1) 원가가산법(cost-plus pricing)

이 방법은 수출경력이 짧은 기업들이 일반적으로 채택하는 가격결정방법이다. 원가계산방법은 제조원가에 관리비, 연구개발비(R&D비용), 수출간접비, 운송비, 그리고 관세 및 이윤을 합하여 수출가격을 산정한다. 이 방법은 가격의 책정이 쉽다는 장점이 있으나 원가의 산정 및 배분이 어렵고 이윤가산율도 일정하지 않은데다 경쟁기업의 가격과 수요구조를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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