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경영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04 / 2020.09.0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독일경영학
I. 독일경영학의 형성
경영학의 기원을 상업학(商業學)이라고 할 때, 이를 발전시켜 근대에 이르러 학문으로서 경영학을 정립시킨 나라는 독일이다.
독일의 경영학은 19C말(1890년경) 상업학을 모체로 연구가 시작되었고 다시 상업경영학‘으로 발전하게 되고, 또 상업경영학을 대신하여 사경제학의 제창 등에 의해 경영경제학으로 정착되었다.
베버(E. Weber)와 자이펠트(R. Seyffert)는 독일경영학의 발전단계를 다음과 같이 구분하고 있다.
1/ 베버(Edward Weber)의 시대 구분
- 제1기|(17C이전): : 체계적 연구 이전의 선구시대
- 제2기(18세기경): 관방학(官房學)에 의한 사경제학의 맹아(諦芽)시대
- 제3기(19세기경): 상업학의 쇠퇴 시대
- 제4기(1898-1912): 신상업경영학의 성립시대
2/ 자이펠트(Rudolf Seyffert)의 시대 구분
- 제1기(1675까지) : 거래기술과 계산기술의 초기시대
참고문헌
*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일경영학 역사] 독일경영학의 발전과정
  • 독일경영학 역사 독일경영학의 발전과정목차독일경영학의 발전과정I. 상업학의 확립시대1. 상업학의 모방시대2. 상업학으로의 전환시대3. 상업학의 체계화시대II. 경영경제학의 생성 및 발전III. 경영경제학의 방법논쟁1. 제1차 방법논쟁2. 제2차 방법논쟁3. 제3차 방법논쟁4. 제4차 방법논쟁IV. 독일경영학의 새로운 동향* 참고문헌독일경영학의 발전과정경영학의 역사란 경영에 관한 학문의 역사이기 때문에 상업경영이라는 가장 오랜 경영

  • 상업학으로서의 독일경영학의 발달
  • 상업학으로서의 독일경영학의 발달목차상업학으로서의 독일경영학의 발달I. 모방시대II. 전환시대III. 체계화시대* 참고문헌상업학으로서의 독일경영학의 발달경영에 관한 학문적인 시발점은 가장 오래된 경영 형태의 학문, 즉 상업학에 관한 최초의 문헌이 생겨났을 때를 기원으로 삼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에 따라 경영학사는 처음으로 상업학에 관한 문헌이 출판된 해인 1675년을 그 기점이자 경영학 자체의 기원으로 보고 있다.1675년은 프랑인

  • [독일경영학] 독일의 경영경제학
  • 독일경영학 독일의 경영경제학목차독일경영학 독일의 경영경제학I. 경영경제학의 역사II. 경영경제학의 발달1. 사경제학 연구2. 방법논쟁3. 최근의 독일 경영경제학* 참고문헌독일경영학 독일의 경영경제학근대 독일에서의 경영학은 문헌사적으로 상업학으로부터 출발하였다. 그런데 산업혁명 후 국민경제를 구성하는 개별경제로 그 연구대상을 확대하였는데 여기서 개별경제는 자본주의체제 하의 국민경제 내에서 재정을 제외한 기타의

  • [독일경영학의 역사] 독일의 경영경제학 발전과정
  • 독일경영학의 역사 독일의 경영경제학 발전과정목차독일경영학의 역사 독일의 경영경제학 발전과정I. 독일경영학의 전사시대II. 독일상업학의 확립시대1. 독일상업학의 태동시대2. 독일상업학의 체계화시대III. 독일상업학의 퇴보시대IV. 경영경제학의 형성시대V. 경영경제학의 다양화시대* 참고문헌독일경영학의 역사 독일의 경영경제학 발전과정독일의 경영경제학은 그 뿌리를 상업학에 두고 있다. 독일의 상업학이 태동하여 오늘날 경

  • 경영경제학으로서의 독일경영학의 발달(경영경제학의 태동기 및 발전기)
  • 경영경제학으로서의 독일경영학의 발달(경영경제학의 태동기 및 발전기)목차경영경제학으로서의 독일경영학의 발달I. 경영경제학의 태동기II. 경영경제학의 발전기III. 미국경영학과 독일경영학의 비교* 참고문헌경영경제학으로서의 독일경영학의 발달I. 경영경제학의 태동기20세기 초엽 상업학은 오랜 동면에서 깨어나 다시 재건되기 시작하였다. 그 직접적인 원인은 19세기 말경을 전후한 약 10년간의 독일경제의 급속한 성장이었다. 경제성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