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의 성공 마케팅 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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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가 성공을 할 수 있게 된 기업경영전략에 대해 조사한 자료이며 향후 전략 방안에 대해서도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스타벅스 기업 개요

2. 내부환경 분석
-SWOT 분석
-PORTER'S 이론

3. MARKETING MIX
-STP
-4P분석

4. 스타벅스 성공요인

5. SWOT분석에 따른 세부전략제시

6. 요약 및 전략제시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스타벅스 기업 개요
1. 스타벅스의 역사
스타벅스커피는 3인의 동업자 Gorden Bowker, Jerry Baldwin, Zev Siegel이 1972년 시애틀에 스페셜 커피를 배전하여 판매하는 커피 상점을 오픈하면서 탄생되었다. 당시에는 bulk차나 spices 등의 원재료만 판매하였고, 현재와 같은 컵에 담아 마시는 커피는 판매하지 않았다. 스타벅스가 오늘날과 같이 전세계적인 점포망을 통해 커피 애호가들을 만족시키기까지는, 1981년 하워드 슐츠(Howard Schultz)라는 천부적인 사업가와의 만남 이후 20여 년의 세월이 지나야 했다.
슐츠는 고급커피 시장의 가능성을 확신하고 1982년 스타벅스의 마케팅 부문 책임자로 합류하게 된다. 당시만 해도 스타벅스는 최고급 원두만을 파는 업체였다. 그러던 중 1983년 슐츠의 밀라노 출장이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그는 그곳에서 이태리의 독특하고 전통적인 커피문화에 매료되었고, 이태리 여행 후 슐츠는 1985년 스타벅스를 떠나 1986년 4월 8일 미국 시애틀에서 ‘일 지오날레’라는 커피숍을 오픈하게 된다. 이것이 오늘날의 스타벅스의 효시인 셈이다. 그 후 1987년 슐츠는 스타벅스의 6개 점포와 배전공장, 브랜드 네임을 380만 달러에 매입하게 된다. 새로운 합병회사인 ‘스타벅스 코퍼레이션’, 즉 현재의 스타벅스 커피숍이 정식으로 출범하게 된 것이다.
1991년에는 민간기업 최초로 파트타임 직원까지의 스톡옵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1992년에는 'SBUX'의 이름으로 최초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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