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의 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06 / 2019.06.0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제무역 -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1. 시장지향형 동기

2. 생산효율의 향상 동기

3. 경영환경 변화에 적응 동기

4. 자원확보 동기

5. 기술습득의 동기

6. 정부정책에 따른 동기

7. 독점적 우위의 확대 동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외직접투자의 동기는 투자대상기업(중소기업 또는 대기업), 제품(소비재, 산업재 등)및 산업(1차, 2차, 3차 산업), 그리고 투자대상지역에 따라 또한 투자국내의 기업환경, 당해 기업의 경영전략과 현지국의 투자환경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데 이를 종합적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1) 시장지향형 동기

해외직접투자의 시장지향적 동기는 현지국의 시장을 개척하거나 또는 확보 ․ 유지하기 위한동기에서 이루어지는 경우이다. 이는 현지수요의 충족, 현지 소비자와의 밀접한 관계, 판매 및 서비스망의 구축, 우회수출기지 확보 등을 위한 목적인바 직접투자에 의해 현지생산과 판매활동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다.

(2) 생산효율의 향상 동기

이는 생산요소가격이 저렴한 국가에 투자하는 경우에 해당되는 경우로서 원부자재 확보와 노동력, 에너지 등 현지국의 값싸고 풍부한 생산자원의 확보를 위해 직접투자를 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치학] 해외직접 투자와 다국적 기업
  • 투자는 채취산업에 대하 투자와는 달리 수요측면을 중시한 시장동기에 의한 것이 상례로 되어 있다.셋째, 투자수용국이 제공하는 유리한 투자유인(investment incentive)이 투자의 동기가 되기도 한다.넷째, 국내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과 포화상태에 이른 시장을 탈피하여 확대되고 있는 국제시장에서 기업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기하기 위한 투자 동기도 있다.Ⅱ. 투자수용국에 대한 다국적기업의 영향⑴ 해외직접투자의 부정적 측면우선 경제적 측면

  • 해외직접투자
  • 해외직접투자목차해외직접투자1. 세계의 해외직접투자현황2. 해외직접투자동기이론2.1 독점적 우위이론2.2 내부화이론2.3 절충이론2.4 제품수명주기이론2.5 과점적 반응이론* 참고문헌해외직접투자1. 세계의 해외직접투자현황세계의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현황은 이미 제1장 제2절에서 살펴보았다. 세계의 해외직접투자 규모는 2008년 기준으로 연간투자량은 유입기준으로 16,974억 달러였고, 2008년 현재 해외직접투자의 누적량은 유입기준으로

  • 해외직접투자사례
  • 제 1절 해외직접투자의 의미1. 해외직접투자의 개념과 특성2. 해외직접투자의 동기와 유형제 2절 해외직접투자와 소유형태1. 단독투자(완전소유방식)2. 합작투자3. 소유정책의 딜레마제 3절 해외직접투자의 현지국 영향1. 현지국에 대한 혜택2. 현지국 발생비용3. 현지국의 정책경영자에게는 원시가 근시보다 낫다.- H.Simon -코카콜라의 경쟁상대는 다른 청량음료가 아니라 물이다. 물과 경쟁했을 때에는 전 세계시장의 3% 밖에 안된다. 우리는 아

  • 해외 시장의 진입 수출과 계약 방식 해외직접투자 전략적 동기
  • 해외시장평가방법 -63. 진입방법의 결정 – 81) 해외시장진입방법 – 92) 진입방법의 결정요인 – 123) 해외시장 진입방법의 선택모형 -15수출과 계약방식 – 18수출 – 18수출의 개념 및 의의 – 18수출의 (전략적) 동기 – 18수출의 전략적 특성 및 수출전략 결정과정 – 18제조/생산업체의 수출 발전단계 – 19수출의 전략적 대안 – 20대응무역(구상무역)의 유형(결정모형 포함) – 21수출의 실무적 절차 – 24해외직접 투자 – 28FDI 의 개념과 의의 -28

  • [다국적 서비스기업] 산업다국적기업의 서비스분야 직접투자동기, 다국적서비스기업의 성장추세와 주요특징
  • 투자동기, 다국적서비스기업의 성장추세와 주요특징목차다국적서비스기업의 투자동기, 성장추세, 주요특성Ⅰ. 산업다국적기업의 서비스분야 직접투자 동기1. 코스트절감 및 시장지향적 수직접 통합2. 미래 다각화성장전략의 일환Ⅱ. 다국적서비스기업의 성장추세와 주요특징1. 다국적서비스기업의 성장추세2. 다국적서비스기업의 주요특징1) 글로벌화 및 대형화 급증2) 비즈니스다각화 추세 증가3) 본사국별 및 서비스 산업별 분포4) 해외자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