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파업 사례 분석 - 쌍용 자동차 노사 분쟁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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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 자동차 노사 분쟁 사례 분석
<쌍용 자동차 경영난과 파업 사태>
쌍용자동차는 2008년의 세계적인 유가 급등 현상으로 인하여 주력 차종인 SUV 차량의 판매 대수의 급격한 매출 감소로 이어져 경영난에 직면하였으며, 2009년 1월에는 쌍용자동차는 긴박한 자금 유동성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이튿날 법정 관리를 신청한 결과 2009년 2월 5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승인을 얻어 이유일, 박영태씨가 쌍용자동차의 법정 관리인으로 선임되었다.
2009년 5월 29일, 정리해고를 실시하려는 회사 방침에 반대하는 쌍용자동차 노조의 파업투쟁으로 인하여, 직장이 폐쇄되었으며 노조는 장기 공장 점거 파업에 돌입하였다. 파업은 장기간 이어지는 듯한 양상을 보이기도 하였으나 2009년 8월 6일 77일 만에 협상이 극적 타결되어 생산라인이 정상화되었다.
한편, 쌍용자동차 노조는 2009년 9월 8일 73.1%의 찬성으로 민주노총을 탈퇴하였다. 9월 15일 쌍용자동차가 회생 계획안을 법원에 제출하였다.
한편 상하이자동차는 자사의 기술발전과 자본증대를 위해 쌍용자동차가 축적해온 자본력과 기술력을 흡수하는 데만 진력하고 막상 쌍용자동차가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는 무책임하게 대처하고 고의부도를 내면서 쌍용자동차의 노사 간, 노조 간 분쟁까지 몰고 갔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쌍용자동차는 가까스로 청산을 면하고 법정관리 신청을 통해 기업회생 절차에 들어갔으며, 이듬해인 2010년, 재매각이 추진되던 시점에는 르노-닛산 얼라이언스가 쌍용자동차의 새로운 인수 후보로 대두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2011년 4월 1일, 인도의 자동차 회사인 마힌드라 자동차 회사가 최대 주주가 되어 현재에 이른다.
출처
쌍용자동차, 『위키백과』,
<사례 분석>
1. 쌍용 자동차 출범에서부터 법정 관리 신청 까지
1986년 쌍용그룹이 동아자동차를 인수하여 쌍용차는 출범 하였다. 1998년 대우그룹에 인수됐으나 대우그룹 몰락과 함께 1999년 워크아웃에 돌입했다. 이후 중국의 ‘상하이차’가 2004년 10월 최대 주주가 되면서 중국 완성차업체의 자회사가 됐다. 그러나 인수 4년여 만에 상하이차가 법정 관리 신청을 통해 사실상 경영에서 손을 떼고 철수하기로 결정하면서 문제는 시작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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