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시장의 이해 - 중국 시장의 신조류와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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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국 시장의 신조류와 시사점
목차
Ⅰ. 서론
Ⅱ. 중국 소비시장에 대한 이해
Ⅲ. 중국 소비시장의 新조류
Ⅳ. 시사점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중국은 ‘세계의 공장’에서 ‘세계의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소비시장 규모는 2006년 7조 6,410억위안으로 2000년에 비해 2배 이상 확대되었고, 지출패턴도 통신, 문화오락이 늘어나는 등 식료품 위주의 후진형에서 탈피하고 있다. 최근 외자기업이 금융, 유통 등 서바스업종으로 진출을 확대하고, 저가시장에 치중하던 로컬기업은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등 내수시장 쟁탈전도 본격화되고 있다.
중국 소비시장을 둘러싼 환경을 보면, 고도성장에 따라 중산층이 늘어났고 소비기반의 확대와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한 정부정책도 강화되었다. 도시화의 진전으로 1인가구나 무자녀 맞벌이 부부 등 다양한 가족형태가 등장하고 있는 동시에 서구문화의 유입, 인터넷의 발달로 개성적인 삶을 추구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다. 한편, 중화사상 등 전통적인 문화에 대한 복고적인 움직임도 활발하다.
소비환경 분석을 바탕으로 현재지향적인 소비, ‘Good-Enough 제품, 유람소비, 그린소비, 네오패밀리즘, 사이버 차이니즈, 중국발(發) 중국풍(風) 등 7가지 新조류를 도출했다. 이를 요약하면, 향후 소득증가에 대한 자신감이 높아짐에 따라 ’바로 지금‘, ’젊음‘을 즐기려는 현재지향적 소비욕구가 커지고 신제품 및 프리미엄 제품의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프리미엄 제품보다 저렴하면서 품질은 보통 이상인 ’ Good-Enough‘ 제품은 IT, 가전 등에서 인기를 끌면서 자동차, 호텔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돌아다니면서 구경하고 체험하며 견문을 축적하는 새로운 풍속도가 등장하면서 여행소비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또한 삶의 질 및 新환경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바이링, 딩커주 등 다양한 가족유형이 등장하고, 빌트인 오피스텔, 솔로파티 주선 등 이들을 타겟으로 한 상품과 서비스도 인기를 얻고 있다. 인적 네트워크를 중시하는 ’꽌시문화‘가 인터넷 메신저, 블로그 등으로 진화하면서 사이버 스페이스가 새로운 사교공간으로 부상하고, 온라인 소비시장도 성장하고 있다. 또한 가구, 건축, 디자인, 음식 등 일상생활에서 중국風인 신와즈리’가 부활하고, ‘상하이탄’과 같은 중국風 제품이 국내외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이제는 중국 소비시장을 시장 확대의 기회로 삼고, 글로벌 마케팅의 학습장으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 중국시장은 13억 인구를 가진 큰 시장이면서 세계 각국의 브랜드가 경쟁하는 각축장이기 때문이다. 중국 소비시장은 변화속도가 빠르고 다양한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이 공존하는 복합시장임을 명심해 매스마케팅 일변도에서 벗어나 세분화된 시장별로 유연한 전략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 소비시장의 新조류를 사업전략에 얼마나 잘 반영하는지가 향후 중국시장에서 성공을 좌우할 것이다.
Ⅱ. 중국 소비시장에 대한 이해
1. 소비시장으로 변모하는 중국
중국의 소비시장은 최근 5년간 소득증가에 힘입어 큰 폭으로 확대되었다. 100만달러 이상 금융자산가가 2006년 34.5만명으로 세계 5위이고, 10~100만달러 자산가도 640만명으로 2000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소비지출 패턴도 교통, 통신, 교육, 문화오락 지출이 점차 느는 등 식료품 위주의 후진형을 탈피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래프 상에서 살펴보면, 2006년 식료품 비중은 36%로 1996년 대비 13%p 축소된 반면, 교통, 통신 비중은 13%로 8%p 상승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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