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아마존닷컴 경영정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 목차
-
연구 과제 1.
Five Force Model을 이용하여 도서판매 산업 매력도 분석.
1. Rivalry among existing competitors
2. Treat of new entrants
3. Threat of substitue products and services
4. Bargaining power of buyers
5. Bargaining power of supplier
6. 분석을 마치며
연구과제 2.
B&N과 Amazon.com 10년 후 위치에 대한 의견.
Amazon.com과 BN.com의 가능성
연구과제 3.
Amazon.com이 Online 서점으로 남아야 하는지에 대한 의견.
* 사업 다각화의 단점
* Amzon.com의 선택
연구과제 4.
Amazon.com은 정보기술의 전략적 우위를 어떻게 활용하였는가?
* 아마존의 기술력
* 기술력의 활용
- 본문내용
-
▶ 시장에 진입한 기업 간의 경쟁
마이클 포터는 먼저 현재 이미 시장에 진입해있는 기업들의 경쟁의 정도를 통해 그 산업의 매력도를 분석하였다. 그러한 경쟁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시장의 성숙한 정도, 기업이 시장에 진출하고 나감에 있어 드는 고정간접비의 정도, 진입 장벽, 제품의 차별성, 마지막으로 경쟁하고 있는 기업의 수로서 파악하였다. 산업이 완만하게 성장하거나 성장을 멈출 경우 경쟁이 치열해 지는데 그 이유는 다른 기업의 시장을 잠식하여야만 성장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높은 고정비나 재고비용은 회전율을 높이기 위해 경쟁을 치열하게 만든다. 그리고 기술 및 자본에 대한 진입장벽이 없을수록 경쟁은 치열해지는데 이는 경쟁자간 아무런 차별화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러한 마이클 포터의 분석을 바탕으로 이를 도서 판매 산업에 적용하여 보면 우선 도서 판매 산업은 신규 시장이 아니며 이미 더 이상의 성장은 기대하기 어렵다. 책을 읽지 않던 사람들이 갑자기 책을 읽기 시작하고 그것이 수요의 급격한 증대를 가져오기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더욱이 인터넷 미디어의 발달로 향후 책에 대한 수요는 지금보다 오히려 감소할 수도 있다. 따라서 이미 시장에 진입해 있는 기업은 서로의 시장을 잠식해야만 한다. 이미 성숙단계인 시장에서는 포터가 말했던 것처럼 시장 진입자들 간에 높은 경쟁을 야기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