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문화적 환경의 구성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06 / 2019.06.0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기업의 문화적 환경의 구성요소

I. 언어

II. 종교

III. 사회제도와 정치체제

IV. 기술 및 물질문명

V. 교육

VI. 미적감각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언어(language)

언어란 인간의 사고와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으로서 인간과 동물을 구별시켜 주는 기준이 되고, 형성된 문화권에 따라 그 차이가 매우 크다. 따라서 다른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언어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언어는 말로서 표현되는 음성언어(verbal language)와 손짓 ․ 몸짓 ․ 신호 등의 비음성언어(non-verbal language)가 있다. 대개 언어라 하면 음성언어를 말하는데, 현재 지구상에는 약 3,000여 종의 언어가 있고 사투리까지 합할 경우 약 1만여 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국가에 따라서는 2개 이상의 언어가 동시에 사용되기도 하는데, 알제리 ․ 미얀마 ․ 중앙아프리카공화국 ․ 스위스 ․ 체코 ․ 슬로바키아 ․ 핀란드 ․ 인도 ․ 유고슬라비아 등 약 62개국이 여기에 속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1개국에서 2개의 언어가 사용되어 다른 문화권을 형성하는 나라들(벨기에, 캐나다 등)도 있고 심지어는 4개국의 언어를 사용하는 국가(스위스)도 있어서, 복잡한 언어구조는 국제기업 활동을 어렵게 하는 제약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국제기업의 관리자는 진출국 언어에 능통해야 함은 물론이거니와 그 언어가 가지고 있는 사고방식까지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언어는 광고 및 상표 등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문화와 이랜드
  • 차 례Ⅰ. 기업문화1. 기업문화의 개념 12. 기업문화의 전략적 의미 23. 기업문화 형성의 영향 요인 24. 기업문화의 구성요소 55. 기업문화의 기능 56. 환경변화와 기업문화의 변혁 67. 기업문화 혁신전략 68. 성공기업의 문화적 특성 7Ⅱ. 이ㆍ랜드 사례1. 이랜드 연혁 및 계열사 82.

  • [국제경영, 경영문화, 국제경영문화, 경영문화환경] 국제경영의 문화적 환경
  • 구성원으로서 습득한 능력과 버릇의 총체”라고 정의하였다. 여러 학자들의 다양한 견해를 종합해보면, 문화란 “사회 환경을 구성하는 요소로서 자신의 형태를 다른 것과 구변시켜 주는 학습된 인간행위의 사회적 규범과 생활방식이며, 국제기업환경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기초적 요인 중의 하나”이다.문화가 후천적으로 학습된 행위이기 때문에, 국제기업은 학습을 통해 다른 나라의 문화를 배울 수 있고, 나아가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고 타문화

  • 기업의 문화적 환경의 과제(문화적 환경에의 적응 및 관리방안)
  • 문화적인 편견문제가 뒤따르게 된다.국제기업이 문화적 환경 분석 시에 적용해야 하는 기업전략 및 활동영역은 크게 나누어 마케팅의 적용, 경영자의 적용 그리고 기업조직 및 제도의 적용으로 구분할 수 있다.1. 마케팅의 적응현지국의 문화에 적응하지 못할 경우, 기업의 현지국에서의 경영성과는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문화환경의 제반 구성요소를 기업의 마케팅믹스전략에 적절히 반영하여 현지 마케팅을 적절히 수행해 나가야 한다.2. 경영자

  • 조직문화 레포트
  • 기업의 조직문화 》 조직문화를 이해하고 바람직한 조직문화를 개발하는 데에는 조직체 각각의 독특한 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물론 각 나라의 공통적 조직문화를 이해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여러 나라의 조직문화를 연구하는 데 있어서 조직문화를 형성하고 있는 기본가치와 경영이념, 조직구성원과 전체 조직체의 행동패턴 등 여러 가지 내적 요소를 통하여 나타나는 조직 문화적 특성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1. 미국기업의 조직 문화적 특성 Pet

  • [국제경영] 문화적 환경을 바탕으로 디즈니와 스타벅스의 해외진출 성공과 실패
  • 환경의 이해와 적응1. 문화의 개념2. 비교경영학 혹은 기업경영의 비교연구에 대한 접근방법 3. 문화적 요소 Ⅱ. 프랑스의 문화적 특성Ⅲ. 실패사례 월트디즈니 사의 유로디즈니 진출Ⅳ. 중국의 문화적 특성Ⅴ. 성공사례 스타벅스의 상하이 진출Ⅰ. 문화적 환경의 이해와 적응1. 문화의 개념- 문화란? “사회 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되고 있는 학습된 행위의 총체”- 문화의 특징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학습되는 것문화를 이루는 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