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관리] 경영관리의 의의, 관리구조의 이중성, 현대 경영관리의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0 / 2019.05.2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경영관리

A. 경영관리의 의의

B. 관리구조의 이중성

C. 현대 경영관리의 중요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A. 경영관리의 의의

기업의 경영활동은 재무활동, 구매활동, 생산 활동, 판매활동 등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부문활동은 각각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올리도록 전개된다. 또한 이 모든 활동을 통합하여 기업 전체로서의 경영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어떤 활동이 필요하게 된다. 이것이 경영관리활동이다.
예를 들면, 관현악기의 연주자들이 각각 한 사람색 독주하는 것이 아니고 공동연주를 할 경우에는 지휘자를 필요로 하게 된다. 이 지휘자의 지휘능력에 따라 연주의 성과가 결정된다. 기업에 있어서 오케스트라 지휘자의 역할과 유사한 것이 경영자라 할 수 있다.
경영관리는 재무, 구매, 생산, 판매 등의 활동을 통합하여 경영목적을 달성하려고 하는 전반관리와 각 부문활동 자체의 효율적인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부문관리로 이루어지며, 이때 부문관리는 전반관리에 통합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경영관리는 부문관리와 전반관리로 구분되지만 관리기능을 수행한다는 점에서는 공통된 것이다.
경영관리의 기능은 경영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수인들의 활동을 결합하고 그것에 의해 업무를 효율적으로 운영해 가는 활동인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동산학개론 핵심요약정리집
  • 구조조정투자회사 - 주식공모×, 1인당주식소유한도제한×, 5년내 처분금지×, 자산구성규정적용×⑧ 자산관리회사 - 자본금 70억원 이상Point71. 프로젝트 파이낸싱① 특정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사업주가 자신의 신용도와는 별개로 그 프로젝트 자체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 등 그 프로젝트의 자산만을 담보로 하여 투자자를 모집하여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기법② 프로젝트와 사업자를 분리, 프로젝트의 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해 특별법인(projec

  • [공기업론] 공기업의 민영화와 노사관계
  • 경영인 도입등 공기업 경영혁신을 위한 구체적인 제도개혁을 추진하게 될 경우 근로자의 고용조건과 인사관리 개선문제는 공기업 노사관계의 중요한 문제를 제기 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공기업 민영화의 추진과정에서 노사관계의 측면을 살펴보고자 한다.Ⅱ.연구 대상과 그 범위 및 방법연구대상은 우선 공기업 민영화와 노사관계로 하며, 상호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이 그 범위를 설정하였다. 첫째, 공기업 민영화의 의의

  • [관광회계] 관광호텔의 회계의 과정과 개선방안
  • 관리부문(Administration)으로 구분할 수 있다. 호텔에서 영업활동을 하여 수입을 발생시키는 부문은 객실부서의 객실판매(Room), 식․음료부서의 전문레스토랑의 각종 식사(Food)와 음료(Beverage)판매, 외식사업부의 외식산업 식음료상품, 연회부서의 국제회의 및 각종 이벤트․연회상품․케이터링 상품, 휘트니스 부서의 비서업무, 유흥업무 부서의 나이트클럽․가라오케․디스코텍, 그리고 기타 부서의 부대상품 판매 등이 있으며 이를 보조하고 도와주는

  • [경영학개론, 경영학개론 시험] 경영학개론 요점정리 파워서브
  • 경영학의 개념정의1. 조직과 경영현대사회 : 산업혁명 이후 조직이 출현하면서 조직사회라고도 불린다.조 직 : 2인 이상이 모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이 목적이 된다.경 영 : 조직의 의견일치를 위한 관리.제한된 자원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경영이 필요하다.조직출현 이유 : 인간의 발전은 욕구에 의해 발전했다고 할 수 있는데, 개인의 힘으로는 충족이 어려운 욕구들로 인해 조직이 생성되었고 조직은 분업의 개념을 갖게 된다.2. 경영의 중요성

  • 스타 매니지먼트의 개념, 유래, 연예, 마케팅 성공사례, 성공요인, 전략, 경영, 마케팅, 변화,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아갈 방향, 조사분석
  • 의의 3 제2장 문헌연구 5제1절 매니지먼트의 이론적 고찰 51. 매니지먼트의 범위 52. 매니지먼트사의 조직구조 61) 조직 형태의 특성 62) 인사관리 143. 경영 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