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가격의 결정은 국제기업에 있어 국제가격전략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가격이란 특정시장에 있어서 원가, 수요, 경쟁 등 3가지 기본적인 요소에 의해 범위가 결정된다. 환언하면, 제품원가를 기초로 최저가격이 설정되고 소비자들의 수요에 의해 최고가격이 결정되며 결국 최종가격은 경쟁상황 등을 고려하여 책정된다. 특히 국제가격의 결정시에는 이들 요인들과 더불어 정부규제, 환을위험, 물가상승 등의 위험요소와 그리고 관세, 운송비, 보험료, 중간상인들의 마진 등의 수출에 추가되는 부가비용이 중요한 고려사항이라 하겠다. 이하에서는 수출가격의 결정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I. 수출가격의 결정방법
(1) 원가가산법(cost-plus pricing)
이 방법은 수출경력이 짧은 기업들이 일반적으로 채택하는 가격결정방법이다. 원가계산방법은 제조원가에 관리비, 연구개발비(R&D비용), 수출간접비, 운송비, 그리고 관세 및 이윤을 합하여 수출가격을 산정한다. 이 방법은 가격의 책정이 쉽다는 장점이 있으나 원가의 산정 및 배분이 어렵고 이윤가산율도 일정하지 않은데다 경쟁기업의 가격과 수요구조를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는 단점이 있다.
방법1. 원가중심의 가격결정2. 수요중심가격결정3. 경쟁중심가격결정III. 덤핑가격IV. 국제이전가격의 결정전략* 참고문헌국제가격전략(international price strategy)국제기업의 가격결정은 기업의 다양한 해외시장의 개입형태와 복수시장국이라는 특수한 상황 하에서의 가격결정이기 때문에 국내가격의 결정보다 훨씬 복잡하고 어려운 과정이다. 이하에서는 국제가격전략의 의의와 특성, 국제가격의 결정방법과 국제이전가격의 결정전략 그리고 수출가
수출가격전략목차수출가격전략1. 수출가격의 결정요인2. 수출가격의 결정방법3. 수출가격의 덤핑4. 수출이전가격* 참고문헌수출가격전략가격이란 투입된 연구개발비용, 생산비, 마케팅비용 등을 회수하고 기업의 성장에 필요한 이익을 확보하기 위한 직접적인 마케팅수단이다. 수출기업의 경우국내외 시장 간의 가격차이로 인해 가격결정요인과 방법이 매우 다양하고, 수출가격의 누증, 덤핑, 이전가격에 대한 의사결정이 요구된다.1. 수출
가격결정방법과 가격조정전략을 찾아보고, 그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 보고자 한다.Ⅱ. 본 론1. 가격결정방법마케팅 믹스의 4P 중 가격은 판매와 시장 점유율에 가장 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실제 많은 소비재의 가격 탄력성이 광고탄력성보다 10~20배 높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또한 마케팅믹스 변수에 비해서 가격 결정은 즉각 실행에 옮길 수 있다. 한편 그와 같은 이유로 인해 가격은 가장 위험한 도구가 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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