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한국 자본주의에서의 민족주의의 동태적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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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민족주의에 관한 소고
1. 민족주의의 변천
2. 우리나라의 민족주의
Ⅱ.세계금융자본과 민족주의
1. SK-소버린 대격돌 1년의 내막
2. 론스타의 외환은행,외환카드 인수
Ⅲ. 시장개방과 민족주의
1. 세계무역의 자유주의적 재편
- 우루과이라운드, 세계무역기구(WTO), 그리고 자유무역협정(FTA) 2. 민족주의와 시장개방 :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Ⅳ. 국민의식과 민족주의 사례
1. 지배 이데올로기로서의 민족주의 -‘새마을 운동’ 사례를 통해-
2. 자발적 민족주의
3. 소 결
Ⅴ. 결 론 -민족주의의 대한 새로운 대안의 모색-

본문내용
1. 민족주의의 변천
민족주의에 대한 연구는 기본적으로 민족이라는 개념에서 출발하는데, 민족의 개념을 정의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민족주의의 연구 또한 분명하게 규정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민족이란 서로 다른 의미가 경합하는 혼돈스러운 개념이며 현대 정치체의 다양한 스펙트럼이 녹아 있으면서 그 스펙트럼을 이끌어 왔던 잠재력이기 때문에 민족에 대한 접근이 어떠하냐에 따라 민족이란 다양한 모습으로 연구자에게 다가오게 된다. 현재의 논의는 크게 두가지라고 볼 수 있다. 민족의 영속적 성격을 강조하는 원초론(Primordialism)과 민족을 근대화의 부산물로 간주하는 도구론(INstrumentalism)이 그것이다 임지현, 「운동으로서의 민족주의」,『민족주의는 반역이다』,
. 전자는 인종적 공동체의 영속성에 주목하면서 민족주의가 종족, 조상, 종교, 언어, 영토라는 원초적 유대에 기초해 있다고 주장한다. 이 원초론의 민족이론은 민족개념을 ‘문화 민족’이라고 설정하면서 민족어, 공통의 문화유산 등을 민족의 기초로서 강조한다. 민족은 국가에 선행하며 공통의 역사적 가치와 사회적 유대라고 보는 관점이다. 이에 반해 도구론은 민족주의란 영원한 실체가 아니며 근대화와 도시화라는 특정한 역사적 조건 속에서 발현한 이데올로기라고 주장하며 민족주의의 역사성을 강조하는데 이들은 민족개념을 ‘국가민족’이라는 것으로 설정한다. 즉 민족은 민족 공동체에 기꺼이 자신을 귀속시키고자 하는 민족 성원의 주관적 의지에 의해서 형성된다고 말하면서 이 실례로서 프랑스 대혁명을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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