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도브의 MS 향상을 위한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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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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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환경분석
1-1. 목표설정
1-2. 시장상황분석
1-3. 소비자 분석
1-4. 경쟁사 분석
1-5. 자사 분석
Ⅱ. 제품시장분석
2-1. 시장세분화
2-2. 목표시장선정
2-3. 경쟁우위 포지셔닝
Ⅲ. 마케팅 전략 Framework
Ⅳ . 마케팅 전략수립
3-1. 제품전략
3-2. 가격전략
3-3. 촉진전략
3-4. 유통경로전략
- 본문내용
-
샴푸시장의 변화 추이
93년 이전 샴푸시장은 성숙기가 지나 어느 정도 가격의 평준화를 이룬 상태.
대량 공급되지 않는 수입품 위주의 고급 샴푸시장이 매우 적은 부분의 점유율을 차
지하며 또 하나의 차별화된 시장으로 존재.
93년 P&G에서 "펜틴" 이란 이름으로 고기능, 고가격의 샴푸 출시 후 샘플등의 마케
팅 전략이 소득증가에 따른 소비자 입맛의 고급화와 맞물려 좋은 반응.
비달사순, 도브 등이 차례로 합류하며 일반샴푸에 비해 20%~40%정도 고가이면서
고품질을 지향하는 고기능 / 고가격의 프리미엄 샴푸 시장을 형성.
프리미엄 샴푸 시장은 IMF위기가 조금씩 걷히던 99년부터 성장세를 보이기 시작하
며 현재 성장기 후반에 접어들어 샴푸시장 중에도 가장 치열한 경쟁 .
프리미엄 샴푸는 삶의 질 향상에 더욱 관심이 많아진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하는 제
품으로 앞으로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며 비중 증가 전망.
2-3. 경쟁우위 포지셔닝
브랜드 이미지의 확고함
도브 샴푸는 2000년도에 출시되었지만 이미 1993년도에 국내 출시되어 좋은 평을
듣고 있던 "도브 크림바"(비누)와 같은 브랜드를 가지고 있어서 높은 인지도를 가지
고 있다. 또한 도브 비누가 그동안 쌓아놓았던 순수하고 깨끗한 이미지가 샴푸에도
전이되어 비교적 쉽게 높은 인지도와 도브가 추구하는 이미지를 확보할 수 있었다.
R&D의 성공사례
도브 샴푸는 대전에 위치한 유니레버 R&D 센터의 연구개발 결과, 100% 유니레버
코리아 자체 기술로 제작되어 해외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으며 수출되는 품목이다.
이러한 성공적인 R&D 투자로써 도브는 높은 노하우 축적 외에도, 사원들이 높은 자부
심을 가지게 되고 이것은 직원들의 사기로 이어지게 되었다.
상대적으로 넓은 소비층
펜틴, 엘라스틴 등의 경재사의 제품이 전문적 치료기능을 부각시키는 반면 보습 및 순함,
깨끗함 등을 부각시켜 상대적으로 넓은 소비층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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