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문화적 환경의 구성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06 / 2019.06.06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기업의 문화적 환경의 구성요소
I. 언어
II. 종교
III. 사회제도와 정치체제
IV. 기술 및 물질문명
V. 교육
VI. 미적감각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언어(language)
언어란 인간의 사고와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으로서 인간과 동물을 구별시켜 주는 기준이 되고, 형성된 문화권에 따라 그 차이가 매우 크다. 따라서 다른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언어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언어는 말로서 표현되는 음성언어(verbal language)와 손짓 ․ 몸짓 ․ 신호 등의 비음성언어(non-verbal language)가 있다. 대개 언어라 하면 음성언어를 말하는데, 현재 지구상에는 약 3,000여 종의 언어가 있고 사투리까지 합할 경우 약 1만여 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국가에 따라서는 2개 이상의 언어가 동시에 사용되기도 하는데, 알제리 ․ 미얀마 ․ 중앙아프리카공화국 ․ 스위스 ․ 체코 ․ 슬로바키아 ․ 핀란드 ․ 인도 ․ 유고슬라비아 등 약 62개국이 여기에 속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1개국에서 2개의 언어가 사용되어 다른 문화권을 형성하는 나라들(벨기에, 캐나다 등)도 있고 심지어는 4개국의 언어를 사용하는 국가(스위스)도 있어서, 복잡한 언어구조는 국제기업 활동을 어렵게 하는 제약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국제기업의 관리자는 진출국 언어에 능통해야 함은 물론이거니와 그 언어가 가지고 있는 사고방식까지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언어는 광고 및 상표 등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