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경영학의 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4 / 2019.05.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본문내용
경영학의 기원을 상업학(商業學)이라고 할 때, 이를 발전시켜 근대에 이르러 학문으로서 경영학을 정립시킨 나라는 독일이다.
독일의 경영학은 19C말(1890년경) 상업학을 모체로 연구가 시작되었고 다시 '상업경영학‘으로 발전하게 되고, 또 상업경영학을 대신하여 '사경제학'의 ․ 제창 등에 의해 경영경제학으로 정착되었다.
베버(E. Weber)와 자이펠트(R. Seyffert)는 독일경영학의 발전단계를 다음과 같이 구분하고 있다.

1/ 베버(Edward Weber)의 시대 구분

- 제1기|(17C이전): : 체계적 연구 이전의 선구시대
- 제2기(18세기경): 관방학(官房學)에 의한 사경제학의 맹아(諦芽)시대
- 제3기(19세기경): 상업학의 쇠퇴 시대
- 제4기(1898-1912): 신상업경영학의 성립시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경영학의 역사
  • 독일경영학의 특징은 첫째, 기본적으로 경제학의 테두리 안에서 경제학적 방법에 의해 다루어져 왔다. 곧 독일의 경영학은 경영경제학으로서의 경영학이다. 둘째, 독일경영학에서는 기업자 중심의 실리추구에 앞서 생산조직으로서의 경영체의 본질을 어떻게 정립할 것이냐의 문제를 두고 고심했는데 이 때 독일민족 특유의 민족공동체 의식이 반영된 경영본질론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셋째, 독일경영학을 형성한 학자들은 대개 회계학에 소양

  • 경영학의 연구대상(기업과 경영)
  • 경영학의 연구대상(기업과 경영)목차경영학의 연구대상I. 기업II. 경영III. 기업과 경영의 관계* 참고문헌경영학의 연구대상현대 경영학의 2대 조류인 독일경영학에서는 경영학의 연구대상을 경험대상의 관점에서 경영에 두고, 미국경영학에서는 인식대상의 관점에서 기업이라는 개념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다.한 나라의 국민경제는 가계, 기업, 정부 등의 개별경제를 주축으로 형성된다. 미국경영학은 세 가지 유형의 개별경제 중 생산경제

  • [경영학의 연구대상] 기업과 경영의 개념, 기업과 경영의 관계
  • 경영학의 연구대상 기업과 경영어떤 학문이든지 그 학문만이 갖는 고유의 연구영역과 독자적인 연구대상이 있어야 한다. 현대 경영학의 2대 조류를 이루고 있는 독일식 경영학과 미국식 경영학이 있다. 전자는 경영학의 연구대상을 경험대상의 관점에서 경영에 두고 있는 반면 후자는 인식대상의 관점에 기업이라는 개념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다.즉, 한 나라의 국민경제는 가계, 기업, 정부 등의 개별경제를 주축으로 형성되는데, 미국경영학은

  • 경영학 이론 종합
  • 경영학이라는 학문분야가 형성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학자들에 따라 견해가 다르긴 하지만 경영이론에 대한 과학적인 접근방법이 시도되고 기업조직에 적용되기 시작한 것은 산업혁명 이후로 보고 있다.경영학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 두 가지 조류는 독일 경영학과 영, 미국 경영학이다. 경영학의 발달과정을 살펴보면 경영학에서 다루었던 경영현상은 국가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남을 알 수 있다. 예컨대 독일경영학은 경영경제학으로 알려져

  • 미국경영학의 발전
  • 경영학은 각 연구 분야의 통일적 체계화나 종합적인 연구가 대체로 부족해서 이른바 총론적 부분(일반적 경영학)의 실적이 약하다는 지적을 흔히 받고 있다. 따라서 미국경영학을 독일경영학과의 비교적 관점에서 요약해 보고자 한다.첫째로, 독일경영학이 재래의 상업학에서 출발하고 경제학적 테두리 안에서 형성된 경제학인데 대해 미국경영학은 미국의 방대한 자원 사정이나 시장 사정을 반영하여 기사나 실무가에 의해 공장관리(shop management)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