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의 연구대상] 기업과 경영의 개념, 기업과 경영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4 / 2019.0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경영/경제 : 주요 내용을 요점 정리한 레포트
목차
[경영학의 연구대상] 기업과 경영

I. 기업

II. 경영

III. 기업과 경영의 관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영학의 연구대상] 기업과 경영

어떤 학문이든지 그 학문만이 갖는 고유의 연구영역과 독자적인 연구대상이 있어야 한다. 현대 경영학의 2대 조류를 이루고 있는 독일식 경영학과 미국식 경영학이 있다. 전자는 경영학의 연구대상을 경험대상의 관점에서 '경영'에 두고 있는 반면 후자는 인식대상의 관점에 '기업'이라는 개념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다.
즉, 한 나라의 국민경제는 가계, 기업, 정부 등의 개별경제를 주축으로 형성되는데, 미국경영학은 세 가지 유형의 개별경제 중 생산경제주체인 기업이 현대 자본주의 경제 체제 하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점을 중시하여 '기업'을 연구대상으로 삼고 있다. 반면 독일경영학은 정부를 제외한 모든 개별경제를 '경영'이라는 넓은 개념 속에 포함시켜 경영학의 연구대상을 삼고 있다.
'기업'과 '경영'의 두 연구대상이 서로 명확하게 구분하기란 쉽지 않다. 왜냐하면 경영은 기업제도의 성립에 따라 비로소 구체적으로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의 연구대상(기업과 경영)
  • 경영학의 연구대상(기업과 경영)목차경영학의 연구대상I. 기업II. 경영III. 기업과 경영의 관계* 참고문헌경영학의 연구대상현대 경영학의 2대 조류인 독일경영학에서는 경영학의 연구대상을 경험대상의 관점에서 경영에 두고, 미국경영학에서는 인식대상의 관점에서 기업이라는 개념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다.한 나라의 국민경제는 가계, 기업, 정부 등의 개별경제를 주축으로 형성된다. 미국경영학은 세 가지 유형의 개별경제 중 생산경제

  • [경영학] 경영학의 개념과 성격, 경영학의 연구대상과 연구방법
  • 경영학 경영학의 개념과 성격, 경영학의 연구대상과 연구방법목차경영학I. 경영학의 개요1. 경영학의 의의2.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1) 과학성과 기술성2) 이론성과 실천성3) 이중성과 양면적 성격II. 경영학의 연구대상과 경영의 원리1. 경영학의 연구대상1) 기업2) 경영3) 기업과 경영의 관계2. 경영의 원리1) 수익성2) 경제성3) 생산성4) 유효성III. 경영학의 연구방법1. 과학적 연구방법1) 문헌적 연구방법2) 객관적 연구방법3) 사례 연구방법

  • 경영학의 연구대상
  • 경영학의 연구대상목차경영학의 연구대상I. 경영학과 경제학1. 대상의 차이에 따른 독립성(객관성)2. 연구관점의 차이에 따른 독립성(주관성)II. 경영학의 연구대상III. 경영의 개념1. 경제적 관점에서의 경영2. 사회적 관점에서의 경영3. 기술적 관점에서의 경영IV. 기업의 개념V. 기업과 경영의 관계* 참고문헌경영학의 연구대상인간의 경제활동에 대한 연구를 할 때 사회전체의 경제, 즉 전체경제를 연구하는 동시에 그러한 전체경제를 구성하

  • [경영학의 이해] 경영학의 본질과 연구대상, 경영학의 흐름, 경영자론
  • 연구대상, 경영학의 흐름, 경영자론목차경영학의 이해A. 경영학의 본질I. 경영학의 개념II. 경영학의 성격1. 과학론과 기술론2. 이론경영학과 실천경영학B. 경영학의 연구대상I. 경영학과 경제학1. 대상의 차이에 따른 독립성(객관성)2. 연구관점의 차이에 따른 독립성(주관성)II. 경영학의 연구대상III. 경영의 개념1. 경제적 관점에서의 경영2. 사회적 관점에서의 경영3. 기술적 관점에서의 경영IV. 기업의 개념V. 기업과 경영의 관계C. 경영학의

  • [경영학개론, 경영학개론 시험] 경영학개론 요점정리 파워서브
  • 경영의 중요성조직과 개인의 접한 관계와 제한된 자원으로 목표를 당성하기 위해서 경영은 중요성을 갖는다.3. 경영과 경영관리경영관리 : 생산, 판매, 재무, 인사, 회계 등이 포함되며 효율적인 경영을 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경영에 그 의미가 포함된다.경영관리의 4가지 구성요소1) 목표(목적)을 향해(구성원들과의 의견 조정 노력)2) 사람(관리자)을 통해 3) 기술(Skill)에 의해4) 조직속에서4. 경영학의 학문적 특성1) 연구대상 : 조직(기업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